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적한 언론과의 갈등, 노사 대립도 과제
  • 이승욱 기자 (smkgun74@sisapress.com)
  • 승인 2012.12.24 18: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수장학회의 전신인 부일장학회 설립자 고 김지태씨의 유족들이 지난 10월15일 서울 중구 정수장학회를 항의 방문해 굳게 닫힌 문을 두드리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야권과 반대 세력이 끊임없이 거론해온 과거사 문제에 대한 과감한 해결책을 정국 운용의 카드로 제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집권 때 발생한 민주화운동 탄압 갈등을 비롯해, ‘장물 유산’ 논란을 빚고 있는 정수장학회와 영남대 사유화 문제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해법을 제시해 국정 운영의 부담을  덜겠다는 의도이다.

이에 대해 박근혜 후보 캠프의 정치쇄신특별위원을 지낸 이상돈 중앙대 법대 교수는 12월20일 <시사저널>과의 인터뷰(24쪽 참조)에서 “과거사 문제는 ‘유신 긴급조치 피해자 보상 특별법’ 발의로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 정수장학회 문제도 (박당선인이) 당선되었으니 이후 (문제가 해결되는 방향으로) 상황이 바뀔 것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현 정부에서 산적해 있는 각종 사회 갈등 현안들도 박당선인에게 숙제로 남아 있다. 특히 방송·언론계와 현 정부의 대립과 갈등 양상은 심각한 수준에 있다. 지난 5년 동안 ‘낙하산 사장’ 취임에 반대하거나 보도 공정성 훼손에 항의하면서 파업을 했다는 이유로 해직된 언론인은 현재까지 20명에 이른다. 또 같은 이유로 정직과 감봉 등 징계를 받은 이들까지 합하면 4백5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새누리당에서 방송·문화 분야의 정책을 담당하는 한 인사는 “박당선인이 당선된 만큼 언론사 파업 등 해묵은 논란을 주도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아직 해법을 두고 구체적인 시나리오가 나온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현 정부의 친기업 성향으로 노사 간 갈등 양상도 첨예해졌다. 특히 한 달째 송전탑 농성을 벌이고 있는 쌍용차 사태는 현 정부의 대표적인 노사 갈등 사례 중 하나로 꼽힌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측은 쌍용차 사태의 국정조사 실시 등을 약속했지만, 가시적인 행보는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