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 철도차량기지 신경제중심지로 조성
  • 노경은 기자 (rke@sisapress.com)
  • 승인 2016.04.18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모 1년만에 도시재생특위서 지원대상 확정
제6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올해 도시재생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33곳. / 자료=국토부

서울 노원·도봉구, 경기 부천시 등 5곳이 올해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앞으로 6년 간 최대 250억 원의 정부 예산을 지원받는다. 이와 함께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 9곳, 일반 근린재생형 19곳 등 총 33 지자체가 2016년도 도시재생사업 지원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

정부는 18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6차 도시재생 특별위원회를 열어 2016년도 도시재생사업 지원 대상지역 확정 및 특화구상과 도시재생사업 종합지원방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도시재생 특위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국가 주요 도시재생 시책을 심의하는 기구다.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정부위원 16명(장관 및 청장)과 산업, 문화·예술, 복지, 도시건축 등 각 분야 전문가 민간위원 13명으로 구성돼있다.

특위는 이날 지난 한 해 지자체 공모를 거쳐 공모를 낸 지 1년 만에 총 33곳의 도시재생 지원대상지역을 선정해 발표했다.

경제기반형사업은 공공청사 이전부지, 유휴항만 등을 거점으로 도시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으로 6년간 최대 250억 원을 지원한다. 이 사업에는 서울 노원·도봉구, 대구 서·북구, 인천 중·동구, 대전 중·동구, 경기 부천시(원미구)가 선정됐다. 특히 서울 노원·도봉구가 진행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은 이전하는 철도차량기지를 활용해 K팝 공연장과 특화 산단을 유치하고, 서울 동북권 신경제중심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은 과거 도시의 행정·업무·상업 중심지였던 원도심을 살리는 사업으로 5년 간 최대 100억 원을 지원한다. 충주시, 김천시 등 9곳이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충주시가 진행하는 도시재생사업은 충주관아골, 감영거리 등 역사문화자산을 관광 거점화하고, 청년창업 육성을 지원해 충주역 이전으로 쇠퇴한 원도심을 활성화하는 프로젝트다.

일반 근린재생형은 낙후된 주민생활환경을 개선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최대 5년간 50억 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공모 당시 밝힌 최대 60억 원 지원에서 50억 원으로 10억 원 줄었다. 이 사업에는 나주시, 부산 서구 등 19곳이 지원대상으로 확정됐다. 부산서구의 근린재생형 사업은 피난민 정착촌(비석마을)으로 형성된 경사지 마을에 양호한 조망권을 살려 행복주택을 짓고 공폐가를 활용한 미니주택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국토부는 사업단계별 관문심사를 도입해 단계별 목표 달성시에만 사업을 계속 진행토록 할 예정이다. 또 지자체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과 도시재생지원기구를 통해 전문적인 지원도 확대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 부서 간 칸막이를 허물어 종합적인 사업을 추진토록 하고, 주민·상인·청년 등 다양한 주체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