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이재용 재소환’ 특검의 플랜B 가동됐다
  • 김회권 기자 (khg@sisapress.com)
  • 승인 2017.02.13 0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13일, 오늘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너무나 많은 뉴스가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전방위적으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소식이 전해집니다. 기자들도 쫓아가기 벅찬 요즘인데 아마 독자 여러분은 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뉴스 홍수 시대, 매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뉴스를 정리해드립니다.

 

ⓒ 시사저널 임준선

경향신문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특검, ‘대가성·부정 청탁’ 입증자료 보강…다시 이재용 겨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월13일 재소환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삼성과 박근혜 대통령 측의 뇌물 혐의와 관련, ‘대가성과 부정한 청탁’ 관계를 최종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검은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지난달 19일 법원에서 기각된 뒤 삼성이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61) 측을 지원한 배경을 입증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3일에는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고 공정위와 금융위 전·현직 고위 관계자들도 조사했습니다. 특검은 이번주 삼성 수사에 이어 SK·CJ 등 나머지 기업 수사도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전해집니다.

경향신문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초긴장 삼성 “SDI 처분 주식 절반으로 줄어든 건 특혜 아냐”

 

반면 삼성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소속 임직원 200여명은 2월12일 삼성 서울 서초사옥에 출근해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그간의 특검 움직임으로 볼 때 어느 정도 예상했던 일이지만, 이 부회장에 대한 영장 재청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럽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은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삼성SDI가 처분해야 하는 통합 삼성물산 주식 수가 줄어든 것은 이 부회장의 승계나 최순실 지원과는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한겨레신문 : [단독] 특검, 삼성 이재용 15일께 구속영장 다시 청구

 

한 발 더 나아가 한겨레신문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433억원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오는 15일께 다시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12일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13일의 재소환이 15일 영장청구를 위한 전 단계인 셈입니다.

경향신문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보름 남은 특검 수사, 이번주 ‘최대 고비’

 

어쨌든 이제 특검 수사는 보름 남았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는 표류 중이고 특검이 법원에 제기한 청와대의 압수수색 거부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 결과는 이번주 중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의 1차 수사기한 만료일은 2월28일입니다. 결국 이번주가 수사의 최대 고비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겨레신문 : [단독] 공정위에도 ‘나쁜 사람’ 찍어내기 인사 있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나쁜 사람’으로 찍어낸 고위 공직자는 문체부 외에도 또 있었습니다. 한겨레신문은 “청와대가 씨제이이앤앰(CJ E&M)에 대한 표적조사를 거부한 공정거래위원회 담당 국장(2급)을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까지 동원해 표적감찰한 뒤 강제로 퇴직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일보 : ‘김종덕 장관이 차은택에 특혜’ 우병우 민정수석실 알고도 덮어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작년 초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이끄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김종덕(구속 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감찰하는 과정에서 김 전 장관이 차은택(구속 기소)씨에게 특혜를 준 정황을 발견하고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관련자들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전 장관은 차씨의 대학원 은사로, 차씨가 최순실씨에게 추천해 문체부 장관에 올랐던 인물입니다.

이데일리 : [단독] 특검, 우병우 차명계좌서 10억원대 은닉자금 발견

 

이데일리는 “특별검사팀이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차명계좌에서 10억원대 은닉 자금을 발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빌려 “우 전 수석이 변호사로 활동할 당시 수임한 금액 중 일부를 빼돌린 것으로 파악된다”고 이데일리는 전했습니다. 우 전 수석은 지난 2013년 5월부터 2014년 5월까지 1년 동안 변호사로 일하며 40여건의 사건을 수임했습니다. 신고한 금액은 2013년 38억원, 2014년 29억원 등인데 매체는 “법조계에서는 이 외에도 미신고 수임료가 30억원 이상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경향신문 : [단독] ‘고영태 녹취록’ 입수 “VIP(박대통령), 이 사람 없으면 아무것도 못해”

 

대통령 측을 대리하는 변호인단에서 요구했던 2000여개에 달한다는 고영태 녹취록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VIP(대통령)는 이 사람(최순실) 없으면 아무것도 못해. 뭐 하나 결정도. 글씨 하나 연설문 토씨 하나 여기서 수정을 보고 새벽 늦게라도 다 오케이하고. 무슨 옷을 입어야 하고”... 오히려 박 대통령에게 불리한 내용이 많다는 고영태의 녹취록. 대리인단은 왜 내놓으라고 했을까요.

중앙일보 : 고영태 녹음파일, 탄핵심판 일정 변수되나

 

박 대통령 측은 “파일 내용을 분석하면 국정 농단 사건은 고씨 등이 사익을 챙기기 위해 기획한 사건임이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검찰 관계자는 “파일 대부분은 의미가 없고 중요한 부분은 녹취록으로 작성한 29개 파일인데, 오히려 국정 농단을 뒷받침하는 증거다”고 말합니다. 특검팀은 ‘시간 끌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대통령 측의 바람대로 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한겨레신문 : 촛불집회에 중국 유학생 동원?…‘가짜뉴스’ 판친 탄핵반대 집회

 

‘촛불’과 ‘태극기’가 맞선 2월11일 토요일의 서울 도심. 특히 태극기 집회 진영 쪽에는 유달리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있었습니다. 한겨레신문은 “이날 집회 현장에는 <뉴스타운>, <프리덤뉴스>, <노컷일베> 등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다수 담은 신문 형식의 유인물이 대량 배포됐다”고 전했습니다. 한국에 있는 6만명 중국 유학생의 촛불 집회 참가설도 등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