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첩산중 롯데 악재, 검찰 수사 쟁점 짚어보기
  • 김지영 시사비즈 기자 (sisa@sisapress.com)
  • 승인 2016.06.14 11: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자금 조성·정권 특혜 집중 수사

롯데그룹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비자금 조성과 지난 정부 특혜 의혹을 파헤치는데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그룹 차원의 전면적 압수수색에 나선지 사흘만에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측이 조성한 것으로 의심되는 300억원대 수상한 자금을 찾아내는 등 강도 높은 수사로 롯데그룹을 압박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호텔롯데와 롯데쇼핑, 대홍기획·롯데정보통신·롯데피에스넷 등 계열사간 내 사업부 간 불투명한 자금 거래에서 일부 비자금이 신씨 일가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 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서 정권과 로비, 특혜가 있었는지 여부도 들여다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그룹 차원의 전면적 압수수색에 나선지 사흘만에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측이 조성한 것으로 의심되는 300억원대 수상한 자금을 찾아내는 등 강도 높은 수사로 롯데그룹을 압박하고 있다. / 사진=뉴스1

◇ 불투명한 지배구조… 결국 비자금 조성 텃밭?

검찰은 롯데그룹 계열사 간 불투명한 자금 거래상황을 추적하고 있다. 지난해 8월 롯데그룹 형제의 경영권 다툼이 불거지면서 롯데그룹의 불투명한 지배구조가 수면위로 드러났다. 롯데그룹은 롯데쇼핑과 호텔롯데를 지주회사 격으로 계열사간 416개의 순환출자고리를 가지고 있었다. 

호텔롯데의 사업부는 호텔·면세점·테마파크 등이다. 롯데쇼핑의 사업부는 백화점·마트·슈퍼·시네마 등 각각 3~4개 사업부로 구성돼 있다. 이들 사업부는 사실상 개별 회사처럼 움직이고 있다. 대표이사도 따로 임명한다.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단일 법인이어서 사업부 간 자금 거래가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호텔롯데는 비상장 계열사로 불투명한 롯데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회사다. 호텔롯데는 일본 L투자회사 12곳(지분율 72.65%)과 일본 롯데홀딩스(19.07%) 등 일본 계열사들이 지분의 90% 이상을 장악하고있다. 이에 차명주식 등을 통해 오너 일가의 비상금으로 조성됐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롯데그룹은 호텔롯데 상장을 통해 경영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번 검찰 수사로 호텔롯데 상장을 무기한 연기했다. 검찰은 현재 비자금 조성에도 다양한 과정에서 얽혀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일부 계열사를 합병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이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정보통신과 대홍기획, 롯데피에스넷 등은 그룹 계열사 간 내부 거래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내부 시스템 구축·운영회사인 롯데정보통신과 광고계열사인 대홍기획, 롯데피에스넷 등이 내부 일감 몰아주기, 매출 부풀리기를 통해 비자금 조성에 동원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롯데정보통신 매출의 86.7%, 대홍기획 매출의 58.8%가 내부거래를 통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과거보다 비중을 줄이고 있다"는 설명했다

◇ MB정부특혜논란, 제2롯데월드인허가부터 M&A까지

비자금 조성 의혹과 함께 제2롯데월드 건설과 인허가 과정까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롯데그룹은 제2롯데월드 인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군이나 정부 핵심 관계자를 상대로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검찰은 이명박 정권 당시 롯데월드타워의 건축 허가가 나온 배경과 관련해 특혜 의혹이 있는지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신격호 총괄회장의 숙원사업으로 김영삼 정부 때부터 추진된 제2롯데월드 사업은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번번이 무산됐다. 

제2롯데월드는 2009년 건설안을 확정했다. 하지만 당시 112층(555m) 높이로 추진되던 신축 계획은 성남 서울공항을 이용하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이유로 성사되지 않았다. 2011년 11월 성남 서울공항의 활주로를 3도가량 트는 조건으로 최종 건축허가가 났지만 공항에 이착륙하는 군용기의 안전성 문제가 해소되지 않아 논란에 휩쌓였다. 


제2롯데월드 사업은 특히 이명박(MB) 정부들어 급물살을 탔다. 이에 따라 롯데가 MB 정권의 최대 수혜 기업이라는 평을 들을 정도여서 이번 수사는 자연스럽게 MB 정권 핵심 인사들과 롯데간 유착의혹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이밖에 국내외 대형 인수합병 과정에서의 비리 의혹도 검찰 조사 대상인 것으로 보인다. 롯데그룹은 이명박 정권 아래서 중요한 인수·합병 건을 잇달아 성사시키며 몸집을 크게 불렸다. 이 시기에 롯데그룹의 자산은 40조원에서 84조원으로, 계열사 수는 46개에서 79개로 늘었다. 이런 배경에서는 정권 차원의 배려가 있었다는 의혹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제2롯데월드 사업은 당시 정상적인 인허가 과정을 거쳤다”며 “정권 특혜는 없었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검찰은롯데 측이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서 군 당국과 당시 청와대 고위 인사, 정관계 실세 등을 상대로 전방위로 로비를 했는지 여부를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