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글로벌 신약 ‘올리타’ 국내 허가
  • 윤민화 기자 (minflo@sisapress.com)
  • 승인 2016.05.13 17: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신약 최초 미국 FDA 혁신치료제 지정

한미약품이 내성표적 폐암 혁신신약 (HM61713, 성분명 올무티닙)에 대한 국내 허가를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국내 제품명은 올리타정이다. 한미약품은 지난해 독일 베링거인겔하임 등과 HM61713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올리타에 대한 신속 심사를 허가했다. 식약처는 생명에 위협을 주거나 대체 치료제가 없는 경우 임상 2상을 거친 혁신 신약에 대한 판매를 허용한다. 임상 3상 자료는 시중 판매 후 제출할 수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지난해 12월 국산 신약으론 처음으로 올리타를 혁신치료제로 지정한 바 있다. 

올리타는 3세대 내성 표적 폐암 신약이다. 폐암세포의 성장 및 생존 관호전달에 관여하는 변이형 EGFR만 선택적으로 억제한다. 올리타는 기존 폐암 치료제의 내성 및 부작용을 줄였다. 

한미약품은 지난해 7월 독일 제약회사 베링거인겔하임, 지난해 11월 중국 생명과학기업 자이랩과 올리타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베링거인겔하임은 한국,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자이랩은 중국 전역 내 개발 및 상업화 독점 권리를 획득했다. 

베링거인겔하임은 현재 글로벌 2상을 진행 중이다. 2017년에는 글로벌 허가(한국∙중국제외) 취득을 목표한다. 올해부터는 글로벌 3상 임상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미약품은 기존 EGFR TKI(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 티로신키나제 억제제) 치료에 내성을 보인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올리타 800㎎을 1일 1회 투여했다. 약물에 대한 반응은 대상 환자 62%에게 나타냈다. 종양 확진 감소 효과는 환자 46%에게 나타났다. 질병 조절 효과는 환자 91%에게 관찰됐다. 

손지웅 한미약품 부사장은 “올리타는 한미약품이 개발한 혁신적인 내성표적 폐암신약이다. 베링거인겔하임, 자이랩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