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게임마피아②] [단독] ‘게임 적폐’ 나 몰라라 하는 문체부(下)​

※앞선 ☞[문체부 게임마피아①] [단독] ‘게임 적폐’ 나 몰라라 하는 문체부(上)편에서 이어지는 기사입니다. 문체부가 업계에 자금을 마음껏 요구할 수 있는 원인은 ‘규제’를 할 ...

‘재기불능’이라던 닌텐도의 극적인 역전타

닌텐도(任天堂)의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Go)’가 세계 게임시장을 강타했다. 열풍을 뛰어넘어 광풍(狂風)이 불 조짐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본격적인 출시에 나설 경우 세계 게임사의...

게임업계 스타마케팅 경쟁 과열 양상

최근 톱스타들이 온라인이나 모바일 게임 광고에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대중들에게 익숙한 톱스타를 전면에 내세워 게임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과도한 ...

게임 중독 학생 구하려다 게임 산업 태동시키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2년 온라인 게임 시장은 6조7839억원에 달하고 이 가운데 모바일 게임이 8009억원을 차...

넥슨-PC방 싸움, 결국 법정 가나

넥슨은 ‘게임계의 삼성’으로 불린다. 해외 게임을 제외하고 한국에서 서비스되는 대다수의 게임은 넥슨이 대주주이거나 소유하고 있는 회사에서 만든 것이다. 실속 면에서는 삼성보다 낫다...

기우는 ‘닌텐도 왕국’, 애플 효과에 당했다?

세계 최대 비디오 게임 업체인 닌텐도가 30년 만에 처음으로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닌텐도는 지난 1월26일 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3월로 종료되는 2011 회계 연도(2011년 4...

‘게임계 절대 군주’ 김택진 아성 더 견고해졌다

최근 게임의 사회적 부작용, 대형 업체와 중소업체 간 양극화 문제 등 게임업계를 둘러싼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주요 업체들의 성장세는 눈부시다. 그 선두에는 온라인 게임 ...

[게임] 요지부동 ‘지존’의 권좌 양강의 진군을 누가 막으랴

과거 ‘놀이’로 치부되던 게임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고,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불과 10여 년 사이에 ‘게임’의 위상 변화는 이처럼 ...

게이머 흔드는 게임기의 변신

월드컵 열기로 가득한 요즘이지만 미국에서는 게임계의 월드컵이라고 할 수 있는 E3(게임박람회)가 지난 6월15일부터 열려 많은 게이머의 마음을 흔들었다. 그중에서 가장 눈길을 끈 ...

[정보기술] 현장과 교육 모두 빈틈 없는 'IT 시대의 진정한 영웅'

안철수 카이스트 석좌교수의 강의는 카이스트 내에서 인기 강좌로 알려져 있다. 강의평가 점수가 5.0 만점에 4.8점이라고 한다. 안교수의 수업은 책 한 권을 모두 읽고 토론하는 방...

[게임] 게임에 게임 비즈니스까지 세계에 전파하는 ‘중독자’들

PC방 앞을 지나다 보면 간혹 이런 입간판이나 현수막을 볼 수 있다. “쿼드코어(Quad core) 최신 사양으로 교체.” 이렇게 최신 사양으로 교체한 PC방은 100이면 100,...

‘바둑’이 경기장에 올라간 까닭

지난 2월12일 바투 인비테이셔널 대회 결승전이 열리는 용산 e스포츠 스타디움에서는 평소와 다른 풍경이 연출되고 있었다. e스포츠 경기가 열리고 관중으로 가득 찬 것까지는 다를 것...

“e-스포츠 판 키우는 것이 나의 역할”

리암 피츠패트릭 아시아판 수석기자는 지난해 5월31일 신한은행 프로리그를 보기 위해 MBC 게임 히어로센터를 찾았다. 그는 “말로만 들었던 한국의 e-스포츠 열기를 현장에서 직접...

[게임]세계 무대를 평정하는 '아이디어 뱅크'들

‘게임계의 살아 있는 신화’ ‘게임계 대통령’ ‘게임 산업을 이끄는 절대 군주’. 바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를 지칭하는 수식어들이다. 이미 그는 게임계에서는 절대 지존에 등극한 ...

온라인 게임 시장 ‘대지진’ 온다

온라인 게임 ‘종주국’으로 불리는 국내 게임 시장이 심상치 않다. 게임계의 ‘맏형’인 한빛소프트가 인수되는가 하면, 어려움을 거듭하던 웹젠은 오래전에 시장에 매물로 등장했다. 이런...

디지털 신권력자 ‘프리틴’세대

시사회와 충무로의 혹평에도 불구하고 심형래 감독의 신작 영화 가 흥행몰이에 성공하고 있다. 영화 및 대중문화 관계자들이 의 흥행 성공 요인을 분석하느라 분주한 가운데 흥행 성공의...

아프냐 - ‘ 폐인’들은 말한다 . “나를 아프게 하지 말라”

8월 셋째 주 급상승 검색어 1위는 ‘아프냐’이다. 먼저 인터넷 주소창에 ‘아프냐’라고 한글로 입력해보자. ‘나도 아프다 나를 아프게 하지 마라’ 사이트가 뜬다. 8월16일 현재 ...

"질투는 나의 힘" 불꽃 튀는 맞수

어느 분야든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창조적인 일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최고의 경쟁자는 자기 자신이다. 작가는 자신의 나약함과 게으름, 능력 부족을 탓하면서 창작의 고통을 온몸으로 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