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현 산림청장 “산림 일자리는 산림 혁신과 동의어”
  • 대전 = 김상현 기자 (sisa411@sisajournal.com)
  • 승인 2018.03.19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을 통해 6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 만들어 낼 것"

​문재인 정부 정책 과제 중 최상위에 자리하고 있는 게 바로 일자리 창출이다. 2018년부터 각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일자리 창출을 단독 지표로 반영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로 봤을 때 산림청은 새 정부 기조에 가장 걸맞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7월 임명된 김재현 산림청장은 문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부터 사회적 경제 분야 공약에 참여한 환경 전문가다. 그는 산림을 통해 6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대전정부청사 산림청장실에서 그의 계획을 들어봤다.

 

취임사부터 시작해 계속 산림 일자리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산림 일자리는 어떻게 보면 최종 목표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산림 사업에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그러므로 일자리는 혁신과 동의어라고 할 수 있다. 산림은 126조원의 공익적 기능이 있다고 한다. 특히 아직 산업으로 발굴되지 않은 부분의 가치가 많다. 그런 의미에서 산림의 잠재력이 엄청나다. 산림 일자리는 이러한 공익적 가치라는 잠재력을 현재화 시키는 과정의 결과물이다. 일자리라고 목표를 정해놨지만 그 안에는 여러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해 달라.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소득 주도, 사람 중심 성장이 핵심 국정과제로 떠올랐다. 산림청 역시 이에 충실해야 한다. 산림청장으로 임명되기 전부터 공감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그동안 산림청은 산림 자원 육성과 관리에 치중해 왔다. 이러한 노력을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하게 하려면 관련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현재 25만 개인 산림분야 일자리에 6만 개 정도의 추가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산림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이란 무엇을 뜻하나?

 

"휴식, 대기 정화 기능, 수질 함양, 온도 조절 기능 등 정서적인 부분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까지 산림의 공익적 가치는 크다. 이를 국민들이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가를 투입해야 하고 이들이 국민과 산림 간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다." 

 

어느 정도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보는가.

 

"현재 산림분야 일자리는 25만 개다. 문재인 대통령 임기 동안 6만 개 정도의 추가 일자리를 만들려고 한다. ‘산림 일자리 혁신본부’ ‘산림 일자리 창업팀’을 만들어 이를 추진하고 있다. 조직이라는 것이 실체가 있어야 성과가 빨리 나온다. 특별히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조직이라기보다 산림청 전체 업무를 일자리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좋겠다."

 

'귀산촌'이라는 단어가 주목받고 있는데. 

 

"도시에서 시골로 향하는 사람들 중 많은 수가 귀농보다는 귀촌을 선호한다. 농업을 통해 노후를 설계하는 것보다 귀촌을 통한 편안한 삶을 꿈꾸는 것이다. 도시의 팍팍한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공기가 맑고 산수가 수려한 공간을 많이 찾는다. 성공적인 귀촌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사람들과 부대끼지 않아야 하며 작은 소일거리가 있어야 한다. 물론 그 모든 것이 자연과 함께여야 한다. 이러한 조건에 가장 잘 맞는 것이 산림, 산촌이라 생각한다. 

 

영역을 구분하고자 하는 생각은 없다. 귀농, 귀촌하는 사람들이 숲과 함께하고 숲 언저리에서 생활하려는 것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고민한 것뿐이다. 그것을 귀산촌이라 표현했다. 귀농, 귀어를 했다 해도 주변에 산과 숲이 있고 이를 활용한다면 누구든지 산림청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솔직히 도시 생활하던 사람들이 산촌에 정착하기 쉽지 않은데

 

"대부분 사람들이 귀촌을 낭만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적 노동에 대한 각오가 돼있어야 한다. 지역 공동체에 갑자기 들어가 어우러진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들이 귀촌인을 이방인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작은 소일거리라도 해보지 않은 사람에게 자연은 어려운 존재다.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행정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이다. 현재는 정착을 결정하기 전에 몇 개월이라도 미리 살아보는 과정을 제공하는 산촌 거점권역 육성 방안을 만들고 있다. 임업진흥원이 귀산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산림을 아끼고 활용하는 데 노력을 하고 있지만 반대로 무분별한 개발로 산림이 훼손되기도 한다. 산림청의 대책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책 기조도 변한다. 개발 수요에 많은 변동이 있다. 규제 완화 정책이 무분별하게 운용되면서 산지가 전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점은 정말 개인적으로 안타깝다. 그렇다고 토지 수요를 외면할 수는 없다. 

 

산림청은 대한민국의 적정 산지 규모가 얼마인지 조사에 착수했다. 결과가 나오면 최대한 객관화 시켜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 낼 것이다. 이를 통해 균형 있는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설득할 것이다. 독일의 녹지 총량제와 비슷한 시스템이다. 산지 이용계획이 다시 한번 수립돼야 하며 국민적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게 되면 정부가 바뀌더라도 원칙을 지킬 수 있다. 탐구적인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

 

 

김재현 청장은 역대 세 번째 교수출신 산림청장이다. 교수 출신이 가진 장점에 대해 묻자 “교수 출신은 안 됐을 때 생기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안 되는 부분보다 되는 쪽을 우선 생각한다는 뜻이다. 새로운 개혁이 필요할 때는 교수 출신들이 유리할 수도 있다는 철학이다. 김 청장은 “교수 생활하면서 고민해 왔던 것을 산림청의 전문가들과 공유하면서 구체화 나가겠다”고 밝혔다. 깃발을 들고 앞장서기보다는 이슈를 던지고 완성된 부분을 사회와 연결하는 임무에 충실하겠단다. 산림청의 2018년 행보가 주목받는 이유다. ​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