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받은' 철학자 알튀세르 부활하다
  • 김춘옥 국제부장 ()
  • 승인 1992.05.28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르크스주의 사상가 자서전 출간 ‥‥ 佛 학계 흥분



‘정신착란→부인살해→금치산 10년→죽음'의 삶
 1980년 11월16일 일요일 아침. 파리시내 울름가에 위치한 프랑스 최고 명문 고등사범학교 교수 아파트에서 루이 알튀세르는 부인 엘렌느의 목을 마사지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그는 열 살이나 위인 부인의 몸이 굳어지는 것을 발견한다. 그가 마사지를 하던 순간과 "내가 엘렌느를 죽였다"고 깨달은 순간 사이에는 의식의 空洞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곧장 셍트안느병원으로 실려간 것은 부인의 시신이 아니라 알튀세르 자신이었다. 그의 정신과 담당의사 르네 디아킨은 그 순간 그가 정신착란 상태였으므로 그에게 살인책임이 없다는 진단을 내렸다.

 사법적으로 무죄판결을 받은 알튀세르는 그후 1990년 가을 사망할 때까지 10년 동안 '살아 있는 죽은 자'였다. 법적 권리가 없어지고 어떠한 문서에 서명할 권리마저 빼앗겼다.

 그러던 그가 사후 1년6개월 만에 입을 열었다. 의료기록의 비밀보장 때문에 재판이 끝난 후에도 일반에 공개되지 않던 그의 얘기가 그가 구술해놓은 원고에 의해 자서전으로 출판된 것이다. 《미래는 오래 지속된다》(L'avenir dure iongtemps). 파리의 전통 깊은 출판사 스톡과 4만~5만장에 이르는 알튀세르의 모든 문서를 기증받아 보관하던 현대출판기념연구소(IMEC)가 공동으로 출판한 이 책은 프랑스가 낳은 금세기 최고의 마르크스주의 철학자 알튀세르 바람을 프랑스에서 다시 불러일으키고 있다. 출간된 지 한달도 못돼 평론가들은 이 책이 그의 가장 유명한 저서 《마르크스를 위하여》보다 더 오래 남을 것으로 평가한다.

 저주받은 철학자. 프랑스 역사상 가장 심하게 정신질환을 앓은 지식인. 마르크스주의자 알튀세르는 여태까지 그가 취해온 이론적 방법론과는 배치되게 자신을 형성한 어린시절과 개인적 비밀을 밝힌 것이다. 그는 원초적인 원인이나 원초적인 사상을 부정해왔다. 자연히 그는 "자서전은 문학의 최악의 몰락형태"라고 저주해왔다.

 

"모든 문학 장르와 거리를 둔 문학작품"

 드골의 어록에서 제목을 따온 《미래는…》이 프랑스 독서계에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또 한 가지 원인은 이 자서전의 범주를 정의하는 논쟁에서 비롯된다. 내용으로는 루소의 '고백'을 염두에 두고 있으면서도 형식에서는 사르트르의 '말'과 유사한 이 자서전은 "모든 문학적 장르와 거리를 둔 명백한 문학작품"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마르크스주의의 위기를 연구하던 이 이론가가 마르크스주의가 붕괴하는 시점에서 과거의 방법론과는 전혀 다른 글의 저자로 다시 태어났다는 점에서 프랑스학계는 흥분에 들떠 있다.

 루이 알튀세르의 이 같은 변신은 가장 사랑한 여인을 살해한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데서 비롯된다. 오래 전부터 그의 이론과 이론적 배경, 즉 그의 삶을 연구하던 얀 물리에 부탕의 요청에 따라 그는 자신의 인생을 구술했다. 또 이 자서전의 출간을 염두에 두고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직접 서문까지 썼다. "나는 그 자체로서는 관심도 끌지 못할 내 인생의 자질구레한 이야기를 쓰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모든 심리적 지각이 그러하듯이 나의 고뇌에 환영적으로 투영되어 내가 지각하고 느낀 대로만을 이야기 하겠다.… 단지 나에게 일어났던, 아직도 끝나지 않은 미궁의 미스터리를 좀더 잘 보려는 의도에서일 뿐이다."

 알튀세르가 처음 정신과 치료를 받은 때는 그가 30세였던 1948년경이다. "이 여성을 보호하는 것이 나에게 주어진 임무"라고 느껴 열렬히 사랑한 부인 엘렌느 리트만 레고티엥. 그와 처음 사랑의 행위를 나눈 직후부터 그는 죽을 때까지 정신과 치료를 받는다. 그의 병명은'조기 심신 상실'과 '극심한 우울증'. 평생 동안전기충격 요법을 받고, 신경안정제와 우울증치료제를 복용했다. 때로는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정신병동에 격리되기도 했다. 그 원인을 이자서전은 바로 원초적인 데서 찾는다.

 1918년 알자스에서 이주해온 알튀세르와 베르제 두 가문은 알제에서 인연을 맺는다. 자기가 죽도록 사랑한 연인을 1차 대전으로 잃은 신부가 연인의 큰형과 결혼한 것이다. 아들에게 연인의 이름을 그대로 붙여준 어머니는 아들에게서 연인의 환영을 본다. 무일푼이었다가 큰 은행의 대표가 돼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된 아버지 역시 어린 알튀세르에게는 '자연적본능'이 무엇인가를 가르쳐주지 못했다.

 성녀 같은 어머니는 그에게 모든 육체적 접촉을 금지시켰다. "국가의 이데올로기적 체제의 가장 억압적인 형태는 가정과 학교"라고 그는 되풀이 말했다. 그는 '자연적 본능'에 억압받은 자기가 '이상'만을 향해 줄달음 친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술회했다. 그가 2차대전 때  독일군 포로가 돼 수용소에서 열렬한 공산주의자에게 쉽게 매료된 것도 이 같은'이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번에 출간된 자서전은 앞으로 발간될 4권의 첫 번째이다 그의 또 다른 저서 《자본주의를 읽는다》도 재편집된다고 한다. 앞으로 몇 년 동안 프랑스 학계에서는 알튀세르 평가작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듯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