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원로 서예가 정도준, 후배들 작품 표절 의혹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17.06.13 13:07
  • 호수 14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환·장세훈 “우리 작품 표절” 정도준 “전혀 다른 작품” 표절 부인

 

서예계가 때아닌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원로 서예가 소헌(紹軒) 정도준 작가가 후배 작가들의 작품을 다수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서예계가 폭풍전야다. 정 작가는 2012년 복구된 숭례문 상량문을 직접 쓴 서예계 거장으로, 지난 5월12일부터 한 달간 예술의전당 서예관에서 ‘정도준-필획과 구조’라는 이름의 개인전을 열었다. 이곳에 전시됐던 정 작가의 작품 70여 점 중 15점 이상이 표절 의혹에 휘말렸다.

 

서예가이자 서예평론가인 김정환 작가는 5월12일 정 작가의 개인전 개막식에 참석했다가 전시장 메인 홀에 위치한 작품《태초로부터》 시리즈 14점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 2014년 작업을 시작해 2016년 9월 자신의 개인전에서 소개한 작품 《묵음(默吟)》과 상당히 유사했기 때문이다. 6월5일 기자와 만난 김 작가는 “정 작가의 개막식에 함께 간 동료 작가도 ‘왜 자네 작품이 여기 걸려 있나’라고 할 정도였다”며 “이는 부인할 수 없는 명백한 표절”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김 작가가 표절이라고 주장하는 근거는 또 있다. 지난해 김 작가가 작품 《묵음》을 소개할 당시 정 작가가 그의 개인전에 직접 찾아와 방명록에 서명하고 작품 사진이 실린 도록(圖錄)을 가져갔기 때문이다. 김 작가는 “정 작가가 개인전에 찾아온 이후 그의 작품 스타일이 이전과 확연히 달라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 작가의 작업 방식과 기법이 변할 땐 선행과정이나 자연스러운 흐름이 보여야 하는데 정 작가의 경우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표절 논란에 휩싸인 정도준의 《태초로부터》(2017)(위)와 김정환의 《묵음》(2016) © 서예가 김정환 제공

 

“정도준, 10여 년 전부터 표절” 주장도 나와

 

김 작가는 “정 작가가 주변 사람들에게 《태초로부터》를 내 작품 《묵음》이 소개되기 훨씬 전부터 작업해 왔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런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정황이나 증거도 없다. 또 예술 작품은 발표일이 곧 기준이기 때문에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미술평론가 박영택 경기대 교수도 김 작가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박 교수는 “두 작가 작품의 형태적 유사성이 너무 크다”면서 “한지(韓紙) 전체를 먹물로 충분히 적셔 채운 후 부분만 여백을 남기는 방식은 정 작가가 이전에 발표해 온 작품들에선 보이지 않던 구도와 기법”이라고 평가했다.

 

표절 논란에 휩싸인 정 작가 작품은 《태초로부터》 시리즈 외에 또 있다. 그가 줄곧 자신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아온 2006년 작품 《천지인(天地人)》 역시 후배 서예가인 외현 장세훈 작가가 2005년 세계전북서예비엔날레에서 발표한 작품 《천지인》을 그대로 베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장 작가는 “2005년 비엔날레에 정 작가도 함께 참여해 작품을 전시했기 때문에 내 《천지인》 작품을 못 봤을 리 없다”고 주장했다. 정 작가는 이번 예술의전당 개인전에서도 《태초로부터》와 함께 《천지인》을 전시하며 자신의 대표작으로 소개했다. 장 작가는 “10년 전엔 작품이 하나라서 그냥 덮었는데, 이번에 또다시 후배 작품을 무더기로 베껴 10여 점을 버젓이 전시한 걸 보면서 더 이상 좌시해선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표절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김 작가와 장 작가 모두 정도준 작가가 현재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충분히 알고 있을 거라고 확신했다. 김 작가는 인터넷에 올린 예술의전당 개인전 소개 정보에 문제의 《태초로부터》 14점 사진이 모두 빠져 있는 점에 대해 “표절 논란을 예상한 의도적 전략”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장 작가는 “정 작가가 지인들이 전시를 보러 오면 표절 의혹이 있는 작품 앞에 데려가, 묻지도 않았는데 자신이 먼저 한 작품이라며 해명 식의 설명을 해 준다고 한다”며 “도둑이 제 발 저리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박영택 교수는 “정 작가가 이전에 (후배 작가들) 작품을 봤다면 자신의 작업 과정에서 논란이 될 만한 유사성을 피했어야 하는데 되레 더 노골적으로 따라 했다”며 비판했다.

 

또 다른 표절 논란의 정도준 《천지인》(2011)(왼쪽)과 장세훈 《천지인》(2005) © 서예가 김정환 제공

 

서예계 “아는 사람 다 안다” 공동행동 나설 듯

 

이 같은 표절 의혹에 대해 서예계에선 “이미 알 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다. 표절 의혹은 언젠가 터질 ‘시한폭탄’ 같은 것”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서예가 30여 명이 모인 인터넷 단체채팅창에도 매일같이 정 작가와 관련한 표절 얘기들이 활발히 오가고 있다. 정 작가의 표절 의혹을 제기한 블로그 글에도 “딱 봐도 한 사람 작품 같다” “전시를 기획한 사람도 문제다” “충격이다.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등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는 네티즌들의 댓글이 달려 있다. 표절 피해를 주장하는 김 작가와 장 작가 모두 “이미 정 작가의 제자들조차 파문이 커질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다”며 “더 이상 쉬쉬할 게 아니라 오래 곪아 있던 문제를 터트리고 고쳐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현재 피해 작가들을 비롯해 표절 의혹에 공감하는 서예계 작가들은 오는 6월28일부터 경남 진주에서 열릴 예정인 정 작가 전시회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들은 만일 정 작가가 표절 논란에도 불구하고 예술의전당 개인전 그대로 진주에서도 전시회를 연다면 즉각 성명을 발표하는 등 공동행동에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당사자인 정도준 작가는 표절 의혹을 부인했다. 정 작가는 6월8일 “20여 년 전부터 한글 자음을 가지고 계속 작업했으며 3~4년 전부터는 정형화된 틀에서 부(不)정형화된 형태로 자음 표현을 바꿔나갔다. 자연스러운 변화 과정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작품 《태초로부터》와 김정환 작가의 《묵음》 간의 유사성에 대해 “나는 문자·기호를 표현한 거고 김 작가는 면(面)을 칠해 그림을 표현했다는 점에서 전혀 다른 작품”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먹을 많이 써서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서예가가 먹을 많이 쓰는 게 무슨 문제가 되느냐”고 덧붙였다.

 

또한 작품을 내놓은 시기 문제에 대해선 “작품 발표는 내가 마음에서 준비되고 용납됐을 때 하는 것이라 생각해 묵혀둬 왔다”며 “70년 평생 글씨 하나만 갖고 살아온 사람인데 이런 식으로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공격하고 매도하는 게 안타깝다”고 밝혔다.

특히 정 작가는 장세훈 작가 작품 표절 의혹에 대해선 “2005년 장 작가 작품보다 2년 앞선 2003년 독일 전시회에 출품했던 내 작품과 장 작가 작품이 비슷해 보인다”며 표절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그러면서 당시 독일 전시회 도록을 기자에게 보여줬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