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를 써야 어깨가 산다
  • 노진섭 (no@sisapress.com)
  • 승인 2008.08.19 13: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십견, 평시에 운동하는 것이 예방 지름길 근육 강화하려면 아령 들고 고무줄 당겨라


어깨 통증이 없더라도 팔을 돌리기 어려우면 오십견을 의심해야 한다. 주로 50대에 이같은 현상이 나타나지만 어깨 근육과 인대의 노화는 젊었을 때부터 시작되므로 평소에 어깨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오십견을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물론 외상 등으로 어깨 인대가 손상되면 훨씬 일찍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어깨를 움직일 수 없어 느끼는 자각 증상 외에도 초음파, MRI(자기공명영상장치), CT(전산화단층촬영) 등으로 인대 유착이나 파열 정도를 진단할 수 있다.

오십견의 대표적인 원인은 회전근개 손상이다. 회전근개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등 네 개의 회전근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중 한 곳이 늘어나거나 찢어지고 끊어지면 통증과 함께 어깨를 움직일 수 없게 된다. 회전근에 칼슘 같은 석회성 물질이 붙는 석회성 건염도 오십견의 한 원인이다.

오십견의 진행은 크게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단계는 어깨 통증이 서서히 시작되는 단계다. 이러한 통증은 주로 밤에 나타나며 통증이 있는 쪽으로 누우면 더 심해진다. 또 갑자기 팔을 올리는 동작을 하면 자지러질 정도의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두 번째 단계는 어깨를 움직이기가 어렵고 어깨 근육이 굳어지는 경우다. 보통 4~12개월 정도 지속된다. 세 번째 단계는 어깨가 더욱 굳어져 만성이 되는 단계다.

물리치료 받으며 운동치료 겸해야 효과 높아

오십견을 치료하는 데는 물리치료법과 운동치료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물리치료는 굳어진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병원 물리치료실에서 전기 신경 자극 치료와 초음파 열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다. 가정에서는 온수 찜질을 하는 것도 어깨 근육을 이완시켜 관절 내 염증을 감소시킨다.

물리치료를 받더라도 운동치료를 하지 않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없다. 어깨가 더 굳지 않도록 예방하고 굳기 시작한 근육 상태를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 좋다. 어깨 관절낭을 스트레칭하는 간단한 추운동은 가정에서 특별한 장비 없이 쉽게 할 수 있다. 아픈 어깨를 시계추같이 늘어뜨리고 좌우 또는 앞뒤로 흔들거나 원을 그리는 회전 운동을 하루에 3회 정도 하면 된다. 아픈 어깨의 팔을 머리 쪽으로 올리는 거상 운동, 어깨와 수평이 되게 팔을 편 상태에서 팔을 돌리는 회전 운동, 팔꿈치를 굽힌 상태에서 반대편 어깨를 잡는 운동도 좋은 효과를 낸다.

어깨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근력 운동이 필수적이다. 아령을 들거나 고무줄을 잡아당기는 운동이 일반적이다. 단, 통증을 참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해야 한다. 무리한 운동은 어깨 근육을 보호하는 관절낭에 손상을 주므로 오히려 오십견을 악화시킨다. 또 운동을 갑작스럽게 하면 어깨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처음에는 스트레칭과 같은 간단한 운동을 하면서 점차 강도를 높여야 한다. 운동 전에 초음파 열 치료 등으로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것은 필수다. 또 따뜻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한 후에 운동을 하면 어깨 근육이 부드러워져 운동 효과가 더욱 좋다.

물론 오십견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약물로는 소염진통제, 신경안정제, 스테로이드제 등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내시경처럼 어깨 관절 조직 내부로 관절경을 삽입해서 근육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수술하기도 한다. 어깨 조직을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빠른 편이다.


▲ 음주와 흡연을 즐겼던 한씨는 오십견 완치 후에도 운동을 할 생각이다 ⓒ시사저널 박은숙

“하루하루 살기가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다. 팔을 들어 올리려면 통증 때문에 입에서 저절로 ‘억’ 소리가 났다.”  최근 오십견 치료를 받은 한의현씨(67)는 일상 생활에서 느꼈던 불편한 점을 이렇게 털어놓았다. 특히 밤새 어깨가 굳어진 탓에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의 통증은 저절로 신음 소리를 토해낼 정도로 하루 중 가장 심하다고 했다. 그는 지난 6월 세수를 하다가 팔에 심한 통증을 느꼈다. 한씨는 “세수를 하면서 목을 닦으려고 하는데 오른쪽 팔이 움직이지 않았다. 통증이 심해서 양복도 제대로 입을 수 없을 정도였다. 과거에도 오십견을 한 차례 치료했기 때문에 왜 그런지는 바로 알 수 있었지만 자칫 팔이 마비되지나 않을까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다”라고 아찔했던 당시를 회상했다.

한씨에게 오십견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1년 그는 양 어깨가 모두 움직이지 않는 경험을 했다. 처음에는 오른쪽 어깨가 움직이지 않았지만 곧 왼쪽 어깨도 움직일 수 없게 되었다. 그는 “등이 가려워서 손으로 긁으려고 하는데 왼쪽 팔이 올라가지 않았다. 처음에는 단순한 어깨 결림이라고 생각해서 사우나에서 몸을 풀었다.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고 나니 몸이 상당히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그때뿐이었다. 한 달쯤 지나자 왼쪽 팔도 움직이지 않았다. 부랴부랴 병원을 찾아 몇 개월 동안 치료를 받자 회복되었다”라고 설명했다.

그 후 그는 한동안 오십견을 잊고 정상적인 생활을 했다. 올해 들어 6월까지 그는 두 번의 담도 종양 제거 수술을 받았다. 수술 때문에 운동은 물론 일상적인 활동도 잘 하지 못했다. 이런 과정에서 그의 오른쪽 어깨 근육은 다시 굳어지기 시작했다. 한씨는 “담도 종양이나 수술이 오십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수술 받는 동안, 그리고 회복 기간 동안 몸을 움직일 기회가 많지 않았다. 이 때문에 어깨 근육이 굳어져 오십견이 다시 발생한 것 같다. 수술로 체력이 약해진 데다 오십견이 생기니까 뒷짐 지는 것조차 불가능할 정도였다”라며 오른쪽 어깨에 손을 올렸다.

한씨의 오십견 증상은 통증을 동반하고 있다. 초음파 등으로 진단한 결과 오른쪽 어깨 인대가 굳어졌고 활액낭에 염증이 생긴 것이 확인되었다. 염증으로 인한 통증은 어깨를 움직이지 않으면 참을 만하다. 그러나 오른쪽으로 눕거나 팔을 들어 올리면 말로 다할 수 없는 통증을 느꼈다고 했다. 한씨는 “4월부터 어깨가 이상하더니 점점 증세가 심해졌다. 지난 6월 이강우 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를 찾아 진단을 받았다. 활액낭의 염증은 주사로 치료했다. 굳어진 어깨 인대를 정상으로 돌려놓기 위해 얼마 전까지 열전기 치료를 받았고, 현재 1주일에 3일씩 5주간 일정으로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를 받고 있다. 이미 상태가 많이 회복되어 뒷짐도 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깨를 어느 정도는 들어 올릴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씨의 왼쪽 어깨는 이상이 없다. 다만 오른쪽 어깨는 움직일 때 다소 부담을 느낀다. 그는 “팔을 올리는 각도에 따라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 샤워할 때 수건을 양손으로 잡고 등을 닦는 정도는 할 수 있다. 그러나 팔을 높이 들지는 못한다. 또 뒷짐을 질 수는 있지만 그 자세로 손을 잡고 등 위로 올리지는 못한다”라고 현재 상태를 설명했다.

평소 음주와 흡연을 즐기면서 운동을 게을리했던 한씨는 두 차례의 오십견을 경험하면서 삶에 작은 변화가 생겼다고 했다. 그는 “오십견은 어깨를 사용하지 않아서 생긴 질환이다. 따라서 평소에 어깨를 움직이는 운동이 최선의 오십견 예방법이다. 오십견 때문에 요즘에는 틈만 나면 스트레칭을 하고 아침마다 30분씩 걷기 운동을 하고 있다. 오십견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아 완치되더라도 앞으로 운동은 꾸준히 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