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던 ‘순복음 사태’ '돈’ 문제로 파국 맞나
  • 이석 (ls@sisapress.com)
  • 승인 2011.02.28 20: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베데스다 대학 자금 수십만 달러 증발” 주장…교회측 “내부 조사 후 발표하겠다”

 

▲ 지난해 12월19일 서울 여의도 순복음교회에서 성탄절을 앞두고 예배가 진행되고 있다. ⓒ시사저널 유장훈

 여의도 순복음교회 사태가 정점으로 가고 있는 흐름이다. 민감한 문제인 조용기 목사 가족의 ‘돈’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아직은 국민일보 노사 공동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여의도순복음교회를 지키는 모임’(이하 순지모)과 조용기 목사의 부인인 김성혜 한세대 총장측이 공방을 벌이는 형국이다. 그러나 비대위측이 폭로한 내용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상황은 질적으로 새로운 국면으로 갈 수 있다. 사정 당국도 이런 흐름에 주목하면서 순복음교회 사태를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사저널>은 순복음교회가 한국 최대의 교회이고 조용기 목사가 사회적으로 거물 인사이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지난 2004년 이후 여러 차례 순복음교회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보도해왔다. 특히 지난해 8월 이후 순복음교회 내 경영권을 둘러싼 가족들의 분쟁 사태가 불거지면서 제1087호(2010년 8월18일자) 이후 집중 보도를 해왔다.

순복음교회를 뿌리째 흔들 수 있는 내용

 교회에 대한 가족들의 관여가 좀처럼 변하지 않고 김성혜 총장이 순복음교회 명예목사가 되는 등 사태가 쉽게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비대위는 그동안 쉬쉬했던 순복음교회 내부 문제들을 본격적으로 꺼내들기 시작했다.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조목사 가족들의 ‘돈’ 문제를 꺼내들고 정면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순복음교회를 뿌리에서부터 흔들 수 있는 내용이다. 그동안 독자적으로 움직였던 비대위는 최근 ‘여의도순복음교회를 지키는 모임’(이하 순지모)과 연합 전선을 형성했다. 비대위와 순지모는 그동안 조사한 자료를 조만간 공개할 방침이다. 조사 과정에서 횡령이나 배임에 연루된 인사들은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사실상 김총장과 조희준 전 회장에 대해 ‘선전 포고’를 한 셈이다. 물론 김총장과 조 전 회장 역시 이에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번에는 참지 않겠다는 분위기이다. 이 과정에서 순복음교회 또한 적지 않은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순복음교회의 한 관계자는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 같다”라고 최근 상황을 전했다.

 무엇보다 주목되는 것은 베데스다 대학 서울캠퍼스의 자금 문제이다. 그동안 기자가 만난 순복음교회 인사들은 “베데스다 대학의 자금 흐름이 교회의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다. 분쟁이 격화될 경우 이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만큼 베데스다 대학 문제는 교회 내에서도 ‘뜨거운 감자’였다. <시사저널>이 입수한 비대위 내부 문건에는 베데스다 대학의 자금 흐름이나 용처가 상세하게 언급되어 있다. 베데스다 대학은 지난 1976년 미국에 설립되었다. 조용기 목사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지난 1999년 3월, 서울 양재동에 서울캠퍼스가 개설되었다. 미국 본교에서 51%, 서울캠퍼스에서 49% 수업을 하는 방식으로 대학과 대학원이 운영되었다. 하지만 지난 2004년 교육부로부터 허가도 받지 않고 대학을 운영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논란을 빚었다. 검찰은 2004년 10월에 불법 사설 대학을 운영한 혐의(고등교육법 위반)로 조용기 목사를 약식 기소했다.

▲ 베데스다 대학의 자금 문제를 지적한 국민일보 내부 보고서와 김성혜 총장 다이어리 메모(원 안). ⓒ시사저널 임준선

김성혜 총장 측근 통해 미국으로 유출 의혹

 문제는 서울캠퍼스에서 받은 수업료와 어학연수 비용의 행방이 묘연하다는 점이다. 그것도 꽤 거액이다. 비대위의 한 관계자는 “등록금과 해외 어학연수 비용이 학기당 3백50만원 정도이다. 당시 수업을 받던 학생 수가 1백30명 정도임을 감안할 때 수업료로만 연간 10억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다. 이 자금 중 일부가 미국으로 보내지는 과정에서 증발했다”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국민일보사는 지난 2004년 베데스다 대학 서울캠퍼스 문제가 불거지자 ㅅ회계법인에 실사를 의뢰했다. 검찰 조사가 본격화될 것에 대비한 조치였다. 국민일보사는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부 보고서를 만들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캠퍼스는 지난 1999년 3월부터 2003년 12월까지 18차례에 걸쳐 1백13만2천4백 달러를 미국에 송금했다. 하지만 미국 장부에는 상당액이 누락되어 있다. 2002년 입금한 15만2천 달러와 2003년 53만5천 달러는 장부에서 통째로 빠져 있었다. 장부를 비교한 것으로만 67만 달러가 증발한 것이다. 보고서는 “미국 현지 직원의 급여를 현금으로 지급했다. 2년간 지급된 급여 12만9천 달러를 제외해도 40만 달러 이상이 모자란다”라고 지적했다.

 비대위측은 김성혜 총장이 이런 과정에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비대위 관계자는 “1만 달러 미만의 현금은 해외로 가져가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김성혜 총장이 측근을 통해 이 자금을 해외로 빼돌렸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그 근거로 자금에 관여한 재단 관계자의 증언과 김총장이 직접 작성한 다이어리 메모를 공개했다. 특히 메모지에는 현금을 가지고 나간 측근들의 이름과 액수가 날짜별로 세세하게 적혀 있었다. 일부는 학교에 입금하고, 일부는 보관하게 하라는 메모도 발견되었다. 향후 법적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 부분이 논란의 핵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순복음교회의 한 관계자는 “미국 베데스다 대학의 적자가 심해지자 조목사는 학교 사업에서 손을 뗄 것을 지시했다. 김총장은 적자를 보전하는 차원에서 서울캠퍼스 설립을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귀띔했다. 서울캠퍼스 설립은 김총장의 비서인 김 아무개씨와 김씨의 남편 정 아무개씨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는 여러 차례 김씨와 정씨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아직 나설 때가 아니다”라는 말만 반복했다. 김성혜 총장 역시 이 문제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김총장의 한 측근은 “대응할 가치가 없다. 사실이 아니다. 향후 법적으로 대응해 진실을 밝힌다는 것이 김총장의 입장이다”라고 밝혔다. 국민일보 내부 보고서에는 김성혜 총장의 당시 입장도 포함되어 있었다. 김총장은 “사라진 돈의 상당수가 제3자에게 갔다”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총장, “사실 아니다. 제3자에게 자금 갔다”

 비대위측은 “보고서 자체가 베데스다 대학 내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는 점과 회계법인의 실사를 거쳤다”라는 점을 강조한다. 보고서는 출처 불명의 기부금 문제도 지적했다. 베데스다 대학은 지난 2001년부터 2002년까지 모두 14억1천만원의 기부금을 접수했다. 하지만 누가, 얼마를 기부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기부금을 어디에 사용했는지도 기록이 없다. 보고서는 “기부자가 없음에도 이렇게 많은 돈이 입금된 것은 돈세탁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 문제 또한 서울캠퍼스의 자금 문제와 맞물려 논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비대위가 공개한 문건에는 2001년 국세청 세무조사 당시의 의혹도 포함되어 있다. 국세청의 표적은 국민일보에 지원된 4백억원의 운영 지원금이었다. 당시 김성혜 총장도 조사 선상에 올랐다고 한다. 순복음교회 계열의 출판사인 서울말씀사가 서울 대림동에 서울빌딩(현 한세빌딩)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한세대와 국민일보로부터 지원을 받은 것이 문제가 되었다. 국민일보와 한세대는 당시 31억원에 토지와 건물을 인수했다. 지난 2001년 교육부 감사에서 드러난 서울빌딩의 평가액은 35억원. 인수액 자체는 큰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완공 직후 드러난 총 공사비는 53억원이 넘는다. 공사비가 20억원 이상 부풀려진 셈이다.

 당시 이런저런 문제로 교회 안팎에서 문제가 불거지자 김성혜 총장은 해외로 갔다. 조 전 회장의 측근인 강 아무개씨가 김총장에게 보낸 편지에는 당시 상황이 상세하게 언급되어 있다. <시사저널>이 입수한 이 편지에는 ‘검찰과의 협상을 통해 김총장의 자금 문제는 수사하지 않기로 했다. 조 전 회장에게 흘러간 자금은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라고 쓰여 있다.

 특히 김성혜 총장이나 조희준 전 회장이 이익을 챙기는 과정에서 교회가 ‘뒷처리’를 해준 정황도 여러 곳에서 나오고 있다. 국민일보 총무국이 지난 2001년 6월 작성한 대외비 보고서에 따르면 세무조사가 시작된 직후 순복음교회는 교회 실행위원회 회의록과 자금 대여 약정서를 다시 작성했다. 국민일보에 대한 지원을 정당화하기 위해 문서를 새로 작성했다는 점에서 논란을 피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순복음교회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을 바탕으로 내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적정한 시기에 조사 결과를 발표하겠다”라고 밝혔다.


ⓒ시사저널 임준선

 

조 전 회장이 지난 2009년 일본 상장사를 매입해 대박을 터뜨렸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50억원의 벌금을 내지 못해 지인들에게 손을 벌린 직후여서 자금 출처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조 전 회장은 지난 2007년 12월, 벌금 50억원을 내지 않고 해외로 나갔다가 일본 경찰에 체포되었다. 벌금 낼 돈이 없어 두 달 가까이 구금 생활도 했다. 이후 지인들이 벌금을 대납해서 지난 2008년 2월 풀려났지만, 자금의 출처를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졌다. 교회 안팎에서는 “조용기 목사가 벌금을 대납해주었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한다.

 그런 조 전 회장은 이듬해 일본 도쿄 증시에서 주목을 받았다. 조 전 회장은 지난 2009년 2월부터 도쿄 증시에 상장한 ㅍ사의 지분을 매입하기 시작한다. 5개월 후인 7월에는 이 회사의 최대주주가 되었다. 2009년 7월7일 기준으로 조 전 회장의 보유 지분은 18.05%(6천2백8주)에 이른다. 이 회사의 주가가 주당 4만 엔 안팎임을 감안할 때 주식을 매입하는 데에만 2억5천만 엔 정도가 투입되었다. 이후 주식을 처분하면서 1천2백만 엔 정도의 시세 차익을 거두었다. 하지만 조 전 회장은 얼마 후 단기 매매에 따른 차익 전부를 토해내야 했다. 일본 증권거래법상 상장 기업의 임원이나 주요 주주는 6개월 이내에 주식을 처분할 수 없다는 조항을 어겼기 때문이다. 그런데 거액의 주식 매매에 사용된 자금의 출처는 여전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국민일보의 한 관계자는 “조 전 회장이 집중적으로 주식을 매집하면서 관련주가 18일 연속 상한가를 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사건이 보도되지 않았지만, 자금의 출처가 의심스러운 것이 사실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