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현이 죽음 헛되지 않게 하겠다”
  • 박준용 기자 (juneyong@sisapress.com)
  • 승인 2015.12.24 18:47
  • 호수 136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안전법’ 제정한 오제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2010년, 아홉 살이던 정종현군은 백혈병 완치를 앞두고 돌연 사망했다. 사인은 의료진의 ‘약물 투약 오류’. 2012년부터 2014년까지 국회보건복지위원장을 맡은 오제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종현군 어머니로부터 억울한 사연을 듣고 이 같은 사망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법 개정 작업에 나섰다. 이때 나온 것이 환자안전법(일명 종현이법)이다. 2014년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 법은 일정 규모 이상의 병원은 의무적으로 환자안전위원회를 설치해 환자 안전 전담 인력을 고용하고, 환자 안전사고 보고 시스템도 만들어 다른 병원과 공유하도록 규정했다.

오 의원은 이 법안을 제정한 공로로 시사저널과 한국입법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제3회 대한민국 입법대상을 수상했다. 12월16일 시사저널과 만난 그는 “종현군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시사저널 이종현

환자안전법이 환자단체의 환영을 받은 데다 대한민국 입법대상도 수상했다. 소감이 어떤가.

수상하게 돼 영광스럽다. 일정 규모 이상의 병원에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이 다녀간다. 환자는 인지하지 못할지라도 이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한다. 하지만 그런 사고가 어떻게 일어나고 처리되는지에 대해선 그동안 아무도 몰랐었다. 이런 상황에서 의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정보 공유를 통해 예방해야겠다고 생각해 발의하게 된 법이다.

법을 개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

2010년 사망한 종현이는 백혈병 환자였다. 백혈병 환자를 진료할 때는 치료 주사를 정맥에도 놓고 척수강에도 놓는다. 병원에서 실수로 그 정맥에 주사해야 하는 항암제를 척수강에 놨다. 어떻게 보면 사소한 실수였다. 하지만 이 실수가 목숨을 잃게 하는 치명적인 사고가 됐다. 종현이의 죽음으로 인해 이런 사고가 계속 발생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어이없는 일 아닌가. 우리 사회가 종현이 죽음이라는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됐지만, 법 개정을 통해 아이의 죽음이 헛되지 않게 하려 했다.

법 추진 과정에서 반발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 법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의료사고가 빈번하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 그래서 의료계의 반발이 있었다. 또 법안 발의 초반에는 법에 환자 안전 조항을 지키지 않는 병원에 대한 제재 조치를 포함시켰는데, 중소형 병원의 반대가 심했다. 그래서 제재 대신 의료사고 정보를 공개해 위험을 줄이자는 방향으로 의료계를 설득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의료계에도 도움이 된다며 신뢰해줄 것을 요청했다. 의료단체들에서 화답해줘서 감사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