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부자’ 삼성·현대차·롯데 주식 사서 배당금 챙겨볼까
  • 조재길│한국경제신문 기자 ()
  • 승인 2014.08.28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경제팀, 배당금 늘린 기업 세제 혜택…투자 적기는 10월 이전

아베노믹스(일본)·모디노믹스(인도)·초이노믹스(한국)…. 각국 ‘노믹스’(-nomics·경제정책)의 방향은 한결같다. 내수 부양을 통한 경제 활성화다. 지난 7월 최경환 부총리를 중심으로 한 2기 경제팀이 출범하자 금융 시장은 환호했다. 강력한 경기 부양책을 내놓을 것을 예상해서다. 최 부총리가 발표한 정책은 크게 주택 거래 촉진, 가계소득 증대, 서비스산업 육성 3가지로 요약된다. 이 중에서 배당소득 증대 세제 및 기업소득 환류 세제가 포함된 가계소득 증대 방안은 중·장기적으로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칠 사안이다.

세계적인 투자자인 워런 버핏은 애플에 한 주도 투자하지 않았다. 이유는 딱 한 가지. 배당을 하지 않고 현금을 쌓아두고 있어서다. 저금리 시대를 먼저 맞은 미국 등 해외에선 배당주 장기 투자가 일반화돼 있다.

정부도 기업들의 배당 확대를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배당소득 증대 세제는 배당을 많이 늘린 기업에 대해 세제 혜택을 주는 게 골자다. 용어도 어려운 기업소득 환류 세제의 핵심은, 기업 이익의 일정 부분을 투자나 임금·배당에 쓰지 않을 경우 과세하겠다는 얘기다. 미국·일본·타이완 등에선 이미 시행되고 있다.

정부는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사내 유보금에 세금을 매겨 기업들의 투자와 배당을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유보율이 지나치게 높은 기업은 세무조사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익금을 현금으로 쌓아두거나 토지나 부동산으로만 남겨두기 때문에 경기가 활기를 잃고 있다는 게 정부의 시각이다.

우선 자기자본이 일정 규모 이상인 기업의 투자액, 임금 증가액, 배당액의 합계가 순익 대비 60~70%를 넘지 못하면 ‘미활용액’으로 분류한다. 기업이 미활용액을 일정 기간 안에 쓰지 않으면 10~15%의 세율을 매기겠다는 복안이다.

과세 마지노선(순익의 60~70% 이상 투자·배당)을 지킬 수 있느냐 여부에 따라 기업들 사이에서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기업소득 환류 세제가 당장 시행되면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등은 각각 수백억 원씩 세금을 물어야 한다. 추가로 배당을 많이 하거나 직원 임금을 올려주지 않는 한 그렇다는 얘기다. 반면 삼성전자·SK하이닉스·포스코·SK텔레콤·LG화학·LG전자·현대중공업 등은 이미 순익의 60% 이상을 투자와 배당으로 사용하고 있다. 새 제도 도입에 따른 영향은 크지 않다.

배당 확대 가능성 있는 종목 유망

기업소득 환류 세제의 시행 시기는 내년이다. 유예기간이 있어 기업들은 1~2년 더 시간을 벌 수 있다. 다만 정부 정책의 큰 틀이 나온 만큼 투자와 배당을 확대하는 쪽으로 전략을 세워나갈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재테크 전문가들은 향후 배당을 확대할 가능성이 큰 종목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기업소득 환류 세제 등 정부 정책의 초점이 ‘배당 확대’에 맞춰져 있어서다.

일부 기업들이 환류 세제를 피하기 위해 직원 임금을 올릴 수 있지만, 현대차그룹 등 노조가 강한 회사들은 투자나 배당을 늘리는쪽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임금을 한꺼번에 인상할 경우 불경기 때 다시 낮추기 어렵기 때문이다.

정부의 정책 효과가 아니더라도 국내 기업들이 배당을 늘릴 것이란 관측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한국 증시의 배당 수익률은 지난해 말 1.02%(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코리아 기준)로, 세계 최하위권이다. MSCI 신흥국(2.64%)에 비해서도 현저히 낮다. 배당 성향 역시 11%로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황세영 씨티은행 CPC강남센터장은 “배당 확대를 강조하는 정부의 정책 방향이 나온 데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까지 낮추면서 배당주 투자에 대해 묻는 고객이 부쩍 늘어났다”고 말했다.

전통적인 배당주로는 한국전력·강원랜드·KT&G·SK텔레콤 등이 꼽힌다. 특히 SK텔레콤은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 연속 매년 주당 9400원씩 배당한 대표적인 종목이다. KT&G는 3년간 주당 배당금 3200원을 유지했다.

코스피 상장 기업 중에선 지난해 덕양산업이 20.6%로 가장 높은 배당 수익률을 보여줬다. 영풍제지가 10.5%였고 진양화학(7.4%), 남영비비안(6.3%), KG케미칼(6.1%), 신풍제지(5.9%), 일정실업(5.8%), 가온전선(5.3%), 텔코웨어(5.2%), 성보화학(5.1%) 등 순이었다. 박연채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꾸준히 연 3% 이상 시가 배당을 실시하는 종목의 매력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주 가치가 지금보다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보다 더 많은 배당을 받기 때문이다. 신영증권·에쓰오일·두산·LG화학·삼성화재 등의 우선주가 대표적이다.

지금보다 배당을 더 확대할 종목도 유망하다. 사내 현금 유보율이 높은 기업들이 꼽힌다. 삼성그룹의 사내 유보율은 3304%다. 롯데그룹(3790%)·현대중공업(3116%)·현대차그룹(1786%) 등도 높은 편이다. 개별 기업 중에서 롯데칠성의 경우 내부 유보율이 2만7401%에 달한다.

국민연금 등 대형 연기금이 집중 투자하는 종목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연기금이 보유 지분을 활용해 배당 확대를 적극 요구할 것이란 예상에서다. 정부는 앞서 자본시장법 시행령을 개정해 연기금이 기업 배당 정책에 관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뒀다. 국민연금 지분율이 높은 기업은 LG상사·SKC·LS·롯데푸드·현대건설·KT·포스코·하나금융지주 등이다.

대주주 및 외국인 지분율이 높아도 배당 증가 압력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해당 주식은 롯데케미칼·남양유업·넥센·롯데제과·한라비스테온공조 등이다.

공기업도 빼놓을 수 없다. 정부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배당을 늘릴 수 있어서다. 높은 유보율과 수익성, 재무 건전성을 갖춘 공기업들이 먼저 배당 확대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은행·KDB대우증권·한국가스공사·한국전력기술·한전KPS 등이 꼽힌다.

실적이 개선돼 배당 여력이 커질 기업으로는 SK하이닉스·현대위아·엔씨소프트·네이버·LG유플러스·CJ제일제당·현대하이스코 등이 추천됐다. 서동필 IBK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기업이 과거 꼬박꼬박 배당을 했는지도 중요하지만 순익이 증가해 배당을 늘릴 여력이 커질 것인지도 중요한 변수”라고 설명했다.

배당 받으려면 연말 명부에 기재돼야

배당주는 언제 사는 게 최선일까. 정답은 없지만 연말 배당 기준일을 앞두고 10~12월에 배당주 주가가 많이 뛰는 게 보통이다. 배당주 투자의 적기는 그 이전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배당금을 챙기기 위해 투자한다면 최소한 배당 기준일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주주 명부에 올라야 기업 실적에 따른 성과를 분배받을 수 있다. 배당 기준일은 대개 12월 말이다. 기준일이 지나면 보유 종목을 팔아도 약속됐던 배당을 그대로 수령할 수 있다. 은퇴자 등이 고배당주에 장기 투자한다면 자본 차익 외에 매년 꼬박꼬박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단순히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만 노린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배당 기준일 직전에 파는 게 좋다. 기준일 다음엔 배당락이 발생해 주가가 떨어지는 게 일반적이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라면 배당을 받으면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은 아닌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게 꺼려진다면 증권사·은행 등이 판매하는 배당주펀드나 배당주랩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이 괜찮은종목을 골라 대신 투자해주고 다양한 종목을 편입해 분산 투자 효과를 낼 수 있어서다. 다만 매년 투자액 대비 1~2%에 해당하는 보수를 지불해야 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