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어떻게 세월호 참사를 기록해 왔나

4월16일은 304명의 목숨을 앗아간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꼭 10년이 되는 날이다. 생존자와 유족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트라우마를 안긴 비극적인 사건이다. 그날 이...

어떤 유토피아에서 펼쳐지는 소시민의 지옥도 《콘크리트 유토피아》

대지진 후 세상의 모든 것이 무너져 내렸다. 단,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 건물만 빼고.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이 같은 상상력에서 출발하는 영화다. 통신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회 체...

“내 연기에 믿음 있지만 아직도 불안하다”

명실상부 대한민국 넘버원 배우 이병헌이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통해 다시 한번 연기의 정점을 찍었다. 이 작품은 영화 전문기자들 사이에서 올해 여름 개봉된 영화 중 가장 반응...

[단독 인터뷰] 올리버 스톤 감독 “RE100은 꿈같은 얘기…탈원전이란 허구 파괴해야”

“원자력에 반대하는 주장은 엉터리(bullshit)이며 RE100 역시 꿈같은 이야기다.” 미국 아카데미상을 3회 수상한 할리우드 거장 올리버 스톤 감독(76)이 5월17일 시사저...

핼러윈 탓보다 재난과 위험에 대처하는 안전교육 절실 [쓴소리 곧은 소리]

재난영화의 한 장면이 10월29일 밤 이태원에서 벌어졌다. 외국인 친구와 함께 올랐던 언덕길이 처참한 지옥의 현장으로 비쳤다. 너무나도 가슴 아픈 사건이다.고대 켈트족의 귀신을 쫓...

《한산: 용의 출현》 vs 《비상선언》, ‘역사’와 ‘동시대성’의 격돌

《외계+인》이 문을 열어젖힌 한국 영화 여름 텐트폴 시장이 어느덧 정점을 지나고 있다. 《한산: 용의 출현》(이하 《한산》)이 개봉 8일째인 8월3일 오전 누적 관객 수 300만 ...

광주 학동참사 그 후 ‘1년’…현장엔 잡초만 무성

광주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건물 붕괴사고로 무고한 시민 17명이 사망하고 다친 학동 참사가 1주기를 맞았다. 8일 오전 11시께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4구역 재개발 건물붕괴 참사 ...

“광주 떠나라”…재난영화 현실판 보여준 ‘현대산업개발’ 퇴출 위기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신축 현장 붕괴사고의 여파로 HDC현대산업개발(현산)가 지역 주택과 건설 시장에서 퇴출 위기를 맞고 있다. 불과 7개월 사이 광주에서만 두 번이나 일...

올해는 반드시 웃는다, 재기 준비하는 2021 극장가

코로나19 팬데믹이 지구를 집어삼켰던 2020년을 뒤로하고 새해가 밝았다. 새해에는 극장가가 예년과 같은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까. 일단 라인업으로만 보면 희망적이다. 2020년 ...

SNS의 욕설과 비난 메시지, 처벌될까 [남기엽 변호사의 뜻밖의 유죄, 상식 밖의 무죄]

일반적으로 재난영화는 흥행에 유리하다. 스케일이 크고 이입도 쉽다. 실제 재난상황 역시 영화와 같다. 발생하면, 대중은 관심을 갖는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비난할 대상을 찾는 것이...

초토화된 극장가, 주목받는 IPTV 재난영화

우려가 현실이 됐다. 극장가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모양새다. 극장을 찾는 관객 수는 예년 대비 반 토막을 기록하고 있고, 극장들 역시 정기 방역 작업과 손 소독제 ...

2020년에도 한국영화는 ‘레디, 액션!’

2019년은 여러모로 기록적인 한 해였다. 한국영화사 100년에 일어난 가장 큰 사건을 꼽자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다.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과...

영화 《엑시트》, 땀내 나게 달리는 ‘헬조선’의 청춘들

테러가 벌어졌다. 직접 접촉할 경우 수분 내에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최악의 유독 가스가 도시 전체에 퍼져나간다. 공기를 타고 점점 위로 올라오며 퍼지는 가스를 피해 사람들은 점점...

《국가부도의 날》의 경고 “의심하고 또 의심하라”

“제 판단으로 국가부도까지 남은 시간은 일주일입니다!” 모두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에 취해 있던 1997년, 한국은행 통화정책팀장 한시현(김혜수)은 위기를 직감했다. 정...

연산군을 녹인 ‘단희’에서 탈북녀 ‘미풍’까지

더 이상 《불어라 미풍아》(최근 종영한 MBC 드라마)의 탈북녀 ‘미풍’이 아니다. 온갖 풍파를 이겨내야 했던 짠 내 나는 ‘미풍’은 더더욱 없다. 촬영장에서 만난 임지연은 등장부...

‘모두를 구할 수 있었다면’ 가정(假定)의 놀라운 상상력

신카이 마코토는 일본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이후 가장 주목받는 애니메이션 연출가 중 한 명이다. 삭막한 도시 안에 갇힌 채 미래를 향한 기대와 불안, 과거에 대한 그리움으로...

제작기간 4년 동안 《판도라》는 현실이 되었다

“지진이 또 발생하면 어떡하나, 내내 마음을 졸였어요.” 영화 《판도라》의 관계자가 기자에게 들려준 얘기다. 개봉일인 2016년 12월7일을 한 달여 앞둔 때였다. 오랜만에 술이나...

최순실 시대, ‘세태 풍자 영화’만 오더라

“요즘 한국은 다큐 만들기엔 너무 적합한 반면, 극영화 작가들은 ‘멘붕’이 오는 나라입니다.” 11월6일 막을 내린 다큐 피칭 전문 행사 ‘인천 다큐멘터리 포트’에서 《화차》(20...

재난영화 '터널'이 할리우드와 다른 점

《터널》을 보고 전혀 뜻밖의 부분에서 놀라움을 느꼈다. 차를 몰고 가다가 붕괴된 대형 터널 속에 갇힌 남자의 이야기다. 이 설정은 언젠가 뉴스로 접했던 것만 같은 익숙한 기시감(旣...

올여름 극장가는 한국영화가 접수한다

매년 여름(7~8월) 극장가에서는 대전(大戰)이 벌어진다. 국내 대형 투자·배급사와 외화 직배사들이 그해의 대표 주자를 내세운 채 한판 힘겨루기를 하는 시기다. 올여름에도 외화 시...