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때 집중되는 비브리오 패혈증…상한 어패류 조심 또 조심
  • 노진섭 의학전문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18.09.18 1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병 환자 치사율 50% ‘비브리오 패혈증’ 주의보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추석이 있는 9월 환자 발생이 집중된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균에 의해 발병하는 법정 감염병이다. 이 병은 일반적으로 알콜 중독자, 간경화 환자, 당뇨병, 만성 신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가 여름철 덜 익힌 어패류를 먹거나,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이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하면 감염될 수 있다. 

 

연합뉴스

 

이 균에 감염되면 평균 1~2일 잠복기를 거친 후 발열과 오한, 전신 쇠약감, 등이 나타나고, 감염자의 3분의 1에서 저혈압이 동반된다. 증상 발현 후 24~36시간 이내에 주로 다리에 발진, 수포, 궤양이 생긴다. 이후 점차 병변이 확대된다. 

 

박가은 건국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비브리오 균이 20도 이상의 해수에서 잘 번식하는 특성을 고려할 때, 해수의 수온이 상승하는 5~10월에 간 기능이 좋지 않거나 면역력이 약한 노년층은 어패류 생식을 삼가는 것이 좋다”며 “이 외에 건강한 사람들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여름철에 해산물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비브리오 패혈증 신고 환자 중 75.8%가 어패류를 섭취한 것으로 나타난 만큼 어패류 관리와 조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어패류는 5도 이하로 저온 보관하고, 85도 이상 가열 처리해야 한다. 어패류 조리 시에도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야 한다. 또 사용한 조리도구는 세척, 열탕 처리해야 한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들에게 발생하기 때문에 빠른 진단과 적극적인 처치에도 치사율이 50%에 달한다. 박 교수는 “최근 2~3일 이내에 제대로 익히지 않은 어패류를 먹거나 상처가 바닷물에 노출된 후, 발열이나 수포를 동반한 피부발진 등 이상 증세가 발생하면 빨리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며 “증상이 심해지면 패혈증성 쇼크에 빠지기도 하는데 이 경우 회복이 매우 힘들고 발병 후 48시간 이내에 사망하기도 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