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에만 독점 출시해라”…구글, ‘갑질’에 과징금 421억원

구글이 국내 게임사들을 상대로 자사 OS(운영체계) 안드로이드 앱마켓인 '구글플레이'에 게임을 독점 출시하도록 유도하는 비정상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인 것으로 공정...

엔씨소프트, 카카오게임즈에 저작권 소송…쟁점은 ‘인터페이스’

최근 국내 게임사가 밀집한 경기 성남시 판교 일대가 어수선하다. '게임의 규칙'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와 각종 기능 관련 지식재산권(IP) 소송이 잇따르면서다. 사...

김범수‧김택진을 스타 만든 비결은 이것?

네이버·카카오·라인·쿠팡·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의 앞글자를 합친 ‘네카라쿠배’는 요즘 뜨는 신조어다.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기업들을 묶어 부르는 것이다. 스타트업으...

‘엔씨소프트 매출, 사상 첫 2조원 돌파’ 비결은

엔씨소프트의 질주가 무섭다. 엔씨소프트는 2020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2조4162억원, 영업이익 8248억원을 기록했다. 1997년 창사 이래 최고의 실적이다. 코로나19 대유행 ...

‘카트라이더’와 ‘바람의 나라’가 돌아왔다

2000년대 전 세계 누적 이용자 2억 명을 찍은 레전드 게임. 전 세계 인구 20명 중 한 명은 즐겼다는 이 게임. 귀여운 캐릭터들이 레이싱을 펼치는 PC게임 ‘카트라이더’다. ...

신작의 저주?…‘리니지2M’ 출시에도 엔씨소프트 주가 하락

엔씨소프트가 11월27일 신작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을 출시하고도 주가 하락을 면치 못했다. 이날 엔씨소프트 주가는 50만5000원으로 전일 대비 3.07%(1만6000원) 떨어...

신작 실패에 노사 갈등까지…속 끓는 넥슨

국내 1위 게임사 넥슨이 최근 위기에 봉착했다. 계속되는 신작 부진에 이어 조직개편에 따른 노사갈등으로 ‘내우외환(內憂外患)’에 빠진 것이다. 넥슨의 지난해 매출은 2조5296억원...

[2018 차세대리더 경제⑤] 13~16위 김택진 이준호 김정주 장하준 이재현

시사저널은 2008년부터 전문가 조사를 통해 한국의 내일을 이끌어갈 ‘차세대 리더’라는 연중기획을 진행하고 있다. 시사저널이 1989년 창간 이후 29년째 이어온 최장기 연중기획 ...

대만 투수가 꿈꾸는 '코리안 드림'…KBO 산업화 시동

올해 KBO리그에서는 대만 국적의 선수를 볼 수 있을 듯하다. NC가 대만 출신으로 메이저리그 밀워키 산하 마이너리그에서 활약한 왕웨이중을 영입할 것이 거의 확정적이기 때문이다. ...

“이틀 만에 2000만원 결제” 리니지M 사행성 논란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이 게임 시장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리니지M은 올해 3분기 구글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iOS)에서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다. 한국...

[2017 차세대 리더-경제②] 김동관 한성숙 김상조 김상헌

오늘은 내일의 거울이다. 그래서 미래학(未來學)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미래학을 단순히 희망적 몽상으로 보는 게 아니라 현재학(現在學)의 연장선상으로 본다. 현재를 반성하지 않으...

넥슨은 다양성, 넷마블은 현지형, 엔씨는 IP 확장

국내 게임업계를 삼분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넥슨·넷마블게임즈·엔씨소프트가 있다. 이들 세 기업은 게임업계 ‘빅3’로 불리며, 게임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