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누가 뭐라든 안철수는 마이웨이
  • 김회권 기자 (khg@sisajournal.com)
  • 승인 2017.12.22 09: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가 많이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꼭 체크해야 할 소식을 정리해드립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2월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로 열린 제9차 당무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중앙일보 : 드라이비트가 뿜은 유독가스 … 제천 화재 29명 참사

 

12월21일 오후 3시53분쯤 충북 제천시 하소동에 있는 9층짜리 복합상가건물 ‘노블 휘트니스 앤 스파’ 1층 주차장 쪽 차량에서 발생한 화재로 이날 오후 11시 현재 최소 29명(여성 23명, 남성 3명, 성별 미상 3명)이 숨지고 29명이 다쳤습니다. 사망자 중 20명은 2층 여탕에서 발견됐습니다. 불이 난 건물은 필로티 구조로 2층(여)~3층(남)에 목욕탕, 4~7층에 헬스클럽, 8~9층에 음식점이 입주해 있다고 합니다. 충북 제천소방서 측은 “추가 사상자가 있는지 건물 내부를 더 조사해 봐야 한다. 상황에 따라 피해가 더 커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낮시간에 갑자기 불이 난 데다 유독가스가 건물 계단과 엘리베이터 등을 타고 빠르게 번지면서 사망자가 늘었습니다. 게다가 진입로에 주차된 차량이 많아 소방차 진입이 늦었고, 불 난 건물 3㎞ 거리에 있는소방서에서 출동한 고가사다리차도 제 역할을 못했습니다. 또 화재에 취약한 스티로폼에 외장재를 붙인 드라이비트(drivit) 마감재가 피해를 키웠습니다.

경향신문 : 몰아치는 안철수…속도 내는 ‘국민바른당’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합당 초침이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국민의당은 12월21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찬반을 묻는 전 당원 투표를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한 뒤, 올해 마지막날 통합 여부를 확정짓기로 했습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합당 추진에 호응하며 교섭창구를 개설키로 했습니다.

 

통합 시간표도 제시됐는데요. 27~30일 사이 중앙선관위원회의 K보팅을 통해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하고 31일 결과를 공표하는 것이 1단계입니다. 투표 결과 통합 쪽으로 의견이 모일 경우 내년 초부터 통합절차에 돌입하는 것이 2단계입니다. 하지만 통합 물살이 빨라진 만큼 반발도 커지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의원들은 당무위 의결 정당성을 문제 삼으며 전 당원 투표 거부 운동을 선언했습니다. 안 대표 측은 2개월 보름가량의 미국 체류를 마치고 이날 귀국한 손학규 상임고문이 통합에 힘을 실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 추미애 “눈길 줄 이유 없다”… 국민의당 복당 선 그어

 

호남 출신 국민의당 의원들의 선택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호남 출신 국민의당 의원들의 복당 가능성에 대해 “타당의 어떤 문제에 대해 눈길을 준 바도 없고 앞으로 줄 이유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추 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분당 위기에 놓인 국민의당 사태와 관련, “정치는 헌법기관으로서 국민과 역사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고 그것은 각자의 몫”이라며 이같이 말했는데요. 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국민의당 출신 의원의 복당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발언으로 해석됩니다.

경향신문 : ‘제보 조작’ 국민의당 이준서·이유미 실형

 

국민의당이 분당 위기를 겪는 중에 또 안 좋은 소식이 들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취업 특혜 제보를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39·구속)과 당원 이유미씨(38·구속)에 대해 법원이 각각 징역 8월과 1년의 실형을 선고했습니다. 서울남부지법 형사11부(재판장 심규홍 부장판사)는 21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된 이 전 최고위원과 이씨에게 이같이 선고하고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이었던 김성호 전 의원(55)과 김인원 변호사(55)에게는 각각 벌금 1000만원과 500만원을 선고했습니다.

한국일보 : 홍준표 “주모” 류여해 “낮술 드셨냐... 한국당 내홍 점입가경

 

국민의당만 시끄러운 게 아닙니다.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내홍도 점입가경입니다. ‘아무말 대잔치’ 중인데요. 홍준표 대표가 인적 청산에 반발하는 류여해 최고위원을 ‘주막집 주모’로 빗대자 류 최고위원은 “낮술 드셨느냐”고 홍 대표를 들이받았습니다. 

 

홍 대표는 페이스북에 “어느 당직자의 말”이라며 “주막집 주모의 푸념 같은 것을 듣고 있을 시간이 없다”고 기록했습니다. 당무감사 결과에 따라 당협위원장직 박탈 대상으로 꼽힌 류 최고위원 등의 반발을 일축한 것입니다. 그러자 류 최고위원이 곧장 맞받아쳤습니다. 류 최고위원은 “당원들이 뽑은 2등 최고위원인 저에게 여자라는 이유로 주모라고 하다니, 낮술 드셨느냐”며 “여자들은 시끄럽다며 놓아둘 자리에 두어야 한다고 회의석상에서 말씀하시더니 그럼 제가 술 따르는 여자냐”고 반문했습니다.

뉴시스 : 홍준표·이완구, 운명의 날…'성완종 리스트' 대법 선고

 

그런데 오늘은 홍준표 대표에게 긴 하루가 될 수도 있습니다. 대법원이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 자금을 받은 혐의로 2심에서 모두 무죄가 선고된 홍준표(63) 자유한국당 대표와 이완구(67) 전 국무총리의 상고심 판결을 오후 2시에 선고하기 때문입니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홍 대표와 이 전 총리의 상고심에서 1심은 유죄, 2심은 무죄가 나왔습니다. 홍 대표는 2011년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성 전 회장 지시를 받은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으로부터 현금 1억원이 든 쇼핑백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오늘의 판결에 따라 자유한국당 내 힘겨루기 양상도 달라질 수 있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앙일보 : 암호화폐 거래소 딜레마 … “도박장 공인?” vs “현실 인정을”

 

가상화폐 시장은 이제 내버려 두기엔 너무 커졌습니다. 업계에서는 암호화폐 거래 인원이 200만 명을 넘어섰고 빗썸·코인원·코빗 등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대금이 하루 10조원은 넘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박성준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장은 “올해 초부터 급속도로 암호화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거래액이 늘고 있는데 정부는 ‘제도권 금융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말만 반복한 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인가제 등을 시행하자는 얘기가 많지만 금융 당국은 쉽게 결론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인가하라는 건 도박장을 안전하게 만들어 달라는 요구와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일본의 경우도 정부가 인가를 하니 일본 시장의 암호화폐 투자 열기가 더 뜨거워진 전례가 있습니다. 최근 블룸버그는 “비트코인의 열풍 뒤에는 ‘와타나베 부인(일본 개인 투자자)’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겨레신문 : ‘사상 최대’ 개인 보이스피싱, 가상통화 거래소 통해 발생

 

어쨌든 가상화폐가 아닌 가상화폐 거래소를 둘러싼 문제가 서서히 생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 보이스피싱 역대 최고 피해액이 발생한 사건에 가상통화 거래소가 이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12월21일 금융감독원은 이달 초 20대 여성이 검찰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에 속아 8억원을 사기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전까지 보이스피싱 개인 피해액은 3억원이 가장 많았습니다. 금감원 쪽 설명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검사를 사칭한 사기범은 피해자 ㄱ씨에게 대포통장이 개설돼 범죄에 이용됐다며 접근했습니다. 사기범은 ㄱ씨에게 명의도용으로 ㄱ씨 계좌의 돈이 출금될 수 있으니 조사가 끝날 때까지 안전하게 보관해주겠다며 돈을 보내라고 요구했습니다. ㄱ씨는 사기범이 일러준 대로 1개의 가상통화 거래소 가상계좌에 보낸 3억원을 포함해 모두 4개의 계좌로 8억원을 송금했는데 사기범은 8억원을 모두 거래소 가상계좌로 옮겨 비트코인을 사고 현금화한 뒤 잠적했습니다.

한겨레신문 : 삼성 로비로 뒤집힌 ‘순환출자 해소방안’ 2년 만에 바로잡아

 

공정거래위원회가 2년 만에 ‘순환출자 가이드라인’의 해석을 수정했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12월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순환출자 가이드라인에 대해 공정위가 내용적 완결성은 물론 정당성도 지키지 못했던 점을 통렬히 반성한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여기에는 2015년 9월 합병 삼성물산을 둘러싼 가이드라인이 문제였습니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재판 과정에서 삼성 미전실과 청와대, 공정위 임원 간 청탁 관계가 드러나 잘못된 제도를 그대로 둘 수도, 잘못된 행위를 묵인한 채 넘어갈 수도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 수정은 삼성 미전실 등의 청탁으로 왜곡됐다는 법원의 판단에 따른 후속 조처 성격이 짙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