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로 100조원 시장 만든다
  • 원태영 기자 (won@sisabiz.com)
  • 승인 2015.11.23 15: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2030 에너지 신산업 확산전략’ … 50만 일자리 창출, 온실가스 5,500만톤 감축 목표
자료=산업부 제공

정부는 23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신산업 토론회’를 개최하고, ‘2030 에너지 신산업 확산전략’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는 산학연 전문가로 대응체계를 구성하고 에너지 신산업 확산 전략을 수립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정부 관계자는 “미래 에너지는 ‘프로슈머’, ‘분산형 청정에너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온실가스 감축’ 등 4가지 트렌드를 보일 전망이다”고 말했다.

정부는  신산업 확산전략으로 △에너지 프로슈머 △저탄소 발전 △전기 자동차 △친환경 공정 등을 선정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100조원대 신시장을 만들고 50만명을 새롭게 고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온실가스 5500만톤을 감축하는 구상도 밝혔다.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을 위해 내년도 예산안을 1조2890억원 규모로 편성했다. 기업에서도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내년부터 향후 5년간 총 19조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정부는 또 범정부 기구인 ‘에너지 위원회’를 통해 과제별 추진 상황을 지속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 신산업 육성 특별법’ 제정을 통해 정책 추진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에너지 신산업은 올해 24대 핵심 개혁과제 중 하나다. 올해 12월에는 파리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를 통해 전세계 모든 나라들이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지는 신기후체제가 출범한다.

이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 및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에너지신산업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신기후체제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국가경제의 미래가 결정되는 만큼,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삼을수 있도록 에너지 신산업이 더욱 확산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이회성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 협의체(IPCC)’ 의장의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향과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한 기업 및 전문가들의 사례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회성 의장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 자연 재해 증가, 식량 공급 위협 등을 고려할 때, 신기후체제는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라며 “온실가스 감축 부담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 이는 기술 혁신을 통해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고, 오히려 화석연료 부존자원이 부족한 한국에게는 새로운 기회”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태양광, 전기차 등 유망 8대 사업을 발굴했다. 올해 4월에는 구체적 이행 계획을 수립해 제도 개선, 민간주도형 신사업 창출 등을 이끌었다. 이를 통해 총 1조원 규모의 기업 투자를 견인했고, 최근 가시적 성과도 냈다.

한편 이날 기업들은 에너지 신산업을 통한 ‘신시장 창출’, ‘해외 진출’ 등 주요 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참가자들은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재생에너지 확산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에너지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이라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에너지 신산업의 과감한 확산이 필요하며, 정부 뿐 아니라 기업, 국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