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노동자 쉬운 해고 없도록 하겠다”
  • 이민우 기자 (woo@sisabiz.com)
  • 승인 2015.09.15 15:06
  • 호수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피크제로 절감된 인건비 청년 채용에 활용해야”
정부세종청사 국무위원들이 15일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장에서 열린 청와대-세종청사 영상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15.9.15/뉴스1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정위원회의 합의에 대해 “노동자 여러분의 고뇌에 찬 결단이 결코 희생을 강요하고 쉬운 해고를 강제하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정부세종청사와의 영상 국무회의에서 “시대적 소명에 부응해 어려운 결단을 내려주신 노사 지도자들, 특히 한국노총 지도부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노사정위 합의에 대해 “1998년 외환위기 당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 협약’ 이후 17년 만에 성사된 사회적 대 타협”이라며 “이로써 우리 사회의 갈등을 대화·양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또 하나의 귀중한 사회적 자산을 쌓을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노사정위의 이번 합의가 ‘쉬운 해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노동계의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은 “오늘 국무회의에서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노사정 대타협으로 이뤄진 노동개혁의 고통분담을 같이 나누는데 뜻을 모았다”며 “이를 계기로 사회지도층을 중심으로 각계각층의 참여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는 지난 13일 4인 대표자 회의를 통해 핵심쟁점이었던 ‘일반해고’ 기준 명확화와 ‘취업규칙 변경 요건 완화’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년들이 일자리 기회를 더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가칭 ‘청년 일자리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그는 “기업이 임금피크제로 절감된 인건비를 반드시 청년 채용에 활용해야 할 것”이라며 “여기에 그치지 말고 신규 투자와 추가 고용을 통해 노동 개혁이 실질적으로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에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