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대선 주자’ 문재인의 5大 약점
  • 김지영·박혁진·유지만 기자 (young@sisajournal.com)
  • 승인 2017.03.27 09:37
  • 호수 14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점은 알리고 약점은 ‘최대한’ 감춰라!”

 

2011년 5월24일 오후 3시쯤 서울 강남구청역 인근의 한 사무실. 기자는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을 만났다. 강 회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원한 후원자’. 2012년 8월2일 뇌종양으로 60세에 별세했다. 강 회장과 마주한 날은 노 전 대통령 서거 2주기(5월23일) 다음 날이었다. 전날 봉하마을 추모식에 참석한 후 귀경한 직후였다. 강 회장은 이날 노 전 대통령과의 일화 등을 솔직히 털어놨다. 그날 화제 가운데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포함됐다. 강 회장은 “(2009년 박연차 게이트가 터졌을 때) 노 대통령은 많이 외로워했다. 문재인이고 뭐고 누구도 봉하마을 사저에 찾아오지 않았다”며 “정치인들은 불똥이 자신들한테 튈까봐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가 봉하마을 사저를 방문하지 않았던 것에 대한 강한 서운함을 드러냈다. 심지어 문 전 대표에 대해 “친노는 무슨 친노냐”며 욕설에 가까운 강한 어조로 비난하기도 했다.

 

그 문 전 대표가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에서 ‘유력 대선 주자’가 됐다. 모든 대선후보 지지도 여론조사에서 30%대 초반으로 1위에 올라 있다. 지난해 10월 촛불 정국 때부터다.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 ‘안안문(안 되려야 안 될 수 없는 문재인)’ ‘이저문(이래도 저래도 대통령은 문재인)’이란 말까지 나돈다. 그의 ‘공고한’ 대세론을 상징하는 표현들이다. 문재인·안희정·이재명·최성 네 후보 지지율을 합하면 60%대에 육박한다. ‘민주당 경선=5월9일 대선’으로 불리는 이유다.

 

© 시사저널 임준선

대선까진 40여 일 남았다. 짧다면 짧다. 하지만 그리 짧지만도 않다. 그 기간 동안 어떤 돌발 변수가 터질지 알 수 없다. 치명적인 변수가 튀어나올 수도 있다. 섣불리 문재인 대세론이 본선까지 이어질 거라 장담할 수도 없다. 현 시점에서 ‘문재인 대통령’ 가능성은 크다. 물론 ‘이변(異變)이 없다면’이란 전제가 필요하다.

 

4월초 각 당마다 대선 주자가 확정된다. 무소속 출마자가 나올 수도 있다. 그러면 경쟁 후보의 아픈 구석을 더 집요하게 파고들 것이다. 사생결단, 혈전이다. 문 전 대표도 ‘아픈 구석’이 있다. 아킬레스건이다. 아킬레스건이 끊기면 주저앉을 수도 있다. 아들 특혜 채용 의혹도 커지고 있다. 리더십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작지 않다. 영입자와 측근들이 구설에 휘말리기도 했다. 그의 말 바꾸기와 안보 콤플렉스도 대선 정국에서 빠질 수 없는 약점이다. 장점을 최대한 알리고 약점을 최대한 숨기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대선은 여느 때와 다르다. 철저하고 혹독한 검증이 없었던 박근혜 전 대통령. 그런 그의 비참한 말로를 목도했기 때문이다. 그 어느 때보다 현미경을 들이대고 검증해야 하는 이유다. 유력 주자 문재인도 예외는 아니다.

 

 

▒ 도마에 오른 리더십

 

3월14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 3차 합동토론회. 이날 지지율 1위 문재인 전 대표와 2위 안희정 충남지사 간 치열한 설전이 벌어졌다. 안 지사가 문 전 대표의 리더십에 직격탄을 날리면서다.

 

안희정 “손학규, 김한길, 박지원, 안철수 등도 모두 당을 떠났다. 그 모든 책임이 문 전 대표에게만 있다고 돌리지는 않겠다. 그러나 당 대표이자 실질적인 리더로서 이 과정에서 통합의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이것이 당내 권력투쟁의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면 그 비판을 제가 겸허히 받겠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우리 당을 혁신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고 혁신에 반대하는 분들이 당을 떠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은 혁신을 해냈고 총선에서 승리를 했다. 우리 당은 이제 정말 정권교체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정당으로 성장하지 않았느냐.”

“당내에서도 효과적인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는데 대한민국을 어떻게 이끄느냐”는 게 안 지사 지적이다. 이후에도 ‘문재인 리더십’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이번 대선에서 이렇다 할 어젠다(의제)를 던지지 않고 있다. 여기엔 문재인 캠프의 ‘말조심 전략’이 작용한다. 그나마 ‘적폐청산·정권교체’와 ‘일자리 창출’을 역설하는 정도다. 하지만 눈에 띌 정도는 아니다. 촛불·탄핵 정국이 빚어낸 당연한 이슈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되레 어젠다를 던진 쪽은 안 지사다. ‘대연정’과 ‘선의(善意) 발언’ 등이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왼쪽부터)이 3월19일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했다. © 사진공동취재단

 

문 전 대표와 다른 주자들은 안 지사의 대연정 제안을 맹공한다. “어떻게 적폐 대상인 자유한국당과 연정하느냐”고. 안 지사는 “적폐청산에 동의하는 자유한국당 인사라면 끌어안아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1위 문재인을 끌어내리려고 안희정·이재명 등은 그의 리더십을 파고든다. 문재인 리더십 문제는 민주당 경선뿐 아니라 본선에서도 논란을 빚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중진의원은 “문 전 대표의 리더십 문제는 대선이 끝날 때까지 논란이 될 것이다. 그것은 자업자득이다. 문 전 대표가 리더로서 포용력을 가져야 하고, 그 사람들을(손학규 등) 끌어안았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어차피 안철수 전 대표는 민주당을 탈당할 수밖에 없었다. 문재인-안철수 두 사람 모두 권력의지가 강하다. 한배를 타기 힘들었다. 그럼에도 문 전 대표가 안 전 대표에게 책임총리 등을 제안했다면 안 전 대표도 한번쯤 탈당을 재고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문 전 대표가 우물쭈물하면서 그걸 못하더라”고 지적했다.

 

권력의지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강한 의지다. 권력을 잡으려면 권력의 일부를 나눠주든지 인간적인 면모로 매료시키든지 당사자를 설득하든지 해야 한다. 하지만 문 전 대표에게 그런 면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당내에서도 나온다.

 

수도권 중진의원은 이런 말도 했다. “문 전 대표가 당 경선에서 승리한 직후 안 지사나 이재명 성남시장 등에게 대선 선대위원장이나 국무총리 등을 제안해 꽉 잡아둬야 한다”고 말했다.

 

한겨레신문이 여론조사기관 리서치플러스에 의뢰한 조사 결과도 주목된다. 3월17~18일 실시한 대선후보 리더십 조사에서 ‘안희정 지사의 리더십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신뢰하는 쪽’이라는 응답은 53.6%였다. 이에 비해 문 전 대표는 40.1%에 그쳤다. 문 전 대표의 리더십이 불안하다는 응답도 52.9%, 안 지사는 33.4%였다. 문 전 대표보단 안 지사 리더십을 더 신뢰한다는 얘기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은 문 전 대표 리더십을 “분열의 리더십”이라고 규정했다. 이 의원은 “문 전 대표는 포용이 아닌 배제의 정치를 하고 있다”며 “문빠(문재인 오빠부대)가 문 전 대표와 경쟁하는 당내 주자들에게 욕설과 비난이 담긴 문자메시지 폭탄을 쏟아 붓고 있다. 그런데도 문 전 대표는 수수방관하고 있다. 자신의 팬들에게 자제해 달라고 해야 한다. 하지만 전혀 제어할 생각이 없는 것 같다. 당 분열을 간접적으로 조장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했다.

 

2012년 6월17일 문재인 당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서울 서대문구 독립공원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마친 후 부인, 아들과 함께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아들 특혜 취업 의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미 2012년 대선을 거쳤기 때문에 후보 개인과 관련한 신상 검증은 어느 정도 끝났다고 자신하고 있다. 하지만 문 전 대표 측의 이 같은 인식이 너무 안이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실제로 최근 다시 불거지고 있는 아들 준용씨의 특혜 취업 의혹에 대한 대응에서 이런 인식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준용씨의 특혜 취업 의혹의 핵심을 요약하자면 이렇다. 그는 2006년 12월 한국고용정보원 5급 일반직에 채용됐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몇 가지 석연치 않은 점이 있었다. △2명을 뽑는 공공기관에 2명이 응시한 점 △12줄짜리 응시원서와 귀고리·점퍼 차림의 증명사진에도 합격했다는 점 △당시 권재철 고용정보원장이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문 전 대표 아래서 행정관을 지낸 점 등이다.

 

준용씨 의혹이 불거진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 의혹은 2007년 문 전 대표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었을 때 처음 제기됐다. 2012년 대선 때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에서 청문회를 요구했지만 민주당의 반대로 곧 수그러들었다. 당시 청문회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일차적으로 “문 후보 아들에 대한 채용은 어떠한 특혜도 없다는 것이 2007년 노동부 감사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상임위 국정감사를 거치면서 충분히 다뤄졌다”는 민주당 해명 때문이었다. 하지만 당시 새누리당에는 ‘박근혜’라는 강력한 후보가 있었기 때문에 네거티브 필요성이 적었던 이유가 더 컸다. 이번은 상황이 다르다. 문 전 대표가 가장 강력한 대선 주자니만큼 경쟁자들은 이 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런 의혹 제기는 보수 언론이나 보수 성향 온라인 사이트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민주당 경선에서조차 경쟁 후보들이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하는 상황까지 왔다.

 

그럼에도 문 전 대표 측은 이 사건에 대해 “이미 선관위에서 가짜뉴스로 결론 내렸으며 결정적 증거가 없다”는 식으로 외면하고 있다. 하지만 선관위에서 허위라고 결론 낸 것은 제기된 의혹 모두에 대해서가 아니다. 선관위는 △고용정보원 직원은 공공기관 직원이지 공무원이 아니기 때문에 ‘5급 공무원’이란 표현이 틀렸고 △고용정보원 외부에서 2명이 지원해 2명이 합격했기 때문에 ‘1명이 지원해 1명이 합격했다’는 표현이 틀렸다고 지적한 것이다.

 

문 전 대표 측의 안이한 현실 인식에 대해 문 전 대표 측 내부에서조차 비판이 나온다. 문재인 캠프의 한 관계자는 “박근혜만 봐도 최태민 같은 묵은 때를 묵은 때가 아니다는 식으로 해명하다 오늘날 이 사달이 났다”며 “준용씨가 특출한 실력을 가진 인재라는 식의 온라인 대응은 반드시 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3월8일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반도체 노동자 인권단체인 ‘반올림’을 “전문 시위꾼”으로 폄하한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영입인사 및 측근들 구설

 

어느 대선후보나 마찬가지겠지만 캠프의 인재영입은 후보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끌어오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후보가 김종인씨를 끌어들여 경제민주화를 강조했고, 한화갑씨를 끌어들여 국민대통합을 강조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문 전 대표 역시 자신의 약점으로 평가되는 안보관이나 경제정책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인사를 영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만 보면 문 전 대표의 인재영입은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하다는 평가가 많다. 영입인사들이 구설에 휘말리면서 오히려 마이너스 요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의 경우가 우선 꼽힌다. 그는 문 전 대표의 안보관에 대한 불신을 종식시킬 적임자로 꼽혔다. 하지만 그의 아내가 비리로 인해 법정 구속된 데 이어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를) 지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5·18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키면서 캠프를 떠났다.

 

최근 영입한 김광두 전 국가미래연구원장도 구설에 휘말렸다. 김 전 원장은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캠프에서 일했던 인물로, ‘박근혜 경제교사’로 알려져 있다. ‘무능한 대통령의 경제교사’를 영입했다는 비판에 더해, 탈세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문 전 대표 측을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김 전 원장은 1990년대 말부터 금융사와 대기업 여러 군데에서 사외이사를 맡았다. 그중 일부 기업에서 자신의 보수 중 일정액을 해당 회사가 비용으로 처리하게끔 요구해 소득 총액을 축소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사진 찍으려고 영입한 것에 불과하다”며 “문 전 대표 주변에 자리 사냥꾼들이 넘쳐난다”고 평가절하했다.

 

문재인 캠프의 인재영입에 가장 적극적인 사람이 바로 문 전 대표라는 점에서 인재영입 작업은 오히려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문 전 대표는 최근 외부인사 영입에 이의를 제기했던 당내 인사를 직접 불러 경고했다는 후문이다.

 

지난 총선에서 영입했던 측근들이 계속해서 호사가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도 문 전 대표에게는 부담이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적 케이스다. 손 의원은 3월12일 공개된 한 팟캐스트에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계산된 것’이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다음 날 문 전 대표가 이에 대해 사과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월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연 시국 비판 풍자 전시회로 논란을 빚었다. 당시 전라(全裸)의 박근혜 대통령 그림을 전시했던 게 화근이었다. 표 의원은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영입인사 1호’. 표 의원은 이후 민주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직 자격정지 6개월 징계를 받았다. ‘영입 7호’인 양향자 최고위원은 삼성 반도체 노동자들의 백혈병 문제를 제기해 온 인권단체 ‘반올림’을 “전문 시위꾼”으로 폄하했다가 사과하기도 했다.

 

 

▒ ‘말 바꾸기’ 논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근 몇 차례 ‘말 바꾸기’ 논란에 휩싸였다. 주요한 이슈에서 과거에 한 발언과 다르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마음이 다른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마치 대통령이 된 것처럼 행동한다”는 비난이 나오기도 한다.

 

가장 큰 논란은 사드 배치 관련 발언이다. 문 전 대표는 지난해 7월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드 배치는) 국익의 관점에서 득보다 실이 더 많다”며 “재검토와 공론화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10월9일에도 “사드 배치 절차를 중단하고, 외교적 노력을 다시 하자”며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통과된 후에는 “사드 배치 문제는 다음 정부로 미뤄야 한다”며 입장 변화를 보였다. 언론 인터뷰에서는 “이미 합의가 이뤄진 것을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하며 과거와는 달라진 입장을 명확히 했다. 당시 경쟁 후보였던 이재명 성남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가 신뢰 없이 말을 바꿨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도 “말 바꾸기로 국민을 혼란하게 하고 정치권에 대한 혐오감을 가중시키지 말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내 경선 토론회에서도 이 논란은 계속됐다. 3월17일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4차 합동토론회에서 이재명 시장은 문 전 대표를 향해 “문 후보가 촛불 정국 초기엔 거국중립내각을 말하다가, 그다음엔 (대통령의) 2선 후퇴와 명예로운 퇴진을 이야기하고, 마지막에야 탄핵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정치라는 건 상황에 따라 흐르는 것”이라고 답해 토론회가 끝난 후 대변인을 통한 장외 설전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월19일 KBS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서 특전사 시절 사진을 설명하고 있다. © YTN 화면 캡쳐

▒ 과도한 안보 콤플렉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해 10월 ‘송민순 회고록’으로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이 자신에게 색깔 공세를 펼치자 “망국적이고 소모적인 종북 논란을 기필코 뿌리 뽑겠다”고 강조했다. 2012년 대선 때부터 따라붙은 ‘색깔 논란’에 맞서겠다는 단호한 태도였다.

 

그래서인지 문 전 대표는 유독 특전사 출신임을 강조한다. 최근 논란이 된 ‘전두환 표창’ 발언 역시 특전사 시절 사진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나왔다. 3월19일 KBS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그는 ‘내 인생과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사진’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특전사 시절 사진을 공개하며 “12·12 군사반란 때 반란군 막다 총 맞아서 참군인 표상이 됐던 정병주 특전사령관으로부터 폭파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고 전두환 장군, 그때 그 반란의 가장 우두머리였는데, 제가 전두환 여단장으로부터도 표창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발언 이후 “전두환에게 표창 받은 것을 자랑이라고 하느냐”는 비난이 쏟아졌다. 발언 이후 안희정 지사 측은 “과도한 안보 콤플렉스에 걸린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는 비판을 가했다. 3월20일 전남도청을 방문한 자리에선 “전두환에게 표창 받은 것이 자랑이냐. 당장 사과하라”는 시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안보 논쟁’ 피해자였던 문 전 대표가 사실상 ‘안보’를 자신의 대선 전략으로 사용한 셈이라는 지적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