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하는 포털댓글…뉴욕타임스가 해법이다?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18.05.07 1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 모범 사례 꼽히는 뉴욕타임스, 430개 중 7개 ‘선별’이 비결

 

드루킹 사태로 촉발된 댓글 파문 이후 아웃링크 도입 논의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해외 언론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그중 뉴욕타임스의 댓글 문화는 가장 본받을만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댓글을 선별하는 걸로 알려졌다. 어떤 기준으로 골라내는 걸까.

 

미국 뉴욕에 있는 미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NYT) 본사의 모습 ⓒ연합뉴스

 

뉴욕타임스, 1% 댓글 픽(PICK)하고 15% 댓글 탈락시켜

 

뉴욕타임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댓글을 선별하는 이유를 소개하고 있다. “댓글을 관리함으로써 독자들이 질 좋은 정보를 서로 교환할 수 있게 만들고자 한다”는 것. 그 배경엔 “우리의 목표는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해설을 제공하는 것”이란 뉴욕타임스의 철학이 있다.

 

뉴욕타임스는 기재된 댓글을 모두 검토한 뒤 승인한 것만 사이트에 노출한다. 영어가 아닌 외국어 댓글은 거절되며, 한 기사에 24시간 동안만 댓글을 달 수 있다. 모든 기사의 댓글 창이 열리는 것도 아니다. 10% 남짓 기사에만 댓글을 달 수 있는 걸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가 삭제하는 댓글은 무엇일까. 2007년 뉴욕타임스 블로그에 게재된 ‘댓글을 삭제한 10가지 이유’에 따르면 △인신공격, 음담패설, 욕설, 광고 등 내용이거나 △맞춤법이 맞지 않으며 △같은 글을 반복 게재하거나 △글이 너무 길거나 △가짜 이메일을 사용한 경우 댓글은 승인되지 않는다.

 

엄격한 기준 탓에 탈락하는 댓글도 상당수다. 세계신문협회(WAN-IFAR)가 2016년 발간한 ‘세계 온라인 댓글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뉴욕타임스의 댓글 허가율은 85%다. 이전엔 50%에 불과했다.

 

 

뉴욕타임스가 선별한 댓글 'NYT Picks' ⓒ뉴욕타임스


 

 

질 좋은 댓글 덕에 유료 구독자 증가

 

반대로 좋은 댓글만 모아 보여주기도 한다. 승인된 댓글 중에서 뉴욕타임스가 선별한 댓글을 의미하는 ‘NYT Picks’이다.

 

가령 4월17일에 게재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회담 소식을 담은 기사엔 총 426개의 댓글이 달렸고, 그중 뉴욕타임스는 7개의 댓글을 선별했다. 1%만 골라낸 셈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불신을 담은 내용부터 회담이 비밀로 이뤄진 것에 대한 비판 등을 담은 댓글들이었다. 단어 수는 최소 77개에서 최대 249개까지 길이도 다양했다.

 

그렇다고 댓글을 편향적으로 관리하는 건 아니다. 뉴욕타임스의 커뮤니티 편집자 베시 에팀은 세계신문협회가 발간한 보고서에서 “아무리 그 의견이 혐오스럽다 할지라도, 각각의 의견을 대화에 끌어들이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우리는 댓글의 양을 중시하지 않고,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댓글을 더 존중한다”고 했다.

 

엄격하게 댓글을 관리한 덕에 수익이 늘었다고도 했다. 베시 에팀은 “큰 수익은 아니지만 구독 사업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 이용자가 유료 구독자로 변했단 것이다.

 

한편 뉴스 아웃링크 도입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언론과 포털뿐 아니라 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해서다. 5월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포털 인 or 아웃 : 포털 댓글과 뉴스편집의 사회적 영향과 개선방안’ 토론회에서는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상반된 의견이 나왔다. 일부는 “아웃링크를 통해 포털의 여론 독과점과 저널리즘의 질 하락을 막을 수 있다”고 보는 반면, “아웃링크를 도입하면 소수의 언론만 살아남아 여론 독점이 심해질 수도 있다”는 시각도 있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