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 다시 지목한 ‘저들’은 누구?…더 모호해졌다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8.11.19 16: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후세력 음모’ 주장 재개에 혼란·피로감 확대

"저들이 바라는 바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다시 '저들'이란 표현을 꺼냈다. 이 지사는 11월19일 출근길에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문제와 관련한 입장 발표를 하며 "저들이 바라는 바, 이 저열한 정치 공세의 목표는 이재명으로 하여금 일을 못 하게 하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혜경궁 김씨'로 이름 붙은 트위터 계정 '@08__hkkim'의 소유주가 자신의 부인 김혜경씨라고 지목한 경찰에 대해선 "진실보다 권력을 선택했다"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경찰이 지금 이재명 부부에 대해서 기울이는 노력의 10분의 1만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이라든지 기득권자들의 부정부패에 관심 갖고 정말로 집중했더라면 아마 나라가 지금보다 10배는 더 좋아졌을 듯하다"고 말했다. 그는 몇 차례 입을 굳게 다물었다 떼며 복잡한 속내를 내비쳤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11월19일 오전 입장 표명을 위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자택을 나와 경기도청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집 앞에서 손에 재활용 쓰레기를 든 채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 연합뉴스


 

이재명, 다시 '배후세력의 음모' 주장 
 

이재명 지사가 지칭한 '저들'은 누구일까. 이날 이 지사의 발표만 놓고 보면 '권력' '기득권' 등으로 연결할 수 있다. 워낙 포괄적인 개념이라 쉽게 이해되진 않는다. 이 지사 역시 그동안 '저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속 시원히 얘기한 적이 없다.

그가 올해 5월 처음 언급한 '저들'은 당시 자유한국당 등 보수 세력을 말하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다 6월 지방선거를 전후해서는 '반(反) 이재명 기득권 연대(연합)' 혹은 '거대 기득권'으로 병칭됐다. 지방선거 이후 두 달가량은 그 범주가 민주당 등 범여권 일부로까지 넓어진 징후도 나타났다. 이 지사 소속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를 맞아 당내에서 '안티 이재명' 기류가 표면화했던 시기다.

동시에 이 지사를 둘러싼 논란들은 진실 규명이 되지 않은 채 활화산처럼 분출해 왔다. 부인 김혜경씨의 '혜경궁 김씨' 계정주 의심은 잠복해 있던 여러 리스크 중 하나였다. 성남 조직폭력배 연루설과 배우 김부선씨와의 스캔들 의혹이 앞서 크게 이슈화했다. 이 밖에 형수에 대한 욕설 논란, 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로 입원시켰다는 의혹, 성남시장 시절 시정 운영과 연관 있는 송사 당사자의 정신병원 강제 입원 이슈까지, 어느 하나 제대로 해소되지 않은 채 산재해 있다.

성남 조직폭력배 연루 논란이 연일 언론사 헤드라인을 장식했을 때 이 지사는 '모두 거짓말이고 저들(배후세력)의 공작'이란 식으로 해명했다. 이는 눈덩이처럼 커진 논란을 잠재우긴 역부족이었다. 역풍 조짐이 보이자 이 지사는 각종 의혹에 관한 대응을 잠시 제쳐두고 업무에 전념했다. 마침 이 지사에 대해 적대적이지 않던 이해찬 의원이 민주당 대표가 되고, 일련의 사태는 잠잠해지는가 싶었다.



더욱 모호해진 '저들'…혼란만 더욱 확대  

이재명 지사에게 어느 하나 만만한 의혹이 없지만, 이번 '혜경궁 김씨' 논란은 또 한 번의 정치 생명 위기를 안겼다. 다급해진 이 지사는 다시금 '저들'을 겨냥했고, 지지층 결집을 호소하고 있다. '저들'의 성격은 더욱 모호해진 모습이다. 현 상황에 비춰보면 가장 가까운 쪽이 민주당 내 주류인 친문(친문재인) 세력인데, 상식선에서 '이들이 지금 시점에 이 지사를 견제 내지 공격하기 위해 공권력을 동원했다'고 믿기는 힘들단 지적이 많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민주당 정부 하에서 굳이 경찰이 (민주당 소속인) 이 지사를 정치적 측면에서 계속 압박할 아무런 이유가 없어 보인다"며 "이 지사가 당당하다면 '문제 해결 전까지 스스로 당원 자격을 내려 놓겠다'는 등의 행보를 취하는 게 낫다. 'B급 정치' '편파 수사'로 몰고간다고 해서 국민들이 설득당할 여지는 낮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민주당은 현재 이 지사 문제를 놓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문제의 트위터 계정 주인을 밝혀달라며 고발했던 친문 핵심 전해철 민주당 의원조차 지난달 "취지와 다르게 당 내에서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악용되고 있다며 고발을 취하했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는 "민주당 입장에서 이 지사에게 나가라고 할 수가 없다. 그렇게 되면 이 지사가 '진보 정권이 들어섰는데도 본인이 이렇게 핍박을 당하고 있다'며 만든 프레임을 기정사실화해 끌고 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월9일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민주당에서) 이 지사 존재는 계륵과 같다. 버리지도 못
하고 갖고 있지도 못한다. '관둬라', '탈당해라', '지키자' 등의 말이 4년 동안 이어질 것"이라 전망했다.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경기도민, 민주당원 등 국민들 몫이다. 이 지사가 경찰이 확신을 갖고 발표한 수사 결과를 '허접하다'며 일축하는 가운데, 만약 검찰·법원이 경찰과 같은 판단을 내릴 경우 승복할 가능성도 낮은 상황이다.

한편, 이 지사는 11월18일부터 이 사건과 관련 자신의 SNS에 '트위터에 공유한 사진을 캡처해 카스에 공유했다면 계정주는 동일인일까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경찰과 김혜경씨 변호인 주장 중 누구 의견에 공감하는지를 묻는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는 총 3만8000여명이 참여했다. 이 중 경찰의 주장에 공감한다는 의견이 80% 이상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관련기사
[노혜경의 시시한 페미니즘] 문학은 여혐해도 되나? [대입제도 불신①] “학종은 괴물”…숙명여고 사태 후 확산되는 수능 확대 요구(上) [대입제도 불신②] “학종은 괴물”…숙명여고 사태 후 확산되는 수능 확대 요구(下) [대입제도 불신③] 정권 따라 요동친 입시제도, 학생·학부모 갈팡질팡 美 정치의 금기 넘보는 한인들의 도전(上) 美 정치의 금기 넘보는 한인들의 도전(下) “당선 아니었어?” 한국과 다른 미국 선거 제도 [르포] 박정희 탄신제·새마을운동테마공원에 엇갈린 구미 여론 서울 박정희 기념·도서관 “지금도 공사 중!” “한 공장에 관할지자체가 3곳?”…율촌1산단 경계조정 20년째 제자리 예스맨 홍남기 ‘경제 원톱’, 친문맨 김수현 ‘히든 원톱’ 김수현·김기식 몸만 풀어도 ‘벌벌’ 떠는 재계 “알뜰폰 고사시키는 이통3사의 탐욕 막아야” “저소득층 할인 못 받은 통신요금만 700억대” 겨울 라운딩, 핫바디 스포츠 발열조끼면 끝! [단독] 망가진 국가회계 시스템, 6년간 결산 오류 65조원 추락사한 인천 중학생, 학교의 사전조치는 없었다 ‘성소수자 해군 성폭행’ 무죄…“재판부가 가해자다” 거센 반발 ‘새 야구장 명칭’ 놓고 또 갈라진 창원과 마산 [김남규의 직장종합영어] 영국서 CEO와 매니징 디렉터는 같은 뜻 또 화재…시한폭탄 같은 원자력연구원 사건 사고들 카카오가 'P2P' 선보인 날, 정부는 '주의보' 발령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