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iOS10 덕에 더 똑똑해질 준비 끝냈다
  • 김회권 기자 (khg@sisapress.com)
  • 승인 2016.06.14 16: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WDC 2016에서 공개한 애플 iOS10 프리뷰

애플이 6월13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개발자 컨퍼런스인 'WWDC 2016'에서 iOS기기를 위한 새로운 OS인 'iOS10'을 발표했다. 개발자는 이날 공개된 베타 버전을 2016년 7월에 제공받을 수 있다. 일반 사용자들은 2016년 가을 께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iOS10에 해당하는 기종은 아이폰5, 아이폰5s,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아이폰6s, 아이폰6s플러스, 아이팟터치(6세대 이상), 아이패드 프로(12.9인치), 아이패드 프로(9.7인치) 아이패드(4세대), 아이패드 에어와 에어2, 아이패드미니2~4 등 iOS 9을 사용한 기기다.


만약 내 기기가 대상에 포함된다면, 그래서 iOS10을 업데이트한다면 어떤 변화가 올까.

△ 잠금 화면의 쇄신, 그리고 3D Touch 기능의 확장

잠금 화면의 디자인이 새롭게 변한다. 잠금 화면에 표시된 캘린더 및 메시지 알림에서 3D Touch 기능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잠금 화면에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거나, 메시지와 관련된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답장을 할 수 있다. 잠금을 굳이 해제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의 수가 늘었다. 카메라는 기존의 세로 방향 대신 가로 방향으로 밀면 시작하게 바뀌었다.

홈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3D Touch는 지금까지 앱 아이콘을 눌러 바로 가기를 표시할 뿐이었지만, iOS10에서는 '정보'를 표시하는 게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날씨' 아이콘을 눌러 일기 예보를 표시하거나 '달력'아이콘을 눌러 일정을 바로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3D Touch를 통해 볼 정보(날씨 같은)를 위젯에 추가할 수도있게 된다.

△ '시리'와 응용프로그램의 연결이 가능해

시리의 기능이 확장된다. 이제는 다른 회사가 만든 앱에서도 시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시리를 이용해 카카오톡에서 특정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카카오택시를 불러내 배차를 하는 게 가능해진다.

△ 문맥에 맞는 문구를 후보로 표시

'Quick Type'에서 문자 입력을 할 때 좀 더 완벽한 단어나 문구를 보여 준다. 예를 들어 "어디?"라는 질문을 타이핑할 때 위치를 예시로 보여주고 'A씨의 번호는 ....'이라고 입력을 하는 동안 A씨의 전화번호를 불러내 보여준다. 영어는 지원이 되지만 한국어의 지원은 아직 확실히 알 수 없다. 키보드를 전환하지 않고서도 두나라의 언어(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입력할 수있게 된다.

△ 인물 및 이벤트별로 사진을 분류한다

사진앱은 얼굴 인식을 통해 인물별로 사진을 분류할 수 있개 된다. '주말 소풍' 이라든지 '돌 잔치''등 특정 이벤트별로 분류하는 'Memories'라는 항목을 마련했다. 이 Memories에서 사진을 배경음악과 함께 슬라이드쇼로 재생하는 게 가능하다. 기존의 시간순서로 사진을 저장하면 오래된 사진은 묻혀버리지만 이벤트별로 정리하게 되면 과거의 추억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이외에도 사람이나 장소, 동물 이름 등의 특정 사진 검색이 가능해진다.

△ 스케쥴과 연동된 지도앱

지도앱이 개선된다. 달력에 등록한 장소에 따라 어디로 가야할지, 어떤 경로가 가장 빠른 방법인지를 보여준다. 이 정보는 지도 화면 하단에서 위쪽으로 밀면 알 수있다. 지도 위에서 레스토랑 예약 등도 가능해진다.

△ 똑똑해진 Apple Music

정액 서비스인 'Apple Music'이 크게 리뉴얼된다.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해 직관적이고 친숙한 외형을 목표로 삼았다. 최근 업데이트된 라이브러리를 표시하거나 재생중인 곡의 가사도 볼 수 있다. 사용자에게 최적의 음악리스트를 제안하는 'For You', 새로운 아티스트와 음악을 발견할 수있는 'Discovery Mix', 최근 재생한 음악, 일일 재생목록 등도 표시된다.

△ 사용자 적합 뉴스 전달하는 뉴스 앱

일단 미국 내 서비스인 경우지만 뉴스 어플리케이션의 UI가 개선된다.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뉴스를 'TOP STORIES'로 전달하는 것 외에 잡지의 정기구독도 가능해진다. 놀랍거나 중요한 뉴스는 알림으로 전달된다.

△ 사물인터넷 시대를 노리는 'HomeKit'

iOS 기기인 가정의 가전 제품을 조작할 수 있는 'HomeKit'이 제공된다. 여러 가전 제품을 스마트폰으로 한꺼번에 조작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나이트모드로 설정하면 커튼이 닫혀 방이 어두워지고 시리에게 아침에 "안녕"이라고 말하면 커튼이 열리고 실내등이 들어오는 설정이 가능해진다. 에어컨과 감시 카메라, 도어락의 조작도 가능하고 애플TV와 연계도 할 수 있다. 

△ 음성사서함의 목소리는 문자로

음성 사서함에 담긴 내용을 시리가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또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올 경우 전화번호를 검색해 스팸 전화를 자동 인식할 수 있게 된다. 

△ 메시지에서 바로 재생되는 동영상

이번 iOS10에서 가장 변화의 폭이 큰 게 메시지앱이다. URL미리보기, 메시지에서 동영상을 재생하기, 이모티콘의 3배 확대 등 다양한 기능이 작동하며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