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의 보일러 ‘만두 생각’
  • 안은주 기자 (anjoo@sisapress.com)
  • 승인 2005.12.30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있는 베스트셀러]

 
유통업계에 따르면, 여름에는 더울수록, 겨울에는 추울수록 간식류 매출이 늘어난다. 폭설과 강추위가 본격화하면서 대표적인 겨울철 별미인 냉동 만두 판매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이마트에서는 12월 들어 냉동 만두 매출이 전년보다 50% 이상 급신장했다.

똑같은 냉동 만두인 것처럼 보이지만 맛과 특징이 달라 냉동 만두 시장도 차별화하고 있다.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냉동 만두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해태 고향만두. 냉동 식품 가운데 대표적인 장수 상품으로 국내 만두 시장의 42%가량을 차지하는 베스트셀러다. 국내산 돼지고기와 농산물로 만든 해태 고향만두는 담백함과 신선함이 어우러진 것이 특징. 만두 맛은 속 재료의 비율과 제조 과정에서의 온도 등이 좌우하는데, 이 제품은 야채가 많이 들어 있고 고기 함량이 적어 담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장수 브랜드여서 소비자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는 것도 베스트셀러를 차지한 비결이다”라고 분석했다.

담백한 맛보다 고소한 맛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은 CJ 군만두를 찾았다. 생돼지고기, 생부추, 두부 등 주재료의 양을 넉넉히 해 맛이 풍부하다는 것이 장점. 특히 돼지고기 함량이 높아 다른 냉동 만두에 비해 고소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물만두 가운데서 베스트셀러 5위권에 유일하게 들어간 풀무원 물만두는 물에 데쳐 먹기 때문에 더 담백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 가격이 다른 냉동 만두에 비해 25~30% 정도 비싼데도 얼리지 않은 재료를 사용해 만두 속이 싱싱하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는다. 모든 재료를 날것으로 사용하고, 98℃ 이상의 스팀터널을 통과하는 과정을 거친 뒤 급속 냉각· 급속 동결 과정을 거쳐 잡냄새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 밖에도 소비자들은 버섯을 사용한 삼포 버섯군만두, 잡채를 넣어 씹는 맛을 살린 동원F&B 새참잡채군만두에도 눈길을 주었다.
 

이마트 베스트셀링 상품
1. 해태 고향만두
2. CJ 군만두
3. 풀무원 물만두
4. 삼포 버섯군만두
5. 동원F&B 새참잡채군만두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