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브리핑] 전남도-종가회, ‘종가문화’ 활성화 나섰다
  • 전남 = 박칠석 기자 (sisa613@sisajournal.com)
  • 승인 2018.08.01 17: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3년 연속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 선정…100억 확보

 

전남 곳곳에 자리한 종가(宗家)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본격화된다. 전남도는 8월1일 영광군 묘량면 복지회관에서 종가문화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전남 종가회와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종가문화 활성화를 위한 종가 현황조사, 남도고택 체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하반기에 개최하는 전남 종가 학술회의와 영・호남 종가문화 교류를 위한 경북 종가포럼 참석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도는 지난해부터 다양한 종가문화 활성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종가문화를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종가현황 조사를 실시했고, 지난해 ‘전남종가 1권’을 발간한데 이어 8월이면 2권이 나온다. 이 책은 전남 종가의 풍부한 유・무형 문화자원을 담고 있으며, 향후 전남 종가문화 활성화 사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남도고택 체험프로그램은 지난해 학교를 찾아다니면서 체험학생을 모집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했다는 점에서 남도고택이 가진 관광자원으로써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었다. 9월에는 체험대상을 확대해 일반인과 외국인 교환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오는 9월에는 ‘전남 종가문화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종가문화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종가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또한 2018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기간에는 전남 종가의 역사, 대표적 장소 등을 수묵화로 그려서 전시하는 ‘종가의 향기’를 통해 종가의 전통문화를 홍보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전남 종가대표 60여명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종가회는 지난 2016년 6월 전남의 대표 종손, 종부, 문중대표 등으로 구성됐으며, 현재 전남에 뿌리를 두고 대를 이어온 종가는 16개 시·군에 34곳이 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앞으로도 종가문화 활성화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종가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민선 7기를 맞아 지역 전통문화를 이끌어왔던 종가문화가 꽃 피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전남도, 3년 연속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 선정 

- 국비 100억 확보, 나주역 주변 에너지클러스터 조성

  

전남도는 나주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 주관 2018년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3년 연속 투자선도지구에 포함됐다고 8월1일 밝혔다.

 

‘나주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는 앞으로 국비 100억원을 지원 받아 나주역 주변에 에너지 체험파크 및 에너지 혁신 창업타운 등을 조성한다. 이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면 혁신도시와 구도심과의 연계 역할뿐만 아니라, 약 300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900억원의 생산효과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15년부터 매년 공모를 통해 3∼4개 사업을 선정하고 있다. 투자선도지구에 선정되면 건폐률·용적률 완화, 인허가 의제 등 각종 규제특례와 인허가 지원, 조세·부담금 감면 및 국비 100억원 재정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올 2월부터 전략사업 발굴 및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국토교통부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에 신청했다. 서면·현장·발표 평가 등 3단계 전문가 평가를 거쳐 전국 12개 신청 사업 중 최종 선정된 3개 사업(전남 나주, 경남 고성, 충남 보령)에 포함되는 성과를 거뒀다.

 

앞으로, 투자선도지구 지정계획을 작성해 국토부에 제출하면 국토정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19년에 해당 지역을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하게 된다. 김정선 전남도 건설도시국장은 “이번 나주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 선정을 계기로 전남이 글로벌 에너지산업의 허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전력을 다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2018년 전남 종가회의가 1일 오전 영광군 묘량면 복지회관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록 전남도지사, 윤형식 전남종가회 회장, 박경중 전남종가회 부회장, 이개호 국회의원, 김준성 영광군수, 종가 대표 등 참석자들이 축하박수를 치고 있다. ⓒ전남도

 

◇ 순천시, 민선 7기 첫 추경예산 편성…14.8% 증가 

- 1조2941억원 시의회 제출

 

순천시는 민선 7기 첫 추경예산(안)을 본예산 대비 1671억원(14.8%) 증가한 1조2941억원으로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8월1일 밝혔다. 일반회계는 1525억원이 증가한 1조813억원이며 특별회계는 146억원이 증가한 2128억원이다. 

 

주요사업으로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창출사업 65억원 △지역 동행 일자리창출사업 36억원 △사회적기업 지원 10억원 △창업보육센터 설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1억원 등 총 147억원을 편성했다. 또한 시민의 안전과 편안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남정지구 우수저류시설사업 56억원 △사회안전망 CCTV설치사업 8억원 △마중택시 확대운영, 초등학생 100원 버스운영 등 교통편의 증진사업 7억원 등이다. 

 

농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농축산물가격안정화기금 50억원 △로컬푸드 3호점 건립 28억원 △수도권 농특산물 판로개척을 위한 판매장 개설 3억원 △친환경농가 인센티브 및 인증 비용지원 3억원 등이 포함됐다. 이밖에 시민의 참여로 정책적 갈등을 해결하고, 갈등해결 모델을 개발하는 사업과 광장토론회 개최 등 신뢰도시 구축사업에 4억원 등을 편성했다. 

 

이번에 제출된 예산안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오는 13일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순천시청 전경

 

◇ 광양시, 지방세 고충 해결 ‘납세자보호관’ 본격 운영

 

광양시는 지방세 관련 납세자의 고충을 덜어주고, 납세자의 권익보호 향상을 위해 납세자보호관 제도를 본격 운영한다. 

 

시에 따르면 납세자보호관은 지방세 관련 고충민원의 처리와 세무상담, 납세자권리헌장 준수 및 이행 여부 심사, 지방세 관련 제도개선에 관한 의견표명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시는 그동안 제도 운영을 위해 ‘납세자 보호에 관한 사무처리 조례’와 관련 시행규칙을 정비했다. 특히 납세자보호관의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난 7월 23일 납세자보호관을 세무부서가 아닌 기획예산담당관실로 배치했다.

 

납세자보호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은 시 기획예산담당관실 의회법무팀 납세자보호관을 찾으면 된다. 이병환 시 기획예산담당관은 “납세자보호관 제도는 납세자의 권익 보호는 물론 투명한 세무행정을 통해 지방세 과세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납세자보호관 제도가 조기에 정착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보성군, 50억 규모 ‘옻나무 클러스터’ 공모사업 선정 

- 오는 2020년까지 연구개발센터·가공시설 조성  

 

보성군은 산림청이 주관한 50억원 규모 옻나무 클러스터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옻나무 클러스터사업은 올해부터 오는 2020년까지 벌교읍 일원 공유림 100㏊를 활용해 연차적으로 옻나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는 사업이다.

 

지역 학교 및 연구소를 연계한 지자체 주도의 교육·체험단지, 연구개발센터, 가공유통시설 등 옻나무 산업화 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보성군은 단지가 조성되면 옻 벽지, 옻 창호지, 옻 의류, 옻 염색, 한옥 방부도료 등 옻 관련 친환경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고 옻 관련 건강 음식도 개발·연구할 예정이다.

 

또 지역 양봉농가들의 밀원(蜜源) 채취가 어려운 실정을 감안해 옻나무 생산단지에 밀원 채취장 등을 조성해 양봉농가에 제공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공모사업 추진을 통해 민선7기의 공약인 농산·귀산촌인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옻나무 클러스터 사업이 보성 옻나무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수매·가공·판매·유통의 통합적 생산관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옻나무 산업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보성군청 전경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