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브리핑] 송하진 지사 “새만금 재생에너지, 갑자기 나온 것 아냐”
  • 전북 = 정성환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8.11.01 15: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팔복동 고형연료소각장 반드시 막아내겠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11월1일 “새만금 재생에너지단지 조성계획은 갑작스럽게 나온 게 아니다”고 말했다. 송하진 지사는 이날 도청접견실에서 도정 현안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논란이 된 새만금 재생에너지단지 조성계획은 지난해 1월부터 논의를 시작한 것이다”면서 지역 정치권의 ‘공론화 과정이 없었다’는 지적을 일축했다. 

 

송 지사는 새만금개발청에서 각계의 의견을 수렴했으며 전북도 역시 새만금 인근 군산, 김제, 부안 등 지자체와 끊임없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작년 9월 정책토론회에 이어 올해 5월 새만금 위원회 보고를 거쳐 6월부터 12번의 관계기관 회의를 했다고 반박했다.

 

막대한 재원조달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개진했다. 10조원에 달하는 민간투자 유치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 “신재생에너지 선점 효과를 노리는 기업들의 활발한 참여가 예상된다”면서 “도민이 조합이나 펀드조성 등을 통해 참여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체육관에 운동기구 하나 더 놓으면 체육관의 본래 기능이나 목적이 변하는 것이냐”면서 “새만금 재생에너지단지 조성으로 ‘환황해권 경제 중심’ 정책이 전환된 것이 아니냐”는 정치권 일각의 주장을 반박했다.

 

송 지사는 또 “정부가 새만금 국제공항에 대한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면제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경제 파급효과가 크고 균형발전에 필요한 대형사업에 대한 예타 면제를 지자체와 협의해 연말까지 확정할 계획으로 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며칠 전 군산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에서 국제공항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면서 “예타가 면제되면 국제공항 추진은 8부 능선을 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11월 1일 도청 접견실에서 도정 현안사업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전북도 제공

 

◇ 전주시 “팔복동 고형연료소각장 반드시 막아내겠다”

 

전북 전주시가 팔복동 팔복동 고형연료(SRF) 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막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열고 강력히 대응할 뜻을 밝혔다.

 

전주시는 10월31일 동산동 주민센터와 혁신동 주민센터, 팔복동 주민센터에서 차례로 각 동장과 통장, 주민자치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팔복동 폐기물처리시설 관련 설명회’를 갖고 주민들에게 향후 대응계획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 고형연료 폐기물(SRF) 소각 발전시설을 저지하기 위해 해당 업체의 허가신청 연장을 불허하고 개발행위제한구역 지정과 지구단위계획 고시 등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폐기물소각시설을 막기로 했다. 

 

또, 공업단지 환경오염에 대한 철저한 지도·단속과 상시 대응을 위한 환경대기관리 전담부서도 신설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사중지 및 원상회복 명령 소송’ 1차 패소에 이어 내달 5일 2차 판결을 앞둔 것과 관련해, 변호사를 보강해 소송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날 설명회에 이어 11월1일에는 송천1동·송천2동에서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후 만성지구 골드클래스아파트와 중흥S클래스아파트, 제일풍경채아파트 등 입주가 끝난 3개 아파트 주민들을 대상으로도 각각 주민설명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승수 시장은 “팔복동 인근 주민 등 시민들과 환경단체, 지역 정치권 등과 함께 힘을 모아 시민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폐기물 소각발전시설이 팔복동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제가 된 팔복동 소각발전시설은 지난 2016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고, 시에는 발전시설이 아닌 자원순환시설로 건축허가를 받은 뒤 같은 해 11월 공사에 착수했다. 이후 이 업체는 자원순환시설이 아닌 고형연료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시설로 전주 도시계획시설(전기공급설비 발전시설) 결정을 요청했지만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부결돼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김승수 전주시장이 1일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고형연료사용·제조시설에 대한 이전 및 휴폐업 보상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국회와 정부 차원에서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전주시 제공

 

◇ ‘자연과 인간의 만남’…군산·서천 금강철새여행 행사

- 11월 16∼18일 금강 철새조망대 일대서 개최

 

2018 군산-서천 금강철새여행 행사가 11월 16일부터 사흘간 국내 제3대 철새도래지인 금강호에서 열린다.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금강에서는 청둥오리, 흰뺨검둥오리, 흰죽지, 쇠기러기 등 수만 마리의 새가 화려한 날갯짓을 한다.

 

행사는 '금강 길목에서 만난 자연, 그리고 사람'을 주제로 전북 군산시 금강철새조망대와 충남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일원에서 펼쳐진다. 금강을 사이에 둔 군산시와 서천군은 행사를 올해로 네 번째 공동 개최해 우의를 다진다.

 

행사는 16일 금강철새조망대에서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양 지역에서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으로 꾸민다. 두 시·군은 철새 탐조투어와 철새 그림 그리기를 공동 운영한다. 군산시는 대학교, 업체, 주민이 참여하는 행사 등을 준비하고 있다.

 

차성규 시 환경정책과장은 "금강호에서 펼쳐지는 아름다운 철새들의 향연을 감상할 수 있다"며 "주민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환경 조성에 초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 ‘만석꾼’ 익산 김병순 고택 국가민속문화재 지정 예고

 

전북 익산시는 문화재청이 1일 ‘익산 김병순 고택’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김병순 고택은 익산시 함라면 함라마을(함열리) 3대 만석꾼 중 한 명인 김병순(1894∼1936)이 1920년대 지은 집이다. 1920년대 건립돼 현존하는 전북 주택 중 가장 큰 집으로, 당시 부농주거 공간의 일면을 보여준다. 

 

안채와 사랑채 뒷면과 옆면에는 근대기 한옥에서 많이 쓰인 유리를 사용했으며, 두 공간 사이에는 붉은 벽돌벽을 세웠다. 개화기 전통가옥 형식에 근대 건축기법이 가미된 건물이다. 

 

또 당시 일꾼들이 쓴 재래식 농기구와 근대식 농사 도구들은 근대기 농사법과 농사 도구 발전상도 보여주는 등 국가민속문화재적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이 문화재청 판단이다. 

 

김병순 고택은 30일 예고기간을 통한 각계 의견 수렴·검토, 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된다. 익산시 관계자는 “지정명칭은 익산 김병순 고택으로 하되 지정 예고기간 중 의견 수렴해 문화재위원회 심의 때 재검토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익산 김병순 고택 ⓒ익산시 제공

 

◇ 전북은행, ‘공원의 친구 되는 날’ 환경봉사활동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 10월31일 전주시 삼천동 그린 근린공원에서 ‘2018 공원의 친구 되는 날’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공원의 친구 되는 날’은 전주를 비롯 전국 6개 도시에서 릴레이로 진행되는 은행권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자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봉사활동을 통한 즐거움을 대중들에게 알리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전북은행 남성태 부행장과 전북은행지역사랑봉사단 30여명을 비롯해, 전북생명의숲 김택천 상임대표, 삼천도시대학협의회 회원 등 총 60여명이 참여해 환경미화 봉사활동을 펼쳤다.

 

참여자들은 호미와 도구를 이용해 그린공원 일대에 상사화를 심어 꽃밭을 조성했고, 나무들이 추운 겨울 동안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털실로 짜인 옷을 입히며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섰다.

 

남성태 전북은행 부행장은 “자연의 소중함과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실시한 봉사활동을 통해 큰 보람을 느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전북은행은 환경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누구에게나 따뜻한 금융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북은행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