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김 위원장 첫 만남…파격, 허심탄회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8.04.27 09: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미래 보며 지향성 있게 손잡고 걸어가는 계기 되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9시29분 판문점 T2-T3 사이로 군사분계선을 넘어왔다.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앞 군사분계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맞았다.

 

2018 남북정상회담이열린 4월2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역사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의 막이 드디어 올랐다. 남북 정상은 4월27일 오전 판문점 군사분계선(MDL)에서 만나는 것을 시작으로 회담 일정에 돌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28분쯤 판문점 북측 판문각에서 남쪽을 향해 내려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반갑게 맞이했다. 두 정상은 판문점 T2-T3 사이 MDL 위로 손을 내밀어 서로 맞잡았다. 이어 9시29분쯤 문 대통령이 손짓하자 김 위원장이 드디어 MDL을 넘어왔다. 남북 정상이 MDL에서 조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북한 최고 지도자가 남한 땅을 밟는 것도 최초다.      

 

두 정상은 남측 자유의집과 판문각을 배경으로 각각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촬영이 끝나자 이번에는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북측에 넘어가 사진을 찍자고 제안했다. 예정에 없던 일정이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 손을 잡고 북측으로 이끌어 함께 사진을 촬영했다. 이후 두 정상은 판문점 남측 지역 차도로 이동했고, 미리 기다리던 화동 2명이 김 위원장에게 꽃다발을 전달했다. 화동은 민간인군사통제선 안에 있는 대성동마을의 대성동초등학교 5학년 남녀 어린이 2명이다. 어린이 환영은 새 시대를 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꽃다발을 받은 두 정상은 화동들에게 웃으며 고맙다는 뜻을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화동들 어깨를 다독이는 등 적극적인 모습이었다. 전달받은 꽃다발을 김여정 당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에게 맡기기도 했다.

 

이어 양측 공식수행원 소개가 진행됐다. 먼저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우리 측 인사들을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정경두 합참의장, 주영훈 대통령 경호처장,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순서로 악수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 소개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철·최휘·리수용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 리명수 총참모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리용호 외무상,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과 인사했다. 두 정상과 양측 수행원들도 함께 사진을 찍었다. 이 역시 돌발 상황이다.     

 

4월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양측 공식 수행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두 정상은 국군의장대 공식사열을 포함한 공식환영식을 거친 뒤 평화의 집에서 환담하고 오전 10시16분쯤부터 2층 회담장에서 본격적인 정상회담에 들어갔다. 당초 정상회담 시작은 10시30분 예정이었다가 앞당겨졌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평화와 번영, 북남관계에서 새로운 역사를 쓰는 그런 순간에서, 출발선에서 신호탄을 쏜다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현안과 관심사에 대해 툭 터놓고 얘기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겠다"며 "원점으로 돌아가고 이행하지 못하는 결과보다는 미래를 보며 지향성 있게 손잡고 걸어가는 계기가 되자"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통 크게 대화를 나누고 합의에 이르러서 온 민족과 평화를 바라는 우리 세계의 사람들에게 큰 선물을 만들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오늘 하루 종일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 만큼 그동안 10년간 못다 한 이야기를 충분히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