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TOON] “피가 피를 부를 것”이라는 MB 측 발언, 과연 그럴까?
  • 일러스트 이공명·글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7.09.21 11:15
  • 호수 14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러스트 이공명

국가정보원의 인터넷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의 칼날이 점차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9월19일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을 작성·실행한 책임 등을 물어 이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을 직권남용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병박 정부 시절 저와 가족, 서울시에 대한 광범위한 사찰과 음해는 국가의 근본을 허물어뜨린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말했다. 때문에 박 시장의 고소건 역시 국정원 적폐 사건을 수사 중인 전담 수사팀에서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결국 피는 피를 부를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정병국 바른정당 의원은 20일 한 라디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적폐청산을 해야 하지만, 무엇을 위한 적폐청산인지 문재인 정부에 되묻고 싶다”며 “결국은 분열과 갈등만을 남기는 역사를 여기서 단절해야 한다. 어찌 보면 정치보복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상황이 녹록치가 않다. 국정원 불법 댓글 실무 책임자인 민병주 전 심리전 단장이 19일 국고손실 등의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다. 21일에는 민 전 단장의 직속상관인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조만간 원세훈 전 국정원장도 불러 조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관제시위’를 주도한 의혹을 받고 있는 추선희 전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역시 21일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전 사무총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년 국정원 심리전단의 지원을 받아 취임 초기였던 박 시장을 반대하는 가두집회를 연 혐의를 받고 있다.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이 일련의 의혹에 대해 알았거나,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한 확인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론도 이 전 대통령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뉴스천지가 최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105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7명(66.8%)은 이 전 대통령의 수사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대 의견은 25.9%에 불과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