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공공기관장 내정자 2명 자질 부족” 보고서 채택…‘자진사퇴’
  • 부산 =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18.10.30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부실 인사검증 강력 반발…오거돈 시장 고민 깊어질 듯

부산시의회는 10월 30일 공공기관장 인사검증에서 4명은 ‘적격’, 2명은 ‘자질 부족’으로 최종보고서를 채택했다. 부적격 명단에 포함된 정경진 부산교통공사 사장 내정자와 김종철 스포원 이사장 내정자는 응모를 철회하고 동반 사퇴했다.

 

부산시의회의 ‘공공기관장 인사검증 특별위원회’(이하 특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인사검증회를 거친 6개 기관 임명후보자 중 공직 재임 시절 엘시티 측으로부터 장기간 선물을 받은 2명의 공공기관장 후보자에 대해 ‘자질 부족’으로 결론을 내렸다.


특위의 전체회의 결과, 엘시티 측으로부터 명절 등에 장기간 선물을 받아 인사검증회에서 논란이 된 정경진 부산교통공사 사장 내정자와 김종철 스포원 이사장 내정자를 ‘자질 부족’ 후보자로 분류했다. 나머지 김종원 부산도시공사 사장 내정자, 정희준 부산관광공사 사장 내정자, 추연길 부산시설공단 이사장 내정자, 배광효 부산환경공단 이사장 내정자 등 4개 기관장 후보자는 ‘적격’ 후보자로 분류됐다.

‘자질 부족’ 판정을 받은 정경진 내정자는 엘시티 측으로부터 8차례 240만원 상당의 선물을 받았다. 김종철 내정자도 12차례에 걸쳐 모두 360만원 상당을 수수했다. 특히 김종철 내정자는 공직 재임 시절 골프접대도 50여 차례 받아 징계를 받았다. 

 

부산 공공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회 당시 모습. ⓒ연합뉴스



'부적격' 보고서 채택 소식에 정경진·김종철​ 내정자 '자진 사퇴'


특위는 정경진 내정자가 엘시티 측으로부터 선물을 받을 당시 ‘관련 직무에 있지 않았다’는 부산시 감사관실의 의견 검토서와 인사검증회 당시 후보자의 충분한 소명이 이뤄졌다고 판단해 당초 ‘적격’으로 가닥을 잡았다. 하지만 이날 지도부 등 최종 회의에서 악화된 시민 여론에 대한 부담감이 작동하며 결국 정경진 내정자까지 ‘자질 부족’으로 최종 보고서를 채택했다.

 

특위가 채택한 최종보고서는 다시 오거돈 부산시장의 손으로 넘어가게 된다. 부산시의회의 공공기관장 인사검증 최종보고서의 법적 효력은 없다. 다만 향후 오 시장의 6개 공공기관장에 대한 최종 임명 결정에 참고사항이 될 뿐이다.


부산에서 처음으로 실시된 공공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회의 최종 결론을 오 시장이 무시하고 자신이 내정한 대로 공공기관장 인사를 강행하기에는 상당한 비판 여론에 직면하게 되는 만큼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30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개 부산시의 공공기관장 인사와 이를 검증한 부산시의회 특위를 싸잡아 비판했다. ⓒ 김완식

 

 

부산시민단체, "부산시의회 부실검증…적폐청산 요구 부합 못해"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검증이 요란하게 시작됐지만, 아직까지 내실을 갖추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코드인사' '낙하산 인사' 논란이 있는 후보자의 해명을 듣기만 할 뿐 반박하지 못했고, 정책에 대한 치열한 논쟁도 찾아볼 수 없었다.​

 

이와 관련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이날 6개 부산시의 공공기관장 인사와 이를 검증한 부산시의회 특위를 싸잡아 비판했다.

 

부산공공성연대는 이날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거돈 시장은 시민들의 적폐청산 요구에 부합하지 못한 채 행정편의주의적 시각으로 비리인사를 내정했다”면서 “사상 처음으로 개최한 인사검증은 ‘엘시티 비리자’ 내정 논란으로 뒤덮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시의회 인사검증 특위를 향해선 “시의회는 검증이라기보다 축하성 질의를 이어가 시민과 언론을 실망하게 했다”며 “송곳같은 질문은 고사하고 신변잡기적 질의에 매달리면서 인사검증 특위를 인사추천의 자리로 전락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한된 자료와 법적 제약 속 부실·저질 인사검증은 예견된 참사였고, 개선의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며 “부산시의회는 스스로 인사검증위원회 무용론에 기름을 퍼부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1당 체제의 부산시·부산시의회는 적폐청산과 개혁의 희망보다 구시대의 관행만 여전함을 보여줬다”고 다시 한 번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주당부산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엘시티 사건은 부산 최대의 부정 비리사건으로 전임 자유한국당 계열의 시장 재임시절 일어난 일”이라날 며 선을 그었다. 이어 “이번 인사검증 과정에서 전임 한국당 시장 때 일어난 엘시티 부정비리 사건이 일부 밝혀지자 적반하장격으로 부산시와 부산시의회를 비난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