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권 개발 국제 심포지엄
  • 목포. 나권일 광주 주재기자 ()
  • 승인 1997.07.0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 ‘지자체 연대’ 합의

한 · 중 · 일 3국 지방 정무 대표들은 화해 연안 지역 개발과 환경 보존을 위해, 한국 중국 몽골 북한 일본 등 황해 연안국을 모아 내년 상반기에 ‘황해권 개발 회의’를 창설하기로 합의했다. 세 나라의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해 공동 성명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6월20일 전남 목포의 신안비치호텔에서 황해권개발회의준비위원회(위원장:유인학 한양대 교수) 주최로 이틀간 열린 3국 국제 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은 ‘세계화 시대에 사람 · 자본 · 물류 · 정보 유통은 물론 환경 보존에 지방 정무와 지방의 관계 단체 및 사기업의 역할이 증대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북한 · 몽골도 참여시킬 예정
  준비위원회는 한국의 광역 자치 단체장, 중국의 상해. 천진 시장과 해당 성의 장, 일본의 현 지사, 북한의 도지사, 몽골의 대표, 한 · 중 및 한 · 일 의원연맹과 민간 친선 기구의 장들로 구성해 공동 의장제를 채택하게 된다.

  중국 절강성 사회과학연구원 장인수 부원장은 “장강 삼각주위 절강성과 한국은 평등 호혜와 상호 보완, 공동 발전의 원칙 아래 경제 무역 협력을 폭넓게 발전시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강성의 풍부한 노동력과 지정학적 우위는 노동 집약형인 한국 수풀 기업들에게 이상적인 투자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나가사키 현의 기요무라 요시히로 부지사는 ‘중국의 급속한 경제 개발에 따른 대기 오염이나, 인근 해역을 지나는 각국의 유조선 사고로 인한 해양 오염은 나가사키 현으로서 절신한 문제’ 하고 지적하고, 황해에 접한 한 · 중 · 일 3국의 적극적인 협력을 촉구했다.

  이 심포지엄에는 이틀간 약 6백명이 참석했다. 황해권개발회의 준비위원회에는 이현재 학술원 회장, 서석재 한 · 중의원 협의회 회장, 박성룡 금호그룹 명예회장,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 이승윤 한 · 일 협력위원회 사무총장 등이 참여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