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해협서 하동-남해군 교량 명칭 싸움 '치열'
  • 박종운 기자 (sisa515@sisajournal.com)
  • 승인 2017.11.02 2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 대책위 구성 vs 하동군, "경남도 '노량대교' 권고에 승복하라"

 

남해대교 옆에 건설되고 있는 또 하나의 교량의 이름을 놓고 다리를 사이에 둔 하동군과 남해군이 갑론을박하며 갈수록 심한 알력을 빚고 있다.

 

경남 하동∼남해 현수교 명칭에 대한 경남도지명위원회의 합의 권고에 대해 남해군이 ‘제2남해대교’ 명칭을 관철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하동군은 경남도의 결정에 수긍하는 자세를 보이며 적극적인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경남도지명위원회는 지난 10월30일 하동∼남해 현수교 명칭에 대한 심의회를 열어 두 기초자치단체에 ‘노량대교’와 ‘남해하동대교’ 중 한가지로 합의할 것을 권고했다.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노량대교’라는 이름을 국가지명위원회에 직권 상정하겠다는 결정 또한 권고문에 부수적으로 명시했다.  

 

남해대교 옆에 건설되고 있는 또다른 현수교 모습. ⓒ 하동군 제공

 

이같은 도 지명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박영일 남해군수는 즉각 성명문을 발표, "1973년 남해대교 개통 이후 지난 40여년 동안 남해대교를 생명줄로 여겨온 남해군민을 철저히 외면한 처사"라며 반발했다. 남해군의 시민사회단체들도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 민관합동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3일 오후 경남도청 광장에서 집회를 갖는다.

 

 

남해군, 항의 집회 vs 하동군, 역사성 앞세워 '여론전'

  

이에 질세라 하동군 또한 남해군의 성명문 내용을 조목조목 따지며 여론전에 나서고 있다. 하동군은 11월2일 성명서를 통해 "남해군이 제2남해대교란 교량명칭을 주장하는 당위성으로 섬을 연결하는 교량에 섬의 명칭을 붙이는 게 관례라고 한다면 2003년 개통한 창선-삼천포대교 교량명칭 결정 당시 제2남해대교를 주장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남해군은 이순신 장군의 유해가 첫발을 내디딘 '관음포 이충무공 전몰유허'를 설치했고, 올해 280억원을 들여 이순신 순국공원을 설치하는 등 이순신 장군 기념사업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역사적 당위성이 있는 충무공대교나 노량대교 이름을 거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하동군 관계자는 "도지명위원회 심의에 앞서 지역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감안해 ‘충무공대교’로 결정해 줄 것을 건의했지만, ‘노량대교’와 ‘남해하동대교’ 중 하나로 합의 권고한 경남도의 결정에 승복하고 이를 환영한다"고 전했다.

 

교량 설치 위치인 노량해협은 임진왜란 3대 대첩 중의 하나인 노량해전의 격전지이자 조선시대 국가에 큰 공을 세운 장군에게 내려졌던 ‘충무’라는 시호가 이순신 장군에게 내려진 역사적 배경을 갖고 있다. 

 

한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1973년 6월 설치한 남해대교 물동량이 크게 늘자 2522억원을 들여 국도 19호선 3.1㎞ 확장공사와 함께 남해군 설천면과 하동군 금남면을 연결하는 교량을 건설하고 있다. 현재 공정률은 90%로,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내년 6월 개통될 예정이다. 이 교량은 길이 990m 폭 27.5m 왕복 4차로로, 기존 남해대교와 550m 떨어져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