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이명박근혜 정부 주민 요구 묵살, 4·3사건 연상케 해”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18.03.20 10:50
  • 호수 148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우남 민주당 제주지사 예비후보 “원희룡 도정 ‘잃어버린 4년’”

 

제주 토박이 3선 의원인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사 예비후보는 2014년에 이어 이번에 두 번째 출마 도전장을 냈다. 4년 만에 경험하는 선거 분위기와 구도는 많이 달랐다. 당내 경선 경쟁자는 관록의 지사 출신 신구범 후보에서 젊은 청와대 출신 문대림 후보로 바뀌었다. 상대 진영 후보 원희룡 지사와의 여론조사 지지율 격차도 4년 전보다 훨씬 좁혀졌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지금 제주지사 후보들이 4년 전 선거 때와 변함없이 외치는 이름이 있다. 제주 강정마을. 강정 해군기지 문제와 그로 인한 마을의 분열은 그때나 지금이나 제주지사 후보들의 최우선 공약으로 내걸린다. 여전히 제주 최대 현안이자, 아직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증거다. 기자와 3월7일 만난 김우남 예비후보 역시 강정마을 복원과 마을 주민들의 사면복권을 들고나왔다. 그는 강정마을 문제에 대해 “안보 관련 국가사업이 국민주권과 충돌할 때 국가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보여준 상징적 사건”이라며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면서, 많은 도민들에게 4·3사건을 연상케 했다”고 주장했다.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사 예비후보 © 시사저널 박은숙


 

강정마을 사태의 근본적 문제는 어디에 있다고 보나.

 

“국가사업 추진 과정에서 주민과의 소통부재다. 특히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주민을 비롯한 종교계나 시민사회의 합당한 요구마저 묵살하고 무력 진압해 사태를 극단으로 몰고 갔다. 이젠 안보 관련 국가사업도 이렇게 국민 희생을 강요하는 게 아니라 민주화돼야 한다.”

 

 

이에 대한 원희룡 지사 행보는 어떻게 평가하나.

 

“취임 이후 국가사업으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나섰다. 그러나 말만 무성하고 실제 이뤄진 게 없다. 제주는 1990년대 이후  개발과 보전의 갈등을 지속해 왔다. 원 지사는 지난 20여 년 개발과 보전을 둘러싼 제주 도민의 논쟁사를 잘 모른다. ‘난개발 청산’을 가장 큰 업적으로 내세우지만, 오라관광단지 등 사상 최대 개발사업을 추진해 오히려 갈등을 부추겼다.”

 

 

현재 강정마을과 관련해 어떤 공약을 갖고 있나.

 

“물과 자원이 풍요로웠던 마을의 명성에 어울리도록 생태친화적인 평화마을로 복원해 내겠다. 현재 천주교에서 마을에 평화센터를 건립해 평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고, 주민들 스스로 국제평화 교류도 추진하고 있다. 강정마을을 국제적인 ‘평화생태마을’로 키워 10년의 상처를 치유하는 계기로 만들겠다.”

 

 

당내 공천에서 문대림 예비후보를 꺾고, 현재 여론조사 1위인 원 지사에게 승리할 묘안이 있다면.

 

“현직 프리미엄에 따른 당연한 현상이다. 그 점을 고려했을 때 다소 낮은 원 지사의 지지율은 이미 도민의 심판이 작용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현재 도덕성 검증 요구에 직면해 있다. 의혹을 가진 사람이 명확한 검증 없이 후보가 되면, 본선에 간들 이길 수 있겠는가.”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