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전선 긴장해도 북한 내부는 태연한 듯
  • ()
  • 승인 1996.05.0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95년 1월 초순 북한 나진-선봉 자유무역지대에 개방용 철조망을 납품한 북한 교역 전문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꾸준하게 북한과의 교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북한 무역회사를 소개받아 북한 주민들로 하여금 컵받침이나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품을 가공 위탁 생산하고 있다. 지난 4월 초 북한의 정전협정 무시, 무장 군인 전진 배치 등으로 한국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을 때, 우리 회사의 파트너인 북한의 무역회사는 ‘북한 주민 수만명을 동원해 컵받침 백만개 생산을 마무리하였으며 4월 말까지 5백만개 생산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연락을 보내 왔다. 한달도 채 안되는 기간에 이 수량을 채우려면 최소 5만명 이상이 이 일에 매달려야 한다. 과연 북한에서 전쟁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데, 이처럼 많은 주민을 동원해 태연하게 남한 무역회사의 주문품 생산에 몰두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언론들은 바로 전쟁이라도 일어날 것처럼 소란스레 보도했지만, 북한 내부는 우리 짐작과 다른 것 같다.

노정호 (씨피코국제교역 대표)

국회 명패는 여전히 한자 전용

국회의 한글 사용은 아직 멀었는가. 전에 한 국회의원이 국회 본회의장 명패를 한글로 바꾸려다 실패한 적이 있었다. 이제 새로 15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의사당 꾸미기가 한창인데, 여전히 국회의원의 명패는 한자로 준비하고 있다[제339호]. ‘대한민국의 공용 문서는 한글로 쓴다’는 법 조항이 있지만, 그 뒤에 ‘다만 얼마 동안 필요할 때는 한자를 병용할 수 있다’라는 단서를 달아 유명무실해지고 말았다. 한글로 쓸 수 있는데도 한자로 쓰는 것은 인습에 불과한 것이다. 이러면서 어떻게 한글이 우수하다고 주장할 수 있겠는가.

최일영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전진1리)

가정 파괴까지 부르는 사기범

유령 회사 사기 피해를 다룬 기사[제338호]를 읽고 충격을 금할 수 없다. 특히 어떻게 연락처를 입수하는지, 세상 물정에 어두운 정년 퇴직자를 대상으로 유혹하는 예가 허다하다고 하니 각별히 조심해야 할 것 같다. 나도 6년 전 1천1백만원을 사기로 떼인 적이 있기 때문에, 기사에 나오는 피해자의 심경을 십분 이해할 수 있었다. 사기는 민생 사범 중에서도 가장 지능적이며 파렴치한 범죄일 뿐아니라 단란한 가정까지 파괴하는 악랄한 범죄다. 전담 수사반을 편성하여 끝까지 범인을 추적·체포하고 일벌 백계로 응징해야 할 것이다.

김순기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공권력 폭력에 기본권 간 데 없어

우리 헌법 앞부분에는 참으로 감동적인 내용이 있다. 국민의 개인적·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약속하는 부분이 그것이다.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가 있고, 그것을 지키는 데 국가가 앞장선다는 이 조항은 인류 진보의 결과로 맺은 감동적인 약속이다. 그러나 어처구니없게도 우리 사회에서는 일본 통치와 군사 독재가 남겨놓은 잔재가 그대로 살아 국가가 국민을 죽이고 기본권마저 빼앗고 있다. 몽둥이를 휘두르고 군홧발로 차면서 학생을 구타하는 공권력의 모습은 눈물이 나오게 한다. 학교 수업 시간에 들었던 80년 광주 모습과 다를 것이 없지 않은가. 10년 전이나 20년 전이나 변한 것이 없는 국가 질서의 혼란이 더 이상 우리 모습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박미정 (전남 목포시 용해동)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