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도 재산 공개하라”
  • 문정우 기자 ()
  • 승인 2006.05.15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인도 재산을 공개할 것인가, 이와 관련해 언론계 안팎에서는 매우 그럴듯한 소문들이 무성하게 나돌고 있다.


   우선은 조간으로 전환한〈동아일보〉가 전략적으로 먼저 재산을 공개하고 나올 것이란 얘기이다. 〈동아일보〉가 재산을 공개할 것이란 얘기는 정치권에서 맨 처음 흘러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자당에 출입하는 몇몇 기자가 정당 관계자들로부터 "〈동아일보〉가 조간으로 전환하면서 국장급 이상의 재산을 공개하려고 검토하고 있으며 청와대에서도 그런 주문을 한 것으로 알고있다"는 얘기를 듣고 외부로 옮기면서 소문이 파다하게 퍼지게 됐다.

  이에 대해〈동아일보〉노조 관계자들도"사내에 분명히 그런 움직임이 있다"고 확인해 언론계에서는〈동아일보〉의 재산 공개가 마치 기정사실인 것처럼 얘기가 돌았다. 그러나〈동아일보〉의 고위 간부들은 한결같이'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는 형편이다.〈동아일보〉홍인근 편집국장은 "어째서 그런 얘기가 돌았는지 알 수 없으나 현재로서는 재산공개를 하려는 계획이 전혀 없는 것으로 안다"라고 밝혔다.

  정부투자기관이나 정부가 주식의 상당량을 소유한 언론 기관의 장들부터 재산 공개를 할 것이란 얘기도 유력한 설 가운데 하나이다. 정부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언론사의 장부터 재산 공개를 하도록 유도해 전체 언론사가 따라오도록 분위기를 잡아나갈 것이라는 얘기이다. 그렇다면 KBS ·MBC〈서울신문〉연합통신 사장이 우선 대상이 될 것이다.

  이 같은 소문에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김영삼 정부가 언론인의 재산 공개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지 않느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오인환 공보처장관이 지난 4월6일 김주언 기자협회 회장 등과 가진 간담회에서 한 얘기를 음미해볼 필요가 있다. 오장관은 "언론인의 재산공개는 정부가 강요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도 "시기가 문제이겠지만 언론인도 결국은 자발적으로 재산공개를 할 것으로 본다. YS의 의지가 대단하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결국 정부는 어떤 식으로든 언론인의 재산 공개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는 얘기이다.

  언론인도 공직자처럼 재산을 공개해야된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은 사실 언  론인 자신들의 업보라고 할 수 있다. 언론은 그동안 스스로 개혁다운 개혁을 해본 일이 한번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론인에게 재산을 공개하라는 얘기는 결국 언론도 과거와 단절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라는 또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꼭 재산공개라는 형태가 아니더라도 언론도 이제는 스스로 개혁 의지를 보여야 할 때가 됐다. 그것이 정권이나 여론에 등이 떠밀려서 하는 형태가 아니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