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메뉴열기

시사저널

원스토어, 게임플랫폼으로 급부상

선출시 전략· 중소업체 지원 힘입어 게임 시장 판세 바꿔

원태영 기자 ㅣ won@sisajournal-e.com | 승인 2016.11.01(Tue) 16:51:4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link

원스토어가 최근 게임플랫폼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 사진=원스토어

 

‘원스토어’가 새 게임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보다 게임을 먼저 출시하는 전략을 통해 게이머 이목 잡기에 나서고 있다. 중소 게임개발사 지원과 통신사를 이용한 마케팅 차별화전략으로 게임플랫폼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원스토어는 6월 SKT, KT, LG U+ 등 3개 이동통신사 앱마켓과 네이버 앱스토어가 결합해 탄생했다. 이통사와 네이버는 현재 구글이 점령중인 안드로이드앱 시장을 양분하기 위해 원스토어를 선보였다.

출시 초기 원스토어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 개발사들이 얼마나 참여할지 미지수였다. 개발사 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익숙한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하는 것이 유리하다.

원스토어는 게임을 경쟁 플랫폼보다 먼저 출시하고 중소 개발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시장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원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동시에 파는 매출 상위 게임 100개의 9월 실적을 비교한 결과, 원스토어 매출이 33%를 차지했다. 원스토어가 6월 출범한 점을 감안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6월 출범시 300억원 규모였던 원스토어 게임 거래액도 9월 한달 400억원을 넘어섰다.  

게임 장르 별로는 시뮬레이션 게임 점유율이 49%로 가장 높았다. 스포츠(42%), RPG(40%)가 그 뒤를 이었다. 오랜 플레이 시간을 요하는 게임이 강세를 보였다. 액션 게임 및 퍼즐·보드 게임 점유율은 시뮬레이션 등에 비해 낮았으나 거래금액이 지난 3개월간 각각 60%와 11% 성장했다.  

특히 원스토어는 대형 게임사가 집중된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와 달리 중소·중견 게임사도 재미를 볼 수있는 틈새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중소개발사 ‘이츠게임즈’가 7월 원스토어에 출시한 모바일 RPG ‘아덴’은 매출·신규·무료 부문 1위에 올랐다. 이츠게임즈는 10월 넷마블게임즈에 인수됐다. 아덴은 원스토어에 이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도 진출, 출시 8일만에 매출 Top10위에 진입하는 기염을 토했다. 아덴은 1일 기준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5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아울러 원스토어에서도 여전히 매출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다.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룽투코리아의 모바일 RPG ‘검과마법’도 원스토어 덕을 톡톡히 봤다. 검과마법은 원스토어 선출시를 통해 입소문을 탔고 이후 인기 게임 등극에 성공했다. 지금 원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룽투코리아가 10월 31일 원스토어에 선출시한 ‘아톰의 캐치캐치’도 무료 게임 부문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원스토어의 선출시 전략이 상당한 성공을 거둔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원스토어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보다 일찍 게임을 출시하는 선출시 전략을 통해 충성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한달 앞서 원스토어에 게임을 선출시하고 있다.

원스토어는 게임을 선출시 할 경우, 해당 게임에 대해 원스토어 마켓 내 노출 강화, 할인쿠폰 제공 등 마케팅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이용자들의 유료 결제를 유도함으로써 경쟁 앱스토어보다 먼저 유료 이용자를 확보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모바일게임 전체 이용자 가운데 유료결제 비율이 1~10%에 불과한 상황에서 이러한 원스토어의 선출시 전략은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룽투코리아 관계자는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보다 원스토어에서 나오는 매출이 더 높을때도 많다”고 밝혔다.

원스토어는 국내 중소·인디게임 활성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디게임 상생 협력 프로그램인 ‘인디게임존’과 중소게임사가 무료로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는 ‘베타게임존’을 운영 중이다.

베타게임존은 게임 정식 서비스에 앞서 이용자를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매월 선정된 게임은 2주 간 원스토어를 통해 베타 테스트가 진행된다. 이 가운데 우수베타게임으로 선정된 게임은 5000만원 상당의 마케팅 지원금과 마켓 노출이 보장된다. 앞서 소개한 아덴 역시 지난 6월 베타게임존을 통해 원스토어에 입점한 뒤 7월말 기준 원스토어 게임 매출 전체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인디게임존은 인디게임들을 대상으로 마켓 노출 및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인디게임존 역시 매월 선정된 인디게임들을 마켓 이용자들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원스토어는 또 캐시백 이벤트와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 할인제도 등을 도입해 결제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결재 비율을 높이며 게임사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9월 ‘애니팡3’ 아이템 결제에 아이템 결제에 통신사 멤버십 할인을 적용한 결과 유료 결제자의 58%가 최근 원스토어를 이용한 적이 없는 이들로 나타났다. 신규 고객 유입 효과가 확인된 것이다. 아울러 SKT 가입자 3명 중 1명이 원스토어 내 멤버십 할인을 경험한 것으로 집계됐다.

게임업계의 원스토어에 대한 반응은 긍정적이다. 특히 중소개발사들은 원스토어에 거는 기대가 남달랐다. 기존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는 중소 개발사의 게임이 주목을 받기 쉽지 않다. 반면 원스토어는 선출시 등을 통해 원스토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게임이 존재한다. 이들 게임이 입소문을 탈 경우, 향후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 진출에도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다만 기존 양대 마켓과 비슷한 수준의 수수료는 단점으로 지적됐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원스토어는 중소개발사들에게는 기회의 땅이다. 최근 출시한 게임도 원스토어를 통해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다만 기존 마켓과 비슷한 수준의 수수료 정책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대형업체들 입장에서는 굳이 원스토어에 입점할 이유가 없다. 수수료 인하 등이 이뤄진다면 더 많은 개발사들이 원스토어에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link

TOP STORIES

Culture 2018.11.22 Thu
[동영상뉴스] 순수.청순 요정에서 파티걸로 화려한 변신 걸그룹 '네이처'
사회 2018.11.22 Thu
[시끌시끌 SNS] 믿음을 농락한 자의 최후
경제 2018.11.22 Thu
[단독] 세종공업 2세, 회삿돈 100억 횡령해 해외원정 도박
경제 2018.11.22 Thu
서희건설 오너 2세들의 수상한 지분 승계
사회 > 국제 2018.11.22 Thu
뉴질랜드 남자들이 페미니즘 때문에 탈출한다? “미친 소리”
사회 > 국제 2018.11.22 Thu
‘헬조선’ 탈출구로 뉴질랜드 꿈꾸는 이유
사회 2018.11.22 Thu
별풍선에 영혼 판 ‘인터넷 방송 BJ’
정치 2018.11.22 Thu
‘혜경궁 김씨’ 이어 친형 강제입원 의혹…산 넘어 산
사회 2018.11.22 Thu
‘男女 대결’ 떴다 하면 덮어놓고 분위기 ‘활활’
사회 2018.11.22 목
전남 시·군공무원노조, ‘道 감사 잇단 거부’ 파장
사회 2018.11.22 목
부산 사하구, 전국 최초 2년 연속 대형 사업 유치
사회 2018.11.21 수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 “주민참여예산 200억원 추진”
경제 2018.11.21 수
르노삼성, 지지자 곤 회장 체포로 닛산과 무한경쟁 내몰려
LIFE > 연재 > Culture > 박승준의 진짜 중국 이야기 2018.11.21 수
마오쩌둥에 대한 중국공산당의 공식 평가
국제 2018.11.21 수
영국, EU 탈퇴로 가는 길 ‘산 넘어 산’
정치 2018.11.21 수
[르포] 박정희 탄신제·새마을운동테마공원에 엇갈린 구미 여론
정치 2018.11.21 수
서울 박정희 기념·도서관 “지금도 공사 중!”
사회 2018.11.21 수
또 화재…시한폭탄 같은 원자력연구원 사건 사고들
한반도 > 연재 > 이영종의 평양인사이트 2018.11.21 수
비행기로 평양과 백두산 가는 날 오나
경제 > LIFE > Culture 2018.11.21 수
몸집 키우는 넷플릭스, 국내 콘텐츠 시장에 독 될까
리스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