삼성重-대우조선 결국 합병?…'조선업 혁신안'에 관심 고조
  • 부산·경남 = 정하균 기자 (sisa515@sisajournal.com)
  • 승인 2018.02.02 13: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2월 중 성동조선과 STX조선 구조조정안 발표 앞둬…지역 경제계 긴장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설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정부가 한달여 안에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조선업 혁신성장 방안'​에 담길 내용이 무엇일까에 대한 부산·경남지역 조선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박대영 전 삼성중공업 사장은 지난 1월26일 임시주주총회에서 "대우조선과 합병은 일체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바람막이를 하고 나섰지만, 지역 경제계에서는 이에 아랑곳없이 삼성중공업이 대우조선을 합병 아닌 흡수통합할 것이란 섣부른 예측마저 나돌고 있다.

 

지난 2014년 합병 추진이 무산됐던 삼성엔지니어링과 함께 구조조정 중인 성동조선과 STX조선 또한 대형 조선소에 흡수되면서 조선소의 수직 계열화가 구체화될 것이란 얘기다.

 

삼성과 대우조선의 합병설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3일 경남 거제에 있는 대우조선을 방문한 시점 이후에 지역 경제계를 중심으로 크게 확산됐다. 이후 유상증자 계획을 이미 발표한 삼성중공업이 유상증자 규모의 절반인 7500억원을 금융사로부터 조달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더욱 그럴 듯한 시나리오로 떠돌고 있다.

 

삼성중공업 홈페이지 캡처 사진.

 

문 대통령 대우조선 방문 이후 '합병설' 분분

 

문재인 대통령이 대우조선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힘든 시기만 잘 견디면 다시 조선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조선업 혁신성장방안을 1분기 안에 마련해 이행할 것"이라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의 대우조선 방문에 시장은 예민하게 움직였다. 대우조선의 주가가 급등하는가 하면 지역에서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설이 바로 흘러나왔다.

 

중앙 일간지는 지난 1월31일 '대통령 다녀가자 부실 조선사에 '적자수주' 허용한 정부'라는 제목 아래 "금융권이 조선사들에게 생산원가를 밑도는 입찰가격도 제시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수정해 줬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산업통상자원부는 정책브리핑 홈페이지에 해명자료를 내고 "관련 방침은 지난해 12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를 거쳐 결정된 것으로 문 대통령의 거제 방문과 무관하다"고 강조하는 해프닝을 빚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수주절벽을 겪고 있는 대우조선 등 조선업계를 보는 경제계의 불안감이 그만큼 크다는 반증들이다.

 

대우조선은 채권단으로부터 출자전환 상환자금 유예라는 명목으로 지난 2015년 4조2000억원, 2017년 5조8000억원에 달하는 금융 지원을 받았다. 창원에 본사를 둔 STX조선은 법정관리를 통해 회생을 모색중이고, 성동조선 또한 채권단 지원이라는 산소호흡기로 살아가고 있다. 전체 조선업계에 20조원대에 달하는 막대한 국민 혈세가 쏟아부어지고 있는 것이다. 

 

조선업계 빅3 가운데 현대중공업을 제외한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은 올해에도 일감이 크게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1월 말 영국의 조선해운시황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수주잔량 기준 세계 1위 현대중공업그룹(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은 1월 말 기준 수주잔량이 759만1000 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218척을 기록해 11월 704만2000 CGT(200척)  대비 52만9000 CGT 증가했다. 수주잔량은 조선소에 남아있는 일감을 말한다. 수주한 선박보다 인도한 배가 더 많으면 수주잔량은 감소하고, 반대의 경우 늘어난다. 단위는 일반 '톤'이 아닌 'CGT'를 이용한다. 선박의 단순한 무게(GT)에 선박의 부가가치, 선종별 작업 난이도 등을 고려한 계수(C)를 곱해 산출한 단위다. 

 

수주잔량 세계 2위를 유지하고 있는 대우조선은 지난해 12월 수주잔량이 566만4000 CGT(80척)를 기록해 전월 570만6000 CGT(80척) 대비 약 4만 CGT 감소했다. 세계 6위인 삼성중공업은 수주잔량이 306만2000 CGT(63척)로 전월 313만5000 CGT(64척) 대비 약 7만 CGT 줄었다.  

 

삼성중공업 LNG선 모습. ⓒ 삼성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양강 구조에 수직계열화"

 

이런 상황에서 조선업계는 정부가 올해 1분기에 내놓을 ‘조선업 혁신성장 방안'에 목을 내놓고 있는 형국이다. 당장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의 생사를 결정지을 '중형 조선사 구조조정 방안'이 나오면 정부의 빅3에 대한 구조조정 방향을 짐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월2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언론사 논설위원·경제부장 토론회’를 통해 “성동·STX조선해양 문제와 관련해 현재 제도적 관점에서의 결론은 났고 컨설팅 중”이라며 "늦어도 설 전에는 (컨설팅)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역 조선업계 사정에 밝은 한 경제계 인사는 "삼성중공업이 물러나는 박대영 전 사장의 입을 빌어 '합병 불가' 방침을 시장 논리로 천명했지만, 결국 정부는 복잡한 문제가 얽혀 있는 조선산업 합리화 방안을 단칼에 처리하는 해결책으로 삼성중공업의 흡수통합이란 카드를 내놓을 것으로 본다"고 예측했다.

 

이어 "이렇게 되면 박근혜 정부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양강 체제 아래 대-중-소 조선소 구조로 수직계열화하려던 조선업계 합리화 방안에서 대우가 삼성으로만 바뀌는 상황"이라고 풀이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