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인, 프리미엄 김밥집이 유리하다”
  • 김성희 | 창업 칼럼니스트 (.)
  • 승인 2015.09.16 20:06
  • 호수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의학 체질에 맞는 창업 아이템

 

흔히들 창업을 ‘복불복’에 비교한다. 그만큼 창업에서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 성공 창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아이템 선정이다. 창업자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아이템을 선택했을 때 성공 창업을 이끌 수 있다.

이제마 선생은 1894년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을 통해 처음으로 사상의학 이론을 발표했다. 사람의 체질을 사상(四象), 즉 태양(太陽)·태음(太陰)·소양(少陽)·소음(少陰)으로 나누는 게 이 이론의 골자다. 사상의학에 따르면, 자신이 속한 사상체질에 따라 내부 장기의 기능, 마음의 욕심, 타고난 성향과 재주, 몸의 형태와 기운의 형상, 얼굴의 모양과 말하는 기운 등이 다르다. 이에 따라 생리, 병리, 약리 및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조건 등도 서로 다르다는 것.

자신에게 맞는 창업 아이템 역시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윤인철 광주대학교 물류유통경영학과 교수는 “사상의학은 오장육부 중 네 가지 장부인 간·폐·신(콩팥)·비(췌장)의 대소가 그 사람의 성정에 영향을 미쳐 몸에 드러난다는 이론”이라며 “창업은 최소 2~3년 이상 매장을 운영해야 하고 다양한 고객을 만나야 하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 딱 이런 아이템이 좋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이를 근거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도 창업 성공을 위한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제마의 사상의학에 근거한 ‘내 체질에 맞는 창업 아이템’을 알아봤다.

 

ⓒ 시사저널 박은숙·시사저널 최준필

소음인  소자본으로 안정적인 창업 유리

이 체질의 분포는 약 20%라고 이제마 선생은 주장했다. 그러나 학자에 따라서는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체질’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내성적이며, 소극적이나 사교적인 면도 있다. 머리가 총명해 판단력이 빠르고, 꼼꼼한 스타일이다. 다만 내성적인 성향이 강해 적극성이 적고 추진력이 약하다. 남이 잘되는 일에 질투심이 강하며, 이해타산에 자주 얽매이는 단점이 있다.

소음인에게는 초기 자본금이 많이 소요되는 아이템보다 소자본이면서 안정적인 것이 적합하다. 대표적인 것이 프리미엄 김밥 전문점이다. 이 중 메뉴 경쟁력이 돋보이는 브랜드 ‘로봇김밥’을 고려해볼 만하다. 현미와 잡곡을 이용한 김밥으로, 웰빙 트렌드에도 부합한다. 탄수화물은 줄이고 원재료와 채소를 듬뿍 넣어 한 줄로도 5대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했다. 로봇김밥은 또 전문 주방장이 필요 없는 시스템을 만들어 누구라도 조리할 수 있지만, 아무나 따라 할 수 없는 비밀 특급 조리 시스템을 갖춰 경쟁력을 더욱 강하게 만들었다. 세심하면서도 남의 간섭을 받기 싫어하는 소음인에게 적당한 아이템이다.

 소양인  외식업이나 서비스업 적당

소양인은 다정다감하고 봉사와 희생정신이 강하다. 외향적이며 명랑하고 재치가 있다. 적극적이어서 일을 착수하는 데 어려워하지 않고 행동거지가 시원시원하다. 다만, 성질이 급하고 경솔해 마무리가 부족하다. 감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경향도 있다. 대인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스타일이므로 손님 접대 능력이 빛을 발하는 외식업이나 서비스업이 적당하다. 밝고 친절한 이미지는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소양인의 경우 창업할 때 메뉴의 가짓수가 많은 것보다 가능하면 적으면서도 경쟁력이 좋은 아이템이 적합하다. 짬뽕 전문점 ‘짬뽕타임’은 담백하게 끓여낸 고기와 해물, 채소가 푸짐하게 들어간 진한 국물이 특징이다. 메뉴는 짬뽕, 짬뽕밥, 탕수육, 군만두, 짜장면 등으로 간단하다. 짬뽕은 오징어와 돼지고기에 배추와 양파 등을 넣고 중식 화구에서 순식간에 센 불로 볶는다. 그리고 오랜 시간에 걸쳐 자체 개발한 특제 소스를 넣는다. 얼큰하면서도 진하고 담백한 육수가 특징이다.

 태음인  아동도서 대여업·PC방 등 유리

태음인은 인자하고 마음이 너그럽다. 집념과 끈기가 있고, 묵묵히 일을 실천하는 스타일이다. 행정적인 일에 능하고 어려움이 있어도 일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예의가 바르고 너그러운 성격으로 여러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체질이다. 다만, 욕심과 교만이 있는 편이며 보수적이고 겁이 많아 변화를 싫어한다.

창업 이후 큰 변화를 꾀할 필요가 없는 아이템이 어울린다. 아동도서 대여업, 학습지 배달업, PC방이나 DVD방도 권할 만한 아이템이다. 영화배우 오드리 헵번을 내세운 ‘오드리헵번 카페’는 기존 커피 전문점과는 달리 엄마로서의 오드리 헵번 마음을 담은 메뉴를 선보여 커피 전문점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브랜드다. 오드리 헵번이 생전 자녀들에게 브라우니를 만들어줄 때 사용한 조리법으로 개발한 헵번 브라우니 등 프리미엄 메뉴가 특징이다. 이는 젊은 여성부터 중·장년층까지 아우르는 오드리 헵번 카페만의 경쟁력이 됐다.

 태양인  광고업·여행업 등 고려해볼 만

전체 사상인 중에서 가장 숫자가 적어 구별하기 어려운 체질이다. 인간관계가 원만하며, 적극적으로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두뇌가 명석해 창의력이 있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발명가, 전략가 스타일이다. 다만, 독선적이고 계획성이 적어 치밀하지 못하다.

평범한 일보다는 끊임없는 변화와 재창조를 요구하는 일이 적당하다.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외식업이나 패션 액세서리 전문점, 광고업, 여행업 등도 고려해볼 만한 창업 아이템이다. 치킨 메뉴를 강화하고, 카페풍 인테리어를 갖춘 치킨 브랜드 ‘쭈노치킨’ 가게는 다양한 메뉴를 갖춰 최근 핫(hot)한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스몰비어와 치킨 전문점의 장점을 결합한 복합 미들비어 아이템이다. 쭈노치킨 가게의 특징은 100% 국내산 닭으로 신선함을 갖춘 스페셜, 오리지널 치킨류 및 5000원대의 저렴한 안주까지 다양한 요리가 곁들여졌다는 점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