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역 행복주택 건립두고 서울시-강남구 힘겨루기
  • 노경은 기자 (rke@sisapress.com)
  • 승인 2016.02.19 16:15
  • 호수 137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 사용처 두고 생각 판이..주민설명회 취소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지난해 12월 수서역 인근에서 '수서 행복주택' 건립을 반대하는 기자설명회를 갖고 있다, / 사

수서역 인근 행복주택 건립을 두고 서울시와 강남구청‧주민 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19일 서울 강남구청에 따르면, SH공사는 지난 18일 서울 수서동 727일대 공영주차장 터에 행복주택 건립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주민 반발 등으로 취소됐다.

앞서 서울시는 이르면 다음달 해당 부지에 행복주택 착공에 돌입한는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 계획대로라면, 3000㎡ 규모 부지에 대학생과 1인 가구 직장인을 위한 17㎡(약 5평) 크기 원룸 25호와 신혼부부를 위한 36㎡(약 10평) 크기 투룸 19호 등 총 44호 주택이 생긴다.

강남구는 서울시의 이같은 방침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반발하고 있다. 강남구청 주택과 관계자는 “수서역 일대는 도로확충 필요성도 제기되는 데다가, 특히 해당 부지는 광역버스 대형 환승시설이 들어설 가능성도 있다”며 “향후 교통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곳”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해당 부지가 향후 개발이 되고 나면 평당 1억 원을 호가하는 가치가 있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토지의 경제적 활용성을 무시한 보여주기식 행정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수서역 행복주택 건립을 임대주택 1100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인 구룡마을 쪽으로 이전하는 게 옳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역시 일정이 늦어지는 만큼 입장이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교통이 뛰어난 부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자는 취지에서 기존 기능을 유지한 채 주택만 건립하는 것 뿐인데 일단 막고보자는 식의 반대가 야속하단 입장이다. 

서울시 임대주택과 관계자는 “행복주택은 오래전부터 국책사업, 즉 국토부 연구개발(R&D) 사업의 일부로 지원금을 받고 있는 중요한 업무인데 주민과 강남구의 반대로 늦어지면서 현재는 사업승인도 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강남구청과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주장대로 건립이 될 가능성도 있다. 해당부지는 국유지이기 때문에 구청이 토지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는 있어도 공사 추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민설명회가 반드시 거쳐야 하는 의무사항이 아니지만 최대한 주민의 입장을 청취하고 강남구의 의견 수렴해 시행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