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의 입, 부메랑 되다
  • 김현 뉴스1 기자 (sisa@sisapress.com)
  • 승인 2016.07.04 16:58
  • 호수 139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윤리심판원에 ‘가족 보좌진 채용’ 서영교 중징계 권고

 

가족 채용 논란에 휩싸인 더민주 서영교 의원이 6월30일 열린 당무감사원 전체회의에서 소명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더민주 당사로 들어가고 있다.

 

 

 

 

여의도 정치권이 이른바 ‘서영교 파문’에 휩싸였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가족 보좌진 채용’ 논란이 불거지면서 여의도 정치권 전반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어서다. 여야 의원들 모두 친인척 보좌진 채용 사실이 드러나면서 그간 번번이 좌절됐던 ‘친인척 보좌진 채용 금지법’ 논의도 다시 불붙고 있다. 

 

서 의원의 가족 채용 논란이 확산된 것은 6월20일 한 언론매체를 통해 과거 한때 자신의 딸이 의원실 인턴으로 근무했던 사실이 보도되면서부터다. 서 의원 측에 따르면, 서 의원의 딸인 장아무개씨는 19대 국회 당시인 2013년 10월부터 5개월간 서 의원 사무실에서 인턴으로 일했다. 국회의원은 보좌진으로 보좌관 및 비서관 등 모두 7명을 채용할 수 있으며, 이와 별도로 2명의 인턴 채용이 가능하다. 인턴의 보수는 한 해 1760만원 정도다.

 

‘딸 인턴 채용’이 문제가 되자 서 의원은 “(2013년) 지역에서 일하던 인턴이 학업 때문에 그만두게 됐다. 당시 PPT(파워포인트)와 홍보물을 잘 만드는 딸이 추석과 국정감사를 앞두고 9월께부터 의원실 일을 도와주고 있었는데 (사무실 직원들이) 국감 현장 등에 가서 일을 하려면 등록해야 한다고 해서 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서 의원은 그러면서 “딸이 받은 월급은 정치후원금으로 반납했다. 개인적으로 쓴 돈은 없다”고 했다. 

 

 

여권 인사 비판 발언, 부메랑으로 돌아온 셈

 

이미 서 의원은 과거 자신의 남동생을 5급 비서관으로 채용해 논란을 빚었던 데다 딸에 이어 친오빠를 후원회 회계 책임자로 고용해 인건비를 지급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문은 증폭됐다. 여기에 딸의 중앙대 로스쿨 입학과 서 의원이 19대 국회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것과 맞물리면서 로스쿨 입학서류 제출 시 인턴경력 활용 등 또 다른 의혹이 불거졌을 뿐만 아니라 변호사인 남편과 법조 공무원들 간 만남을 주선한 것도 부적절한 처신으로 도마에 올랐다. 아울러 2007년 석사 논문도 표절 의혹에 휩싸였고, 지난해 보좌관의 월급을 후원금으로 받은 것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 의원의 이번 파문이 커진 것은 그간 대변인 등 공보라인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서 의원이 대여(對與) 공세의 선봉에서 여권 인사들의 부정부패와 비리, 부적절한 처신 등에 대해 날 선 비판을 가해왔던 부메랑을 맞은 측면도 있다. 올해 2월 서 의원은 방석호 전 아리랑TV 사장이 가족들을 해외출장에 동반하고, 가족들과의 식사에 법인카드를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몰염치 파렴치가 기가 차다”고 비판했다. 서 의원은 지난해 9월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사위의 ‘마약 상습 투약’ 혐의에 대해 법원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됐지만 검찰이 항소하지 않은 것을 두고 “유전무죄, 무전유죄, 권력무죄, 서민유죄”라고 돌직구를 날린 바 있다. 

 

또 같은 달 법사위 국정감사에선 ‘감사원에 채용된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이 감사원 전직 간부와 전 국회의원의 자녀들’이라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감사원이) 국민감사청구도 기각하는 등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12년 국회 운영위에선 연임 여부가 논란이 됐던 현병철 전 국가인권위원장의 논문 표절 의혹을 질타한 것은 물론 현 전 위원장이 업무추진비를 사적으로 유용했다며 강도 높게 성토했었다. 결국 과거 자신이 여권 인사를 향해 비판했던 발언들이 지금은 자신에게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는 셈이다. 이른바 “남이 하면 불륜, 자기가 하면 로맨스냐”라는 비판에 직면한 것이다. 

 

서 의원이 논란에 휩싸인 사실들은 사실 지난 20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이미 투서로 제기됐던 내용으로 알려졌다. 당시 공천관리위원회의 핵심 관계자는 6월30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공천 당시 서 의원에 대한 제보가 찔끔찔끔 들어와서 서 의원으로부터 소명을 들었는데, 서 의원이 통장을 가져와서 보여주는 등 진땀을 빼며 ‘억울하다’고 해명을 했다”며 “당시 제보엔 딸이 인턴이었다는 제보는 없었고, 형제 관련 내용 등이 하나씩 하나씩 제보가 됐다. 제보자가 뭔가 잔뜩 쥔 사람이었던 것 같은데, 한꺼번에 제보하지 않아 의문스러웠다. 공천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음해가 많아 그런 음해로 피해를 보게 하면 안 돼 고심하다 시간을 많이 썼다”고 설명했다. 이 핵심 관계자는 “당시 여성 최다선이었던 이미경 의원을 공천에서 탈락시킨 상황이었다”면서 “약간 깔끔하진 않은 케이스였지만 서 의원이 의정활동과 지역구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괜찮았고, 대안이 없는 등 당선 가능성도 높아 공천을 주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서 의원이 법사위를 해서 딸이 로스쿨을 갔고 남편이 변호사다 보니 도덕적으로 비난하기가 딱 좋게 됐다. 본인이 진작 법사위를 가지 말았어야 했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더민주 지도부도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서 의원의 각종 의혹을 알고도 넘어갔다는 점에서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과 함께 미온적 대응을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서 의원의 개인적인 잘못이 있긴 하지만, 당으로서도 그런 것을 제때 거르지 못해 할 말이 없게 됐다”고 토로했다. 이를 의식한 듯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 등 당 지도부는 파문이 확산되자 뒤늦게 당무감사를 지시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에 당무감사원은 6월30일 전체회의를 열어 서 의원으로부터 소명을 청취한 뒤 서 의원에 대한 중징계를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당무감사원은 7일간의 재심 요청 기간이 지나면 윤리심판원에 서 의원에 대한 중징계를 요청하게 되며, 최종 징계 수위는 윤리심판원에서 결정된다. 더민주 당규에 따르면 징계는 제명(당적 박탈), 당원자격 정지, 당직자격 정지, 당직직위 해제, 경고 등 5가지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중징계는 통상 제명, 당원자격 정지, 당직자격 정지 수준의 징계를 의미하지만, 서 의원의 경우엔 당원자격 정지 이상으로 징계 수위가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더민주 지도부, 서영교에 자진탈당 권유

 

이와 별도로 당 지도부는 서 의원에게 자진탈당을 권고한 상태다. 당 지도부는 6월29일 비대위 회의에서 이번 사안이 중대 사안이니만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이종걸 비대위원이 메신저로 서 의원을 만나 “본인과 당을 위해 어떤 판단이 가장 지혜로운지 스스로 잘 판단해달라”며 사실상 자진탈당을 권유했다. 서 의원은 일단 난색을 표했다고 한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결국 서 의원이 자신의 정치적 자존심을 지키고 당에도 부담이 덜 되도록 자진탈당을 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핵심 당직자는 “지금은 서 의원이 무엇이 자신과 당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결정인지 생각해야 할 때”라며 “당 지도부가 그런 의견까지 전달한 것을 생각하면 답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