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문: 세기말 시네필 다이어리》, 응답하라 덕후들이여!

봉준호 감독 영화 최초의 크리처물 주인공이 한강 둔치를 활보하던 ‘괴물’이 아니라, ‘고릴라’와 ‘고릴라 똥’이었다니. 농담이 아니다. 2014년 한국영화감독조합에서 펴낸 《데뷔의...

송강호가 맞이하고 주윤발도 찾아온다…부국제가 상영할 장면들

성추문과 인사 잡음 등의 논란을 딛고,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부국제)가 4일 막을 올린다. 이른바 ‘부국제 사태’로 내홍을 빚으면서 포럼 일부가 축소되고 초청작이 줄어드는 등 영...

“영화를 왜 만들어야 하냐”고 물으신다면

영화가 뭐라고. 《거미집》을 보는 내내 든 생각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그럼에도 영화!’를 외친다. 올해 칸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 초청작이자, 김지운 감독의 신작인 《거미집》은 ...

추석 ‘빅매치’ 앞둔 대작 영화들, 누가 축배를 들까

무려 6일이나 되는 추석 연휴가 펼쳐진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까지만 해도 그야말로 영화의 대목 중 대목이었던 호기다. 하지만 크고 작은 위기론이 작금의 영화계를 에워싸...

추석 겨냥한 ‘빅3’ 韓영화 오는 27일 동시 개봉…승자는 누가 될까

《거미집》,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천박사)》, 《1947 보스톤》 세 영화가 모두 오는 27일 개봉한다. 여름 극장가의 빅4에 몰렸던 관심처럼 추석 연휴 극장가에 몰...

송강호 “나만의 변칙 루틴으로 ‘정답 아닌 정답’을 찾는다

배우 송강호가 제76회 칸국제영화제 공식 비경쟁 부문 초청작인 《거미집》에서 기필코 걸작을 만들고 싶은 ‘김감독’ 캐릭터를 맡아 열연하며 평단의 호평을 받고 있다. 연출을 맡은 거...

《잠》과 맞붙은 《가문의 영광6》, 과거의 영광 찾을 수 있을까

유재선 감독의 스릴러 영화 《잠》과 《가문의 영광: 리턴즈(가문의 영광6)》가 주말 극장가 2파전을 예고했다.22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잠》은 전날 2만5000여 ...

추석 극장가 승부수, 불안불안하다

엔데믹 이후 맞은 첫 여름 시장. 극장 회복 시그널은 없었다. 《밀수》를 시작으로 《더 문》 《비공식 작전》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이 1주일 간격으로 스크린을 공략했지만, 《밀수...

《거미집》 옭아맨 소송전…“인격침해” VS “허구 캐릭터”

김지운 감독의 영화 《거미집》이 오는 27일 개봉을 앞두고 소송에 휘말렸다. 고(故) 김기영 감독의 유족은 《거미집》이 고인을 부정적으로 묘사해 인격권과 초상권을 침해했다며 상영금...

송강호-김지운의 5번째 영화 《거미집》, 관객 옭아맬 ‘걸작’될까

‘영화 속의 영화’. 김지운 감독이 2023년 그려낸 독특한 필모그래피 《거미집》에 대한 설명이다. 그동안 신선한 소재와 탁월한 미장센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아온 김 감독은 영화 촬...

추석 연휴, 스타 배우들 앞세운 ‘텐트폴 영화’ 밀려온다

극장가의 또 다른 성수기인 추석 연휴를 겨냥해 국내 텐트폴 영화들이 개봉 소식을 알렸다. 송강호, 하정우, 강동원 등 스타 배우들을 앞세운 코미디‧드라마 장르의 대작들이 등판을 앞...

애플TV+ 야심작 《파친코》는 킬러 콘텐츠가 될 수 있을까

《파친코(Pachinko)》라는 작품을 처음 인지한 건, 버락 오바마 전(前) 미국 대통령을 통해서다. 오바마는 연말마다 책·영화·음악 등의 추천 리스트를 발표해 오고 있는데, 그...

스마트폰 카메라, ‘新영상의 시대’를 켜다

‘거장’이 ‘가장 작은 카메라’로 특별한 영화를 찍었다. 영화 《일장춘몽》이다. 《올드보이》 《박쥐》 《아가씨》 등을 통해 독보적인 필모그래피를 구축한 박찬욱 감독이 애플과 손잡고...

OTT, ‘시간·장소·형식·소유’ 개념 사라진 ‘4無 시대’ 열다

과거의 TV는 위대했다. 사람들의 귀가 시간을 앞당겼고, 생활 패턴까지 바꿨다. 일명 ‘안방극장’의 스크린이 돼 가족들을 한곳에 모이게 했다. 유명 TV 프로그램은 사람들 간 대화...

이선균 “《기생충》부터 《오징어 게임》까지, K콘텐츠 신드롬 기쁘다”

이선균이 영화 《기생충》 이후 전 세계 팬들과 다시 만나게 됐다. 《닥터 브레인》은 타인의 뇌에 접속해 기억을 읽는 뇌동기화 기술에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천재 뇌과학자 고세원(이선균...

“한국 거물을 잡아라” OTT ‘쩐의 전쟁’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도전으로 플랫폼 대전이 시작됐다. 이렇게 새로운 플랫폼이 나타나 경쟁이 심화될 땐 으레 콘텐츠 확보전이 중요해진다. 플랫폼 경쟁력은 그 플랫폼이 확보한...

기시감과 매혹과 푸른 밤 사이, 영화 《낙원의 밤》

한국영화계에서 박훈정 감독이 점하는 위치는 조금 독특하다. 처음 주목받은 건 스토리텔러로서다. 2010년 김지운의 《악마를 보았다》와 류승완의 《부당거래》에 각본을 제공하며 시나리...

2021년 웹툰 기반 드라마 라인업…'웹툰의 힘' 기반으로 출격 나선다

웹툰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은 강하다. 이미 ‘웹툰의 성공’으로 검증된 콘텐츠들은 시청자를 사로잡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이제 웹툰은 드라마·영화·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작품...

‘흥행 참패’ 《인랑》 발목 잡은 건 그 누구도 아닌 《인랑》

7월 한국영화 점유율이 크게 꺾였다.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에 따르면, 27.3%다. 관람객 수도 대폭 줄었다. 539만 명으로, 2008년 이후 7월 한국영화 관객 수 최저치 기...

대진운도 실력이다…영화 개봉 ‘길일’ 잡기 총력전

극장가 여름 시장은 축구 경기로 따지면 ‘월드컵’에 해당한다. 월드컵에서 각 나라 최정예 선수들이 우승컵을 향해 자웅을 겨루듯, 극장가에서는 각 배급사 텐트폴(투자배급사의 한 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