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
  • 조철 문화 칼럼니스트 (sisa@sisapress.com)
  • 승인 2016.08.12 14:10
  • 호수 139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

 

미국 국무부 혁신 담당 수석자문관으로 활동하던 저자는 4년여에 걸쳐 달을 왕복할 수 있는 거리인 80만km를 돌아다니며 전 세계 혁신의 현장에서 미래 산업의 탄생을 목격했다. 현재와 미래의 산업사회에 대한 최신 정보와 동향·흐름이 총망라된 이 보고서는 통계, 자료에만 의존하지 않고 경험과 통찰이 집적된 담대한 구상이라 할 수 있다. 

 

알렉 로스 지음 사회평론 펴냄 438쪽 1만8000원


 

인간 존재의 의미

 

종교의 이름을 내건 테러나 유럽 난민 사태, 남중국해를 둘러싼 국제 갈등은 인류가 치달아가는 미래에 대한 예측을 어둡게 한다. 퓰리처상을 2회 수상한 저자는 인간을 해치는 결과를 낳은 인간중심주의를 비판하면서 생명에 대한 사랑과 인간에 대한 믿음을 놓지 않은 채 인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차근차근 살펴본다. 

 

에드워드 윌슨 지음 사이언스북스 펴냄 232쪽 1만9500원


 

맨박스(Man Box)

 

혹시 태어나는 순간부터 강요받아온 ‘남자다움’에 대한 강박이 우리 모두를 불행하게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남자를 둘러싼 고정관념의 틀을 ‘맨박스(man box)’로 규정하고 이를 깨부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이를 위해 ‘남자 대 여자로 싸워 이기는 방법’이 아니라 ‘한 인간이 다른 인간을 대하는 방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토니 포터 지음 한빛비즈 펴냄 200쪽 1만4000원


 

마음의 탄생

 

지금 세계의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자는 인공지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로 우리 머릿속에 있는 뇌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우리 뇌가 어떻게 감각을 인지하고 생각하고 추론하는지 이해함으로써 인공지능이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레이 커즈와일 지음 크레센도 펴냄 452쪽 1만9800원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