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꼬리-세상에서 제일 작은 청개구리 이야기
  • 조철│문화칼럼니스트 (.)
  • 승인 2015.09.02 19: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꼬리-세상에서 제일 작은 청개구리 이야기

세상에서 제일 작은 청개구리인 ‘꼬리’가 자기 안의 놀라운 비밀을 간직한, 마음이 큰 청개구리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려낸 동화. 꼬리가 겪어내는 위기와 모험은 그 체구만큼이나 작고 소소한 일들이지만, 마지막에 꼬리가 친구와 함께 부르는 노래는 결코 작지 않은 울림을 남긴다.

 

 

확률가족-아파트키드의 가족 이야기

베이비붐 세대가 만든 4인 가족은 아파트의 표준 모델과 지금의 20~30대를 낳았다. ‘아파트키드’라 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이 젊은이들은 과연 아파트를 어떻게 생각할까. 이들은 학업·직장·결혼 등의 이유로 독립하면서, 혹은 같은 이유로 부모와 동거하면서 주거 문제에 수시로 부딪힌다고 말한다.

 

 

춘곡 고희동 평전- 살아서는 고전 죽어서는 역사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 춘곡(春谷) 고희동의 사후 50주기를 맞아 그의 외손녀인 소설가 최일옥이 외조부의 평전(評傳)을 엮었다. 춘곡은 우리나라에 최초로 서양화를 도입하고, 일제 강점기인 1918년 서화협회를 창설하고, 우리 작가들을 위한 최초의 미술전람회인 서화협회전을 열었다.

 

 

짝짓기: 생명진화의 은밀한 기원

진화의 역사에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던 주제를 따로 떼어 생명의 기원과 여정, 진화의 비밀을 파헤쳤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가장 신비하고 경이로운 남과 여에 관한 이야기를 종의 보존 코드로 읽어냈다. 짝짓기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이를 조합해내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