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권력 교체'?…제발 걸려 넘어지는 민주당 부산시당
  • 부산 = 박동욱 기자 (sisa510@sisajournal.com)
  • 승인 2018.04.27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민주당 구청장 후보의 여직원 폭행 '부산판 안희정 사건' 규정해 맹공

 

전통적인 '보수 텃밭'으로 일컬어지는 부산지역에서 민심의 변화가 각종 여론조사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정작 변화의 모멘텀을 주도해야 할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구청장 후보의 여직원 폭행' '공천 공정성 논란' '당직자 성추행' 등 잇단 악재로 휘청이고 있다. 

 

특히 최근 발생한 구청장 예비후보의 여직원 폭행 사건과 관련, 야당은 일제히 경찰이 성폭행 사안을 단순 폭행으로 축소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부산판 안희정 성폭행 사건'으로 규정한 뒤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민주당은 구청장 예비후보의 여직원 폭행 사건 다음 날에 해당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고, 당원 제명 처리를 하는 등 급히 진화에 나섰으나 야권의 융탄 폭격에 가까운 총공세에 여론 추이를 촉각을 곤두세우며 전전긍긍하고 있는 형편이다.

 

야권 특히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행정관 출신 구청장 후보의 폭력 사건에 경찰의 조사 은폐 의혹이 있다며 선거 과정 내내 '성추행 이슈'로 최대한 부각시켜 나갈 태세여서, 민주당이 어떤 반전 분위기를 만들어 갈 수 있을 지가 관심거리다.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4월26일 오후 부산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강성권 전 민주당 사상구청장 예비후보 성폭행 사건 은폐 축소' 의혹을 제기하며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피해 여성, 민주당 공천 신청 모친 만난 이후 '성폭행' 진술 번복


민주당 구청장 예비후보의 폭행 사건은 지난 4월23일 밤 11시55분께 사상구 덕포동 신라대 인근 호프 주점 입구 건물 안 계단에서 일어났다. 가해자로 확인된 강성권씨(48)는 2012∼16년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의원 비서관과 보좌관을 지낸 뒤 올해 2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다가, 최근 민주당 사상구청장 후보로 확정된 인물이다.

 

강 예비후보는 사건 당일 만취한 상태로 캠프 여직원의 뺨을 때리고 멱살을 잡아 옷을 찢는 등 폭력을 휘두른 혐의로 현장에서 경찰에 체포됐다. 출동한 경찰관은 현장에 출동한 당시 피해자의 셔츠가 찢어지고 바지 버클 부분이 떨어져 있는 모습을 목격, 해당 여직원을 성폭력 전담 기관인 '해바라기센터'에 인계했다. 이 여성은 이날 밤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으면서 "서울에서도 상습적으로 성폭행당했다. 내가 당한 것도 안희정(전 충남지사)과 똑같은 경우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 직전인 지난해 4월초 사상구 대통령선거 캠프에서 자원봉사자로 일하던 이 여성은 민주당 부산시당 직원으로 채용된 뒤 청와대 행정관으로 임용된 강씨를 따라 서울로 거처를 옮긴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피해자의 진술은 사건 다음날 새벽에 해바라기센터로 찾아온 자신의 어머니를 만난 이후 달라졌다. 해당 여직원은 경찰에 더이상 성폭력 부분에 대한 진술을 거부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와 관련, 피해자의 어머니는 민주당 금정구 비례대표 의원에 공천을 신청한 것으로 확인돼 딸의 성폭행 사건에 직접 개입, 실체 덮기에 앞장섰다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피해자의 진술은 달라졌지만, 야당은 이 사안을 피해자의 첫 주장을 근거로 '부산판 안희정 성폭행 사건'으로 규정하고 일제히 경찰의 사건 축소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4월25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은 민주당 부산시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희정 성폭행 사건의 판박이다. 도덕성과 정의로움이 자신들의 전유물인양 으스대면서 반대세력들을 적폐청산이란 미명아래 단죄하던 그 당당함은 어디로 사라졌는가"라고 비난했다. 심사정 정의당 의원은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강성권 여비서 폭행 사건은 민주당의 오만함이 드러난 결과"라며 "민주당의 성평등 의식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 꼬리자르기식으로 제명하는 오만한 자세는 지방선거에서 평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당은 25일 이후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6일에는 유재중·이헌승·김도읍·윤상직 의원 등과 함께 부산지방경찰청을 방문해 "경찰이 문 대통령 측근 사건을 은폐하고 있다"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27일에도 한국당 부산시당 여성 당직자와 여성 공천자들은 부산경찰청 앞에서 진상규명 촉구 피켓시위를 갖는 것을 시작으로, 매일 오후 2시부터 30분씩 릴레이 시위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당직자 노래방 폭언' '공천 공정성 논란' 등 악재 잇달아

 

앞서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사상구에서 시의원 출마를 준비하던 한 여성이 지난 2월9일 심야에 전·​현​직 지역 구의원 및 지역위원회 간부 등이 있던 노래방으로 불려나가 폭언과 함께 불출마를 강요 당한 사실이 알려져 큰 곤혹을 치렀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들어서는 기초자치단체장(구청장) 공천을 두고도 '공정성 논란'으로 바람 잘 날이 없을 정도다. 지난 8일 부산시당이 발표한 공천 결과를 두고 일부 지역에서 '재심'을 요청했고, 중앙당은 '적합도조사(여론조사)'를 시행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전면 재심사를 결정했다. 재심사 과정에서 단수 추천을 받았던 한 후보가 사퇴의사를 밝히는가하면, 일부 지역에서는 심사 과정에 문제를 삼으며 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부산시장 선거를 비롯해 몇몇 구청장 선거전에서 민심의 변화가 읽히기는 하지만, 보수텃밭 부산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쉽게 이길 수 있는 구도는 절대 아니다"며 "최근 같은 악재가 겹친다면 본격적인 선거판의 분위기가 어떻게 바뀔 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