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호남고속철 개통 시기 2년 앞당길 터”
  • 전남 = 정성환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8.10.10 2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지사, 취임 100일 기자회견…“혁신인재 양성·일자리 12만개 창출하겠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0일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인 광주송정역-목포역 구간을 기존 계획보다 2년 빠른 2023년까지 개통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중단된 남북교류협력사업도 전남평화재단 설립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7기 도지사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이어 △체감형 도민 행복시책 실천 △새천년 인재육성 프로젝트 추진 △일자리 12만개 창출 △에너지 사이언스 파크 조성 △차세대 신성장 산업 육성 △융복합형 관광산업 육성 등 임기 내 역점 추진 시책을 내놓았다. 김 지사는 “‘태양광·풍력 도민발전소’ 운영 등을 통해 인재육성기금을 대폭 확충, 국내외 각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새천년 혁신인재를 양성하겠다”며 “이들이 지역에서 일자리를 찾아 정착하도록 에너지신산업과 생물·의약, e-모빌리티, 우주·항공 등 신성장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또 “‘전남 신성장추진위원회’를 신설해 기업을 적극 유치함으로써 선도 일자리 12만 개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기업에 공문을 보내거나 직접 방문해 전남 인재를 많이 채용해줄 것을 지속적으로 당부하고 있다”며 “한국전력공사 등 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에 지역 인재 의무 채용 비율 18%를 꼭 지키고, 더 나아가 이를 초과해서까지 채용에 나서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10월10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7기 도지사 취임 100일' 기자회견하고 있다.ⓒ전남도 제공

전남 행복시대 실현 위한 역점시책 제시…“군공항 전남이전 밀어붙이기식 안돼”

 

김 지사는 역점 시책의 주요 사업으로 핵심 SOC 등 대규모 지역개발 사업 추진계획을 내놓고 “무안공항 활성화 필수요소인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 시기를 당초 계획보다 2년 빠른 2023년에 개통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와 협의를 거쳐 2021년 이전이라도 최대한 빨리 민간공항 통합을 추진하고 공항 활성화를 위한 활주로연장·컨베이어벨트 확장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뜨거운 감자’인 광주 군공항의 전남 이전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와 주민이 수용해야 하는데 이는 일방적으로 국방부가 밀어붙이기식으로 해서도 안 되지만 전남이 마냥 반대만 해서도 안된다”며 “전남도가 기관 간 조정역할과 지역주민의 대변 역할을 한다면 차질없이 추진될 것이다”고 말했다. 목포-보성 남해안 철도 건설 전철화 조기 추진을 비롯해 익산-여수구간 전라선·서울-제주 고속철도·군산-목포간 서해안철도 등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또 “전남의 문화·역사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을 새 성장동력이자 일자리를 창출할 블루오션으로 육성하겠다”며 “특히 섬과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단지를 조성하고, 해양 레저관광을 활성화해 ‘섬·해양 관광’과 영산강·섬진강 중심의 ‘내륙관광’이 조화를 이뤄 시너지효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농수축산 생명산업벨트 구축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농수축산 분야 생산·가공·유통·수출·관광을 포괄하는 혁신 모델을 개발해 농어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기후변화에 대비해 아열대 농작물과 고소득 품종 개발로 유기농·스마트팜 중심의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을 마련하고, 수산 수출단지와 수산양식-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으로 어업 발전의 새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전공대는 전남에 설립돼야” 못 박아…중단된 남북교류협력사업 적극 추진

 

전남 행복시대 실현을 위해 김 지사는 “체감형 행복시책을 추진하겠다”며 “아이와 학생, 노인과 장애인 지원 강화, 농어민 등 취약계층을 위한 ‘전남형 기본소득제’ 도입, 일자리에서 주거까지 지원하는 ‘청년 책임제’ 시행,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를 위한 ‘희망 패키지’ 제공, 지역경제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남페이’와 ‘새천년 상품권’ 발행 등을 본격 시행하겠다”고 제시했다.

 

‘도민 제일주의’ 실현을 위한 ‘현장 소통’에 대해 김 지사는 “동부권에 기획, 민원, 소통 기능을 아우르는 통합 청사를 새로 지어 동부지역 주민의 행정수요를 충족해주고, 각계각층과의 ‘민박 간담회’를 통해 도민과 직접 소통하겠다”며 “도민과 함께 지혜를 모아 기회와 대도약의 전기를 마련, ‘전남 행복시대를 활짝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광역자치단체로 남북교류협력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도 천명했다. 김 지사는 “전남도민남북교류협의회가 북한을 방문해 교류협력사업 합의서를 교환한 만큼 빠른 시일 안에 전남 대표단의 방북을 추진하겠다”며 “북측에서 요청한 콩기름, 밀가루, 일반 의약품 제공 등 인도적 지원을 통일부와 협의해 추진하고, 2009년 이후 중단된 평양 제2빵공장, 국도 1호선 연계 스포츠 교류, 농업기술 교류, 에너지와 희귀광물자원 분야 사업들에 대한 협력도 협의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논란의 대상인 한전공대의 위치에 대해서는 “혁신도시와 대학이 함께 연계해 기능할 수 있는 대학설립 예정지는 전남이 될 수밖에 없다”고 못 박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