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조선인 학살 관여한 적도, 사과할 생각도 없다”
  • 이민우 기자 (mwlee@sisajournal.com)
  • 승인 2017.08.30 10:12
  • 호수 14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는 1923년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사건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올해 5월12일 이 문제에 대한 정부 입장을 묻는 민진당의 아리타 요시후(有田芳生) 참의원의 질의에 대해 “조사 결과 일본 정부 내에 그러한 사실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보이지 않는다”면서 “간토(關東·관동)대지진 당시의 조선인과 중국인 학살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명할 예정이 없다”는 답변서를 제출했다. 이 답변서는 내각 회의를 통해 결정됐다.

 

아리타 요시후 참의원은 최근 공개된 정부 보고서에 정부 차원의 관여가 있다는 내용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정부 보고서에는 “관동대지진의 사망 및 행방불명자는 10만5000명 이상이며, 이 중 일부가 피살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내용과 함께 “학살이라는 표현이 타당한 예가 많았다. 학살 대상은 조선인이 가장 많았다. 중국인, 내지인(자국인)도 수는 적었지만 살해됐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보고서는 전문가가 집필한 것으로, 기술의 하나씩에 대해 정부가 대답하는 것은 어렵다”며 “역대 정부가 유감을 표명한 것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근에는 조선인 학살과 관련된 자료를 삭제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4월19일자 신문에서 “조선인 학살 내용이 내각부 홈페이지에서 삭제됐다”고 보도했다. 그러자 일본 정부는 “홈페이지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건일 뿐”이라며 “개편이 끝나면 계속 해당 자료를 게시하겠다”고 해명했다.​ 

 

© 사진=연합뉴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