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강경화 후보자 두고 ‘극한 신경전’ 벌이는 靑과 野
  •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7.06.15 09: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15일, 오늘의 ‘문재인 시대’

 

너무나 많은 뉴스가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19대 장미대선이 마무리됐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습니다. 새로운 정부, 그리고 복잡한 정치권과 관련해 쏟아지는 뉴스를 정리해 드립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6월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조선일보 : 김영춘 청문회 ‘무난’…오늘 보고서 채택될듯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1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세월호 수색을 최대한 서둘러 모든 미수습자를 가족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추모 시설 설치, 재단 설립 등 후속 조치도 착실히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청문회에선 김 후보자의 내년 6월 지방선거 출마 여부가 쟁점이 됐습니다. 김 후보자가 부산시장 후보로 출마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 때문입니다. 김 후보자는 “어려운 해양수산업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것 외에 다른 고려는 하지 않겠다”고 답했습니다.

이데일리 : 정국 ‘뇌관’ 강경화...그녀를 어찌하오리까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미정상회담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거취 문제가 꼬일 때로 꼬였기 때문입니다. 어느 한 쪽도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야당 반발이 불가피합니다. 일자리 추경 통과는 물론 정부조직개편안 처리마저 장담할 수 없는 경색국면에 빠지게 됩니다. 야당도 마찬가지입니다. 청와대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강경화 후보자도 임명 강행을 할 태세를 보이자 자유한국당이 총대를 멨습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가세할 전망입니다.

한국일보 : 내각 후보자들의 최대 악재 ‘논문’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예비 멤버들이 ‘논문 문제’로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인 이들이 한둘이 아닌 데다, 일부에 대해선 ‘해당 분야 연구실적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국회 인사청문회 및 임명 과정에서 최대 악재로 작용할 분위기입니다. 14일에도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송 후보자가 1984년 7월 경남대 경영대학원 석사논문으로 제출한 ‘내자동원을 위한 개인저축행태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참고문헌 중 하나인 ‘화폐금융신론’의 내용 일부가 출처표시 없이 인용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경향신문 : 김상조 “재벌개혁 몰아치듯 하지 않을 것”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14일 “재벌개혁은 검찰개혁처럼 될 수 없다”며 “4대 그룹을 찍어서 몰아치듯 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저항이 큰 재벌개혁을 속전속결로 밀어붙이기보다는 여소야대 의회 지형 등을 감안해 정교하게 추진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말을 아꼈지만 이제 재벌개혁 쪽도 얘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음주 초 생각을 정교하게 가다듬어 말씀드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앙일보 : 역대 인사수석들 “지역 통합 성공했지만 탕평이 아쉽다”

 

‘지역 통합에는 성공했지만 탕평이 아쉽다’. 역대 정부의 청와대 인사수석 및 인사정책 담당자들이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해 내린 평가였습니다. 김대중(DJ)·노무현 정부 출신들은 호의적이었습니다. DJ 정부에서 중앙인사위원장을 지낸 김광웅 전 명지전문대 총장은 14일 “영남 출신의 대통령이 호남 사람을 많이 중용했으니 지역 통합의 견지에서 잘한 인사”라며 “또 보수적·안정적 성향을 띠는 고시 출신을 줄이고 외부 인사들을 영입한 것도 개혁에는 유리한 일”이라고 평했습니다.

서울신문 : 文대통령, 이틀 연속 ‘추경 지원사격’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항목별로 보면 각 정당이 평소에, 그리고 지난 대선 때 모든 대선 후보들이 필요하다고 공약한 것이니 잘 살펴보고 도와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국회 예결위원장 및 간사단, 상임위원장단과 80분간 오찬 간담회를 갖고 전날 국회 시정연설에 이어 다시 한번 추경안의 신속한 국회 처리를 호소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소속 간사와 상임위원장은 오찬 간담회에 참석했지만 자유한국당 소속 간사와 상임위원장은 불참했습니다.

아시아경제 : 일자리위, 다음달까지 체제정비 끝낸다

 

일자리위원회가 당연직ㆍ위촉직 위원 구성과 홈페이지 개편 등 체제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일자리위원회는 체제정비를 완료하고 다음달 중순 광화문 KT빌딩으로 사무실을 이전합니다. 13일 일자리위원회와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9일 공고를 내고 일자리 정책개발 분야 4명, 홍보ㆍ사진 및 웹디자인ㆍ정보 통신 각 1명 등 전문임기제 공무원(나급) 7명을 채용 중입니다. 석ㆍ박사급 민간전문가를 중점적으로 채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연합뉴스 : 文대통령, 수석보좌관 회의…부동산 대책 주목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합니다. 다음 주 중 부동산 가격 안정 대책이 나올 예정인 만큼 이날 회의에서는 부동산 대책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극심한 가뭄 해결책과 확산 기미를 보이는 AI(조류 인플루엔자) 방역 대책 및 이에 따른 계란·닭고기 가격 인상 억제책 등 민생대책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국회에 일자리 추경안 통과와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 절차 관련 협조를 구하는 메시지를 내놓을지도 주목됩니다.

한국일보 : 한미정상, 사드 이슈보다 동맹 강조할 듯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일정이 29~30일로 확정되면서 현 정부 대미 외교력이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됐습니다. 역대 정권 가운데 가장 빨리 미국과 정상회담을 갖게 됐지만 우리 정부가 절차적 정당성 차원에서 제동을 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문제 조율이 회담 분위기를 좌우하는 최대 난제가 될 전망입니다. 우리 정부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 발전방향을 비롯해 양국 간 대북공조, 실질적 경제협력 방안, 글로벌 이슈에서의 한미 간 공동대처 등 포괄적인 한미 협력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동아일보 : 악명높은 ‘트럼프 악수’에도 대비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고민이 많은 청와대와 정부의 머리를 무겁게 하는 요인이 하나 더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악수를 무난하게 넘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의 정상회담에서라면 이런 부분은 고민거리가 될 수 없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각국 정상들과의 회담 때마다 악수로 많은 화제를 낳았습니다. 정부 당국자는 “구체적인 방법은 밝힐 수 없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원만한 악수’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일보 : “14년 전 미래에서 왔습니다” 청와대도 함께한 댓글 놀이

 

문재인 대통령이 14년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내정됐다는 내용이 담긴 기사가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여기에 한 네티즌이 “14년 뒤 미래에서 왔습니다. 꼭 대통령 되세요”라는 댓글을 달았기 때문입니다. 이 댓글은 14년 전 작성된 게 아닙니다. 지난 5월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한 지지자가 당선을 염원하며 단 것으로 추정됩니다. 네티즌들은 이 기사를 검색하며 미래 댓글 놀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청와대 민정수석’만 입력해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내정 문재인 변호사’라는 기사 제목이 완성검색어로 만들어 집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