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분부수公査협회 徐正宇회장
  • 김춘옥 편집위원 ()
  • 승인 1992.08.06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문부수 公査 꼭 해야 한다”




 한국 언론계의 해묵은 숙제인 신문 · 잡지 발행부수 公査가 난항을 겪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 신문부수공사협회(Audit Bureau of Circulation, 이하 ABC)는 7월중 전국의 회원사인 23개 일간지에 자료 제출에 필요한 서류를 보내 9월까지 3개월 간의 평균치를 계산해 11월에 발행부수를 발표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전국 23개 일간지 판매국장들의 모임인 한국신문판매협의회(이하 신판협)는 지난달 중순에 긴급회의를 열고 “부수 공개는 시기상조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과당 경쟁을 부채질한다”는 이유를 들어 이 제도의 실시를 잠정 유보하고자 결의했다.

 일간지 23, 주간지 3, 잡지 20, 광고주 36, 광고회사 19, 특별회원 6등 107개 회원을 갖고 있는 ABC는 89년 5월에 창설된 이래 해마다 언론매체의 발행부수를 발표하겠다고 약속해 왔다. “명예를 걸고 신문부수공사제도를 정착시키겠다”고 한 徐正宇 회장(55 ·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으로부터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사연을 들어보았다.

 

서회장은 신판협의 결정과는 무관하게 일부 회원사를 대상으로 공사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이 같은 7월7일자 기자회견 내용대로 밀고 나갈 예정입니까?

 이번 신판협의 결정은 언론사 사장의 뜻을 직접 전달한 것으로 봅니다. 그들의 요구는 단지 시간만 연기해 달라는 것입니다. 협회장으로서는 그 정도 요구까지 묵살하고 당초의 결정대로 밀고 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도움이 되는지, 이미 3년이나 기다렸는데 그 정도의 요구는 들어줘서 다 즐거운 마음으로 일을 하는 것이 좋은지, 솔직히 말씀드리면 아직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사를 잠정유보하자는 결정은 무효라고 기자회견에서 밝히지 않았습니까?

 분명히 저도 그렇게 말했습니다. 그 같은 행동이 적절치 않다고 기자회견에서 말했습니다. 법을 따지기 전에 ABC 총회에서 결정된 사항이 마지막 결정이라고 볼 대 신판협의 결정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총회에는 23개 신문사 대표도 참가했었습니다. 우리가 그 결정을 다시 번복하려면 이사회와 총회를 다시 소집해야 합니다. 저의 딜레마는 절대 다수의 신문이 반대를 하는데 과연 이 일을 그대로 밀고 나가야 하는가에 있습니다. 이번 문제로 각계로부터 많은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누가 압력을 넣고 있습니까?

 광고계에서요. 7월13일자로 광고단체연합회, 광고주협회, 광고업협회가 우리에게 촉구문을 보내왔습니다. 우리의 회원사들입니다. 이번 신판협의 결정이 있다고 하더라도 총회의 결정사안인데 어떻게 안 할 수 있느냐 하는 압력입니다. 또 우리 사회를 걱정하는 언론학계, 광고학계, 경영학계에서도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압력이지 뭡니까. 신문사가 안 하겠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그대로 하라는 말입니다.

 

현실적으로 이 제도의 필요성은 광고주들이 가장 절실하게 느끼고 있는 듯합니다.

 그들에게는 아주 필요하죠. 얼마나 많이 인쇄하느냐, 얼마나 많이 보급되느냐, 얼마나 많은 구독자가 있느냐에 따라 1단 1cm 광고의 단가가 결정되는 겁니다. 그런데 언론의 경우에는 6개월 내건 1년 내건 올리는 대로 도 부르는 대로 가격이 결정됩니다. 광고주와 언론사 간의 거래는 불공정거래입니다. 기업체에서 당신네는 ㄱ이라는 신문보다 부수가 반정도 밖에 안되니 반만 주겠다는 식으로 나올 수가 없습니다. 신문사에서 경제부 기자 댓명만 풀어놓으면 기업이 어떻게 하겠어요. 사회부 기자 몇 명만 풀어놔 보세요, 기업이 어떻게 되겠는가. 우리나라의 기업은 어두운 면이 있기는 있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그동안 그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이제는 사회도 질서가 잡혀가므로 언론과 광고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대화가 가능하겠다는 인식을 하게 된 겁니다. 현재 중앙의 유력지들은 실제 구독자 수가 1백30만이건 30만이건 광고 단가를 똑같이 부르고 있습니다. 언론이 우리 사회에서 대단히 큰 힘을 갖고 있으므로 누가 감히 말을 할 수가 있었겠습니까.

 

각 언론사에서는 실제 발행부수를 잘 알고 있을 것 아닙니까.

 사장과 편집국장만 알고 있더군요. 기자들은 대충 부풀린 숫자만을 알고 있고요. ㄱ이라는 신문이 조 · 석간을 합해 3백만부가 나간다고 하면 기자들도 그렇게 알고 있더군요. 합리적인 경영이 되려면 경영진에서부터 기자에 이르기까지 우리 신문의 독자가 누구고 몇 부가 팔린다는 사실을 잘 알아야 합니다.

 

신문사 판매국장들이 왜 공사 임박해서 그 같은 결정을 했다고 생각합니까?

 가장 중요한 이유는 판매관계의 자료정리가 잘 안돼 있는 데 있는 것 같습니다. 회계장부도 제대로 안돼 있는 듯합니다. 독자명부 만드는 것, 보급과 지사의 관련자료 만드는 것, 배달문제, 인쇄문제등 신문사업이 놀랍게도 제대로 정리돼 있지 않습니다. 신문기업의 경영자료는 놀랄 만치 후진성을 띠고 있습니다. 판매 질서의 난맥상 때문에 공사를 받기가 두렵다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부수를 발표할 때 신문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어떻게 될 것인가 두려운 것입니다. 만에 하나라도 광고 수입이 떨어지지 않을까 염려하는 것 같습니다. 발행부수가 대외적으로 몇 백만부 나간다고 했는데 막상 공사를 해서 숫자가 엄청나게 차이가 날 경우가 두려워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이해가 됩니다. 광고국이나 편집국에서는 하자고 합니다.

 

ABC 창설 이후 3년 동안이나 공사를 실시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선 판매 부수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놓고 A군의 신문은 5천원 다 주고 보는 구독자수를, B군의 신문은 그런 법이 어디 있느냐, 할인가격도 구독 숫자에 넣어야 하지 않느냐라고 맞서, 이 문제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는 데만 6개월이 걸렸어요. 결국 정액 5천원을 낸 구독자 수를 대상으로 한다고 결정을 보긴 했습니다. 원래 역사적 사회적으로 깊은 골이 팬 신문사들이 있어서 힘듭니다. 합의를 하기 위해 긴 세월을 보냈는데 다른 기관이라면, 언론사만 아니면 치고 나가겠어요.

 

언론사 사장들과는 어느 정도 자주 만나서 이 문제를 논의합니까?

 일년에 두 번 정도씩 만나는데 제 앞에서는 다 하자고 합니다. “내가 언제 안하자고 했느냐”라면서 다들 하자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다 하고 있습니다. 하하하…국가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사업입니다”라면서요. 그런데 그것이 신판협으로 내려가면 그만 얘기가 다릅니다.

 

7월11일자 공보처장관의 지원 발언이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오지 않을까요.

 저도 그 점을 의아해하고 있습니다. 자기 나름대로 소신이 있어서 한 말인 듯한데 우리로서는 감사하기도 하고 혹시 덧날까 봐 걱정도 되고…. 우리에게 자극이 된 것은 사실입니다. ㅅ신문에서는 장관의 발언 이후 태도가 달라지더군요. 사장하고 대화를 하면 늘 하자고 했으나 판매국장은 늘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했어요…. 거 좀 묘합디다. 장관의 발언에 ㅅ신문은 아직도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중앙지 4개만이 찬성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는 겁니다.

 

중앙 일간지 가운데 2개사는 공개적으로 이 제도에 찬성하고 있습니다. 다른 신문사는 어디입니까?

 우리가 보내는 서류에 정확하게 기재해 와야 알 수 있는 것이기는 합니다만...(수차례에 걸쳐 던진 이 질문에 대한 서회장의 답변을 종합해 보면 중앙지로서는 ㅈ일보, ㅎ신문, ㄱ일보, ㅁ일보였다). ㅈ일보는 자신들이 한국의 유력지라고 생각해서 이 같은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하고, ㅎ신문은 독자층이 미래의 지도자층이라고 여겨서 그러는 것 같고 나머지 두 곳은 후발 신문으로서 부수가 10만이면 어떠냐라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언론사만 아니었다면 치고 나가겠다”라는 말은 언론을 두려워한다는 말입니까?

 언론은 현재 가장 강력한 집단이고 기관이라고 생각합니다. 권력이란 표현을 흔히 씁니다만 그런 표현을 쓰면 하도 말썽이 많아서….

 

광고주들도 언론이 무서워 어떻게 못한다고 했습니다. 언론학자로서 언론의 부패나 횡포를 막을 방안을 말씀해 주십시오.

  매체 상호 간에 비평이 있어야 합니다. 《시사저널》은 신문을 비평해야 하고 신문이 방송을 비평하는 것처럼 방송도 신문을 비평해야 합니다. 지금 언론의 횡포를 막을 장치가 조금씩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신문윤리위원회, 언론중재위원회가 있고 간행물윤리위원회, 광고윤리위원회 등 미디어마다 윤리위원회가 있습니다. 정부는 공익자금이 있다면, 혹은 능력이 있다면 과거처럼 직접 개입하지 말고 시민의 능력을 높임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언론을 지켜볼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하는 일이 필요한 듯합니다.

 

공보처장관이 언론은 하나의 통치기구라고 해서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이 말이 동의하십니까?

 장관이 그 말을 쓴 데 대해 오해의 소지가 많이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장관이 그 말을 썼을 때는 정부는 국가를 관리하는 큰 기관이고 언론은 다른 차원에서 정부를 견제하고 상호 도울 때는 돕고, 환경감시하고 하는 차원에서, 경제집단이나 교육집단처럼요. 그런 차원에서 볼 때 신문 방송 잡지는 정부에 버금가는 국가관리기관이라고 봅니다. 통치라는 단어가 주는 뉘앙스가 적절치 않은 듯하긴 합니다만…. 국가 발전을 위해 가장 기여할 수 있는 기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국 92개의 모든 신문이 공사를 받는 시기는 언제쯤이 될 것으로 보십니까?

 한 3년 정도 걸릴 것으로 봅니다.

 

공사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예비 공사로써 우리가 발행인 보고서식을 보내면 발행인은 그 서식을 기재한 후 우리에게 보냅니다. 우리는 그 보고서가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면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대개의 경우는 실사를 나가서 신문사에 자료를 요구할 겁니다. 독자명부, 인쇄용지 구입명세, 윤전기 돌아간 일련번호 기재표, 그밖에 경영상 필요한 서류를 보자고 할겁니다. 그래도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우리 공사 요원들이 현장으로 나갑니다. 전국의 4천만명을 모두 찾아다닐 수는 없으니까 무작위 추출을 해서 구독을 시작한 시기, 언제 끊었는가, 강요로 보는 것인가 등의 질문을 합니다. 거기다 언론학 학자나, 사회적으로 언론을 잘 아는 인사 등으로 인정위원회를 구성해 그곳에 결과를 회부합니다. 그곳에서 모든 절차를 검토해서 문제가 없다고 알려오면 우리는 각 신문의 판매 부수를 발표하는 것입니다. 미국이 70년 동안, 일본이 40년 동안 실시하면서 겪었던 시행착오를 보완한 것을 그대로 따르는 겁니다.

 

공사 전문요원은 충분하다고 했는데 직원들이 합니까?

 우리 협회는 공사부, 공사지원부, 공사기획부에 17명의 직원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기사와 심부름하는 학생 두명만 빼고는 모두 현장에 나가 공사할 수 있는 훈련을 쌓아왔습니다. 직원 가운데는 공인회계사도 있고 경영 전문가도 있습니다.

 

이번에도 공사에 실패한다면 책임을 지고 사퇴할 용의가 있습니까?

 최악의 경우 8월에 있을 총회에서 “그만두시오”라면 그만 둘 수밖에 더 있습니까. 그러나 억울해서 못 그만둡니다. 내가 이 협회에 얼마나 봉사했는데…. 이 제도를 정착해 놓고 나서 떠나겠습니다 (서교수는 협회로부터 받는 보수가 회의참가비 명목으로 한달에 50만원 정도일뿐, 판공비나 자동차 제공 같은 것은 전혀 없다고 했다).

 

꼭 중임하셔야겠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이 제도만 정착된다면 우리 임원 모두 역사적인 일을 끝냈으니 미련 없이 떠나겠습니다. 제 전공은 언론의 사회적 법적인 의무에 관한 것입니다. 이 협회를 맡아달라고 해서 맡았는데 교수 아니면 할 사람이 없더군요.


ABC가 공정히 실사할 수 있다는 보장이 있습니까?

 저희들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정신교육입니다. 그것이 무너지면 이 기구뿐 아니라 ABC제도가 무너지는 겁니다. “형씨 담배나 피고 합시다” “저녁이나 먹고 합시다” 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제가 가장 두려워하는 문제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누가 막말로 좀 먹었다면 신문사가 가만히 안 있을 겁니다. 내가 公査官하고 저녁도 먹고 돈도 10만원쯤 주었다고 먼저 말할 겁니다. 그 쪽에서 먼저 새 나옵니다. 그럼 당장 이곳을 떠나야죠. 그런 일은 없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월급은 언론사보다 적지만 수준은 높습니다. 국세청 관리의 부정도 있다고 듣고는 있습니다만, 그래서 소규모로 운영하려고 합니다. 누구 하나라도 그런 일이 있다면 그 날로 나는 사표를 내야 하고 협회도 문을 닫아야 합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