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盧武鉉 최고위원
  • 김재일 정치부 차장 ()
  • 승인 2006.05.17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삼 개혁 알맹이 빠졌다” -민주당 노무현 최고위원


 노무현 전 의원은 88년 가응ㄹ 국회 청문회 스타로서 국민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 주었다.그러나 1년전 14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YS 태풍권’인 부산에서 고배를 마실 수 밖에 없었다. 그러던 그가 지난 미주당 전당대회에서 당당하게 최연소 최고위원에 뽑혔다. 정치적으로 재기한 것이다. 참신한 정치인의 대명사였던 그는 지금 어떻게 변했을까. 그는 오늘의 정치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여의도의 후원회 사무실에서 만난 그는 아직도 가끔 수줍음을 타는 듯한 인상이었다.

초선 출신 원외이기 때문에 보수 야당의 최고위원으로서는 경륜이 약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그런 점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통념이 다 맞는 것은 아닙니다. 제 스스로 최고위원이라기보다는 수습하는 자세로 일하려고 합니다. 제가 최고위원에 당선된 것은 변화를 요구하는 시대의 흐름, 국민의 여론을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계이면서도 이기택 대표에 대해 비판적이었는데 앞으로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겁니까?

원칙적으로 협력할 생각입니다. 이대표와의 개인적 관계 설정이라기보다는 당이 바로 되자면 당선된 대표에게 협력해야 합니다. 법률적으로 대표는 9분의 1의 권한을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대표는 정치적으로는 아마 절반 또는 3분의 2를 넘는 권한을 가진다고 봐야지요. 그래서 큰 흐름은 반드시 합의를 통해야 하되 사소한 일을 일일이 따지고 덤비면 정치란 존립할 수가 없습니다.

재산가로 알려진 적이 있었는데 재산이 어느 정도입니까?

지금 살고 있는 여의도의 47평형 아파트는 88년에 1억2천5백만원을 주고 샀고, 김해 진영읍에 있는 1백20평짜리 대지는 87년 1억2천만원 주고 샀던 부산의 98평을 그대로 이전한 것입니다. 제 처가 대현동 산골짜기에 40평의 토지를 가지고 있는데 88년 2천3백만원 주고 산 겁니다. 또 85년에 18평형 정아 콘도 회원권을 4백만원 주고 구입한 것이 전부입니다.합치면

현재 시가로 9억원 가량 될 겁니다.

민자당 의원과 당무위원의 재산 공개가 제대로 되었다고 보십니까?

중요한 것은 재산 액수의 다과가 아니라 공개 자체가 진실인가, 또 재산 형성 과정에서 위법은 없었는가입니다.공개의 진실성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공직자 윤리법 등 제도개선이 뒤따라야 합니다. 공개 범위, 대상, 평가기준, 검증방법, 제제조처 등이 완벽하게 라련돼야지요. 재산 형성 과정에 위법 사실이 있으면 철저하게 따져서 법대로 처리해야 할 것이며, 부도덕성이 드러나면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본인이 결단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민주당 의원들도 재산을 공개하게 될 텐데 파급 영향이 꽤 크지 않겠습니까?

정치 구조 전반이 왜곡돼 있기 때문에 다소 매를 맞을 것으로 봅니다. 다만 야당의 경우 권력 남용이 없었을 것이라는 점에서 재산 형성 과정이 집권 세력과는 다를 것입니다. 공개의 진실성도 그렇지요. 야당은 여론뿐만 아리나 권력 기관의 감시를 받아 왔지요. 따라서 민자당에 대한 충격이 본질적이고 일반적인 현상이라면 민주당이 일으킬 파문은 개별적이고 예외적인 것이 되겠지요.

정치 자금 조달에 어려움은 없습니까?

사실 저는 정치를 성공적으로 계속할 거냐, 아니면 좌절할 거냐하는 기로에 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최고위원으로서 당비를 납부해야 하는데 매달 수백만원 규모가 될 겁니다.

지구당에 적어도 4백만원은 들어가죠. 이런 돈을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대규모 모금 행사를 갖고 후원회에서 조그만 사업을 벌일 것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그런 방향으로 탈출구를 모색하지 않으면 정치하기가 불가능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개혁의 방향과 내용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김대통령의 의지는 진실한 것으로 봅니다. 야당도 정부의 방향이 옳은 한 협력해야지요. 다만 구조적으로개혁이 가능할까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근래 조김을 봐도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재산공개가 형식적인 데 그치고 금융실명제가 혜기될 처지에 놓였지요. 김대통령은 정치자금을 한푼도 안 받겠다더니 기본적인  정치자금은 당에 주겠다는 등 모순된 발언을 하고 있어요. 경제 활성화라는  명분 아래 재벌 기업의 부동산 취득에 관한 제한을 완화한다든지, 과거 불법 행위에 관한 수사가 김대통령과 감정적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선별적으로 이뤄지고 있어요. 전망이 밝지만은 않습니다. 새 정부의 개혁 드라이브 앞에 야당은 들러리 신세를 면치 못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정부가 개혁 분위기를 잡아 나갈 때 야당의 입지가 무엇이냐에 대해 사실 당혹해 했습니다. 그러나 한달이 지난 이 시점에서는 야당이 할 일이 눈에 보이는 것 같습니다. 김영삼 개혁에 있어서 알맹이가 자꾸 빠져 나가고 있거든요. 예를 들면 부정 부패 청산과 경제 구조 개혁이라는 양면이 개혁의 본질인데, 전자에 대해서는 요란하게 떠들면서 분위기를 잡고 있으나 후자에 있어서는 오히려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 두가지를 연결시키는 제도가 금융실명제인데 그것이 실종돼 가고 있어요. 3당 합당으로 조 순 부총리를 쫓아내 그의 경제 정책이 죄절되지 않았습니까. 그로 말미암아 경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어 놨는데 또 다시 조 순 한은 총재를 쫓아내면서 방향을 전환하겠다는 것은 경제의 어려움을 생각하더라도 너무 급격한 방향 선회라고 봅니다. 김영삼과 조 순의 묘한 대비 속에서 조 순 쪽이 옳다고 봅니다.

문민 정권의 출범으로 야당의 존립 근거가 약해졌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런 점에서 위기라고 생각지 않습니까?

근본적으로 여당이 민주 정부이든 문민 정부이든 야당이 설 자리와 할 일이 있는 거죠. 야당 없는 민주주의 와 합리적 정치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야당이 새로운 상화에 적응하지 못해 위기 의식을 가졌던 것은 사실입니다. 앞으로도 당분간 진로 설정에 상당한 혼란이 있을 것입니다. 야당의 핵심 인사들이 투쟁기에 정치적 입지를 굳힌 사람들이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봅니다. 지도력이란 개념도 새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봐요.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새로운 지도력의 모델을 우리당이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야당의  앞날을 밝게 보십니까?

저는 낙관합니다. 농담조로 이야기한다면, 잘하면 집권당이고 못돼도 제 1야당은 하지 않겠습니까. 다만 우리 민주당이 대선 패배로 인한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집권이라는 구호만 외쳐대고 있는데, 우선 실력있는 야당, 야당다운 야당으로 목표를 하향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지방자치 선거에서 야당이 얼마만큼 성과를 거두느냐가 다음 집권의 관건이지요. 공부하는 젊은들이 우리 당에 많다는 것이 우리 당의 장래를 밝게 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89년 봄 의원직을 사퇴했다가 복귀했는데 그 때의 행동을 후회하지 않으십니까?

경솔했던 행동으로 부담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변명을 한 가지 덧붙이자면 저는 당시 정치의 중심권에서 무거운 책임을 지고 있던 위치는 아니었습니다. 그저 개인적으로 헌신하고 싶었는데 그 것이 좌절되니까 정치권을 더나고 싶어지 겁니다. 책임이 가벼웠던 때의 촌극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참신한 정치인의 대명사이다시피 했는데 그 동안 정치권에서 많이 제도화됐을 텐데요. 변화된 자화상은 어떤 모습입니까?

제 희망은 3당 통합을 기점으로 그 이전과 이후를 분리해서 평가 해 주셨으면 하느 것입니다.왜냐하면 그 이전이 개인으로서 헌신적인 이상주의자였다면 그 이후는 현실의 토대 위에서 무거운 책임을 짊어지려는 비교적 현실성이 강화된 정치인으로서 변화돼 왔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때를 묻히지 않았다고 자부합니다. 아무리 현실이라도 바람직하지 않은 것과는 타협하지 않았습니다.

정치가로서는 너무 감상적이고 심약하다는 평도 있었지요.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 자신 대단히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5대 국회의원 선거 때 지역구를 바꿔서 출마할 생각이 있습니까?

정치에 관한 한 내일을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지금 현재로서는 부산에서 꾸준히 준비를 하고 있고 그것이 제게 주어진 의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어떤 변동이 있든 없든 적어도 그 시기에 보편적 수준의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일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