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합한 투자처 찾고 직접 느껴보라
  • 이민정│재테크 컨설턴트 ()
  • 승인 2012.07.10 06: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만의 재테크 노하우 만드는 법 / 정보가 정보로만 남으면 헛고생…‘실행’해봐야 실력 늘어


돈이 많이 없는 사람은 돈이 없기 때문에 재테크를 잘하고자 하고, 돈이 많은 사람들은 돈을 빨리 많이 굴리기 위해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사람들은 왜 돈에 관심을 가지는 것일까? 역설적이게도 ‘돈 걱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일 것이다.

사람들의 이런 관심을 반영하듯 TV 프로그램을 비롯해, 신문,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는 다양한 재테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식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펀드가 좋은지, 세금을 아끼는 방법은 무엇인지, 부동산 투자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등 그 종류도 다양하고 방법도 다양해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판단하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이다. 재테크에 대한 정보가 넘치는 요즘, 자신만의 재테크 노하우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1. ‘즐겨 찾기’ 할 사이트를 선별하라

‘재테크’라는 한마디만 쳐도 검색되는 사이트들의 수는 엄청나다. 저축과 주식 투자, 보험, 부동산은 물론 세금이나 대출과 관련된 다양한 금융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하루하루 늘어나고 있다. 너무 많아 옥석을 가려내기조차 쉽지 않다. 따라서 몇 가지로 분야를 분류하고, 즐겨 찾기를 하면 도움이 된다. 분야별로 대표적인 사이트를 알아보자.

신용 상태 확인 www.creditbank.co.kr

개인 신용 등급의 활용 범위가 생활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자신의 신용도를 자신이 알아보는 것은 신용도 하락과 관계가 없다. 대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미리 점검을 해두는 것이 유용하다.

금리 높은 곳 찾기 www.moneta.co.kr

이미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곳이다. 종합 금융 정보 사이트라고 보면 된다. 적금이나 예금 이자를 비교해볼 수 있고, 펀드들의 수익률을 한자리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이 사이트의 큰 장점은 커뮤니티가 발달되어 있어서, 실제 사람들이 어떻게 재테크를 하는지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재테크 방법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배워나갈 수 있다.

부동산 흐름을 알고 싶을 때 www.r114.com

개설된 지 오래된 부동산 관련 사이트이니 만큼 각종 부동산 정보와 시세들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부동산 거래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부터 전문가들의 분석까지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주식 투자 준비 paxnet.moneta.co.kr

주요 지수들과 전문가들의 분석이 잘 되어 있다. 사람들의 토론이나 경험들을 잘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과 판단에 맞추어 투자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경제 신문을 1개 이상 구독하라

신문은 가장 전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매체이다. 인터넷으로 신문 기사들을 다 볼 수 있지만, 지면으로 직접 보는 신문은 중요도에 따라 편집되고 배치되어 있어 경제 전반에 대한 흐름을 읽기에 더 적합하다. 신문은 매일 배달되기 때문에, 관심이 있을 때만 찾아보게 되는 다른 매체들과 달리 지속성을 제공해준다. 1년 정도만 구독해보라. 어느새 풍부한 재테크 지식을 가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3. 금융기관에 자주 가라

은행이나 증권사의 창구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들을 많이 활용하라.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직접 들을 수 있다. 특판 상품처럼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하는 정보도 먼저 알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권한 내에서 우대 금리 등을 적용받을 수 있다. 증권사의 경우 분석서 등을 받아볼 수도 있으니, 발품은 수익률로 돌아온다는 사실을 명심하게 될 것이다.

4. 재테크 강의를 자주 들어라

간접적으로 정보를 취하는 것보다 직접적으로 얻게 되는 것이 훨씬 효과가 크다. 다양한 재테크 방법만큼이나 다양한 재테크 강의들이 있다. 비용을 들이고, 시간을 내야 하는 점이 걸리지만, 올바른 재테크 지식을 알게 된다면, 그 비용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모테나 사이트에 들어가면, 주제별·지역별로 강의들이 ‘무료’로 열리고 있다. 20~30대 재무 설계, 목돈 굴리는 방법, 금융 상품 이해법 등 다양한 주제로 꾸준히 열리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이 있으면 참가 신청을 하고 들으면 된다.

요즘에는 문화센터나 구민회관, 신문사 등에서 개최하는 다양한 세미나도 많다. 자신이 가입하고 있는 금융회사에서도 제공하는 재테크 강의들이 제법 많이 있으니 잘 활용해보자.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7월부터 열리는 이 강의를 주목해보자. 한국투자증권은 휴가철인 7~8월 야간 및 주말을 활용해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주식·주식 워런트 증권(ELW)·채권·펀드 분야를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주말 재테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식 투자 강의도 초급자는 ‘주식 투자 처음 시작하기’, 중급자는 ‘성공적인 투자 및 온라인 펀드 거래’, 고급자는 ‘ELW 실전 투자’ 등 투자자 수준과 수강 목적에 맞는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다. 강의 장소는 강남 지역은 가락동교육센터, 강북 지역은 충정로교육센터에서 번갈아 개최된다. 별도 참가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홈페이지(www.truefriend.com)나 고객센터(1544-5000, 1588-0012)로 문의하면 된다.

5. 동호회나 카페에 가입해서 활동하라

동호회나 카페는 목적이 같은 사람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내가 필요한 정보뿐만 아니라, 재테크 노하우를 빨리 배울 수 있다. 수년간 잘 운영되고 검증된 온라인 카페들은 상업적이지 않고, 단편적인 지식을 벗어나서 재무 설계나 돈을 관리하는 방법까지도 알려주므로 활용도가 높다. 가장 대표적인 카페는 cafe.daum.net/10in10, cafe.naver.com/stocknjoy/ 등이다.

6. 실행하라

정보가 정보로만 남아 있다면 실제 내 돈을 불리는 데는 아무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 방식을 찾았다면, 실행하면서 ‘나만의 재테크 노하우’를 쌓아가야 한다. 펀드에도 직접 가입해보고 관리를 해가면서 배운 정보들이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직접 느껴야 온전히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이다.

 

 ▶ “더 큰 김두관으로 돌아오겠다”

 ▶ “이상득, 금융위원회에 솔로몬 관련 전화 했다”

 ▶ 경제 민주화 논쟁은 ‘꼼수의 전쟁’인가

 ▶ 요람을 흔드는 ‘비밀 입양’의 함정

 ▶ 무엇이 ‘개가수’에게 열광하게 하나

 ▶ 대학로에서 오래 살아남는 연극의 4대 요소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