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베일 벗은 미국 '광주의 거짓'
  • 차형석 기자 (cha@sisapress.com)
  • 승인 2006.02.17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전 오늘] <시사저널>은 제332호부터 3주 연속 커버스토리로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한 특종 기사를 게재했다.
 
10년 전, <시사저널>은 미국과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기사를 제332호부터 334호까지 3회 연속 커버스토리로 특종 보도했다. 팀 샤록 <저널 오브 커머스> 기자가 12·12 사태,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한 미국 정부의 극비 문서 2천 건을 입수했고, <시사저널>이 이를 3회에 걸쳐 독점 연재한 것이다.

‘1980년 5월 광주’ 이후, 미국 정부의 역할과 입장이 무엇이었는지를 묻는 한국 국민들의 질문은 집요하게 이어졌다. 이런 의구심은 때로는 격렬한 반미운동으로 표출되기도 했다. <시사저널>의 이 보도는 당시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1979년 10·26 사태가 터진 직후 당시 카터 미국 대통령은 한국 사태를 추적하기 위해  극소수 최고급 관리들을 모아 ‘체로키(Cherokee·북아메리카 인디언 이름)’라는 암호명을 쓰는 대책반을 운영했다. 이 팀은 글라이스틴 당시 주한 미국 대사만 볼 수 있는 비밀 전문으로 서울 미대사관과 교신했다. 전문의 이름은 ‘NODIS’로 ‘인가된 사람 이외에는 배부하지 말 것’을 뜻한다.

이 문서들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1980년 광주 민주화운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대규모 살상 행위를 저지른 특전사의 병력 이동을 사전에 알고도 묵인·방조했다. 또 신군부측이 학생과 노동자의 시위에 대처하기 위해 특전사를 동원하려는 비상 계획을 사전에 파악하고도 이를 사실상 ‘승인’했다.

1980년 5월 초,  주한 미대사가 워싱턴에 보낸 비밀 전문은 이렇다. “(전두환과의) 대화 어느 구석에서도 법 질서 회복을 위해 한국 정부가 군대를 투입하려는 것을 반대한다는 암시를 주지 않을 것이다. 반대하면 우리는 군부 지도부내 친구를 잃을 것이다.” 또한 당시 주한 미대사는 5월7일 ‘한국 정부, 특수 부대를 이동시키다’라는 비밀 전문을 보냈다. 1989년 미국 국무부가 ‘광주’와 관련한 해명을 담은 백서에서는 ‘미국 관리들은 한국 정부의 군대 동원 계획을 몰랐을 뿐 아니라 특수 부대의 광주 투입을 사전에 몰랐다’고 밝힌 것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증거였다. 영화 <실미도>의 대사처럼, ‘비겁한 변명’에 가까운 백서였다.

신군부와 유착했다는 것이 알려지길 두려워했을까. 5월22일 미대사가 보낸 비밀 전문은 이렇다. “우리는 우리(미국)가 계엄 당국과 은밀히 결탁했다는 혐의가 두렵고 광주 지역에서 반미 감정을 부추길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조처가 밖으로 알려지지 않기를 바란다.”

26년 전의 광주는 이제 역사가 되어 가고 있다. 역사를 기억하는 것은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다. ‘반미냐, 친미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진실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